국가유산청, 한글점자 '훈맹정음' 제작 기록 보존처리 완료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4-03 12:15:47
  • -
  • +
  • 인쇄
결실, 금속심 등으로 손상된 《맹사일지》 표지는 새로 제작, 《일지》 결실부분은 복원
▲ 《맹사일지》 본문에 끼워져 있는 낱장 종이 처리 후

[뉴스스텝] 국가유산청 국립문화유산연구원 문화유산보존과학센터는국가등록문화유산 ‘한글점자 '훈맹정음' 제작 및 보급 유물’ 중 《맹사일지》와 《일지》에 대한 보존처리를 완료했다.

《맹사일지》와 《일지》는 수기 기록과 함께 여러 관련 자료를 모아 놓은 책이다. 훈맹정음 제작을 위한 기계의 차용증과 사용 방법, 인쇄 업체의 소책자(팸플릿), 맹인협회를 조직하고 회원을 모집하는 공고문의 친필 초안, 그 당시 한글 정책과 관련한 신문기사 등 다양한 기록을 자료 모음(스크랩)의 형태로 엮었다.

기록물들은 낱장의 종이를 여러 장 겹쳐서 접착제로 붙이거나 일부 낱장은 끼워진 상태로 남아있어, 찢김과 접힘 등과 함께 접착에 사용된 테이프, 금속심 등에 의한 손상이 확인됐다. 특히 《맹사일지》는 ‘ㄷ자형의 금속구’를 위·아래에 각각 배치하고, 두 금속구를 연결하는 금속심을 끼워 내지를 고정시키는 독특한 방식이다. 이렇게 장정(책을 매어 꾸밈)된 기록물이 시간이 흐르면서 표지가 약화되어 위·아래 금속구와 분리된 상태였다. 한편, 《일지》는 끈으로 표지와 본문을 고정한 형식으로, 손상이 심한 책등을 직물로 보수해 놓은 상태였다.

기록물에 사용된 종이는 침엽수 화학펄프를 단독으로 사용하거나 침엽수 쇄목펄프를 혼입하여 사용한 부분이 일부 확인됐다. 《맹사일지》 표지의 경우 초본류 섬유도 혼입하여 제작한 종이임을 확인했다. 이러한 목재 펄프를 사용하여 제작된 종이는 산성화에 의해 종이가 약화되기 때문에, pH를 중성으로 높여주기 위한 탈산처리를 진행했다.

《맹사일지》는 새로 표지를 제작하여 본문과 장정하고, 《일지》는 결실된 부분을 복원하여 원래의 형태로 장정했다. 본문에 붙어 있는 자료들은 평판화, 보강 등의 처리를 통해 보존성을 높였으며, 낱장의 종이는 분리하여 보존처리 후 중성의 종이꽂이(폴더)를 제작하여 따로 보관하게 했다.

보존처리를 마친 《맹사일지》와 《일지》는 소장처인 송암점자도서관으로 반환된 후 전시에 활용될 예정이다.

국립문화유산연구원 문화유산보존과학센터는 앞으로도 문화유산 보존 처리 분야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적극적인 연구를 실시하여 우수한 가치를 지닌 문화유산이 체계적으로 보존되고 활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충남도, 대한민국 대표 청년 축제 ‘대성황’

[뉴스스텝] 대한민국 대표 청년 축제인 ‘피크타임 페스티벌’이 전국 청년들의 호응 속에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충남도는 19일 천안시민체육공원 일원에서 ‘제3회 전국 청년 축제 2025 피크타임 페스티벌’을 개최해 청년들과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도와 천안시가 주최·주관하고, 충남·대전·충복·세종 등 전국 청년으로 구성한 청년 축제기획단이 기획한 이번 행사는 ‘꿈동산, 유스토피아’를 주제로 청년의 꿈과 도전

강서구의사회, 지역 학생 20명에 장학금 2천만 원 전달

[뉴스스텝] 서울 강서구의사회가 지역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전달하며 따뜻한 나눔을 실천했다. 강서구의사회는 9월 19일 오후 7시 30분 이대서울병원 본관 이영주홀에서 ‘강서구의사회 장학금 전달식’을 열고 강서구 관내 중·고등학생 20명에게 총 2,000만 원의 장학금을 수여했다.이번 장학금은 강서구와 강서경찰서, 강서소방서 등 유관기관의 추천으로 선발된 학생들에게 지급됐으며, 학생 1인당 100만 원씩 전

전남도, 초대형 판옥선 무대로 되살아난 명량대첩 승리의 감동

[뉴스스텝] 임진왜란 당시 이순신 장군과 조선 수군의 위대한 승리를 기리는 2025 명량대첩축제가 19일 해남 우수영관광지와 진도 녹진관광지 일원에서 개막해 역사와 첨단을 결합한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큰 호응을 얻었다.19일엔 울돌목 해역에선 해군·해경이 참여한 군함 해상퍼레이드가 울돌목 해역에서 펼쳐져 관람객들의 뜨거운 환호를 받았다. 또한 해군 군악대·해경 취타대·연합풍물단, 수문장, 주민 21개 읍면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