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지자체 배출업소 환경관리실태 평가 전국 1위 달성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6-26 12:20:17
  • -
  • +
  • 인쇄
전국 기초 지자체 4그룹 중 제주시 1위, 광역시·도 중 제주도 1위
▲ 제주시청

[뉴스스텝] 제주시가 환경부에서 추진하는 2023년 지자체 배출업소 환경관리실태 평가에서 전국 1위를 달성했다.

환경부에서는 지자체의 자발적인 배출업소 환경관리 유도와 역량강화를 위해 2003년부터 매년 환경관리실태 평가를 실시하고 있으며, 올해 총 245개 기관(17개 광역시·도/228개 시·군·구)을 대상으로 평가했다.

이번 평가는 2022년 환경오염물질 배출업소 지도·점검과 관련해 배출사업장 환경관리 개선도에 대해 지도점검율과 위반사항에 대한 조치율 등을 지표화하여 심사한 결과로 전국 228개 기초 지자체를 배출업소 수 규모에 따라 구분한 총 5개 그룹 중 4그룹에 속한 45개 지자체에서 제주시가 전국 1위를 차지했다.

제주시는 지난해 환경오염물질 배출사업장 총 202개소에 대한 지도점검을 추진하여 위반업소 82개소(위반건수 101건)를 적발했으며, 그 중 고발 28건, 행정처분 101건 등의 행정조치를 이행했다.

한편, 위 평가에서 전국 광역시·도 중 제주도가 1위를 차지했으며, 기초 지자체 그룹별 평가 결과로는 1그룹 경북 군위군, 2그룹 경기 하남시, 3그룹 경북 고령군, 4그룹 제주시, 5그룹 부산 사하구가 각각 1위를 차지했다.

박동헌 환경지도과장은 “앞으로도 환경관리가 미흡한 사업장의 반복·고질적인 위반사항에 대하여 강력한 행정조치를 통해 관리를 강화할 계획”이라고 전하며, “시민들의 생활환경에 대한 기대가 점차 높아짐에 따라 장마철 등 취약시기별 중점 점검과 예찰을 강화해 환경오염행위 사전예방에도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전주의 새로운 변화 이끌 ‘제10기 청년희망단’ 출발!

[뉴스스텝] 전주지역 청년들이 직접 참여하는 ‘청년희망단’이 2026년 새해 전주의 새로운 변화를 이끌어가기 위해 청년들의 눈높이에서 필요한 정책을 발굴·제안하기 위한 본격적인 활동에 나섰다.전주시는 30일 청년이음전주에서 지역 실정에 맞는 청년정책을 발굴하고 성공적인 활동을 이어가기 위한 ‘제10기 청년희망단’ 발대식을 개최했다.제10기 청년희망단은 ‘전주시 청년희망도시 구축을 위한 조례’에 따른 공개모

이재명 대통령, 또 럼 베트남 당서기장 연임 축하 통화

[뉴스스텝] 이재명 대통령은 오늘 오후 청와대에서 '또 럼(To Lam)' 베트남 당서기장과 통화를 갖고, 최근(1.19.-23.) 개최된 베트남 공산당의 제14차 전당대회에서 또 럼 당서기장이 연임된 것을 축하했다. 또한, 이 대통령은 또 럼 당서기장의 리더십 하에 베트남이 고도 성장을 거듭하고 국제사회에서의 위상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확신한다면서 이 과정에서 포괄적 전략 동반자인 한국이

익산시 겨울 시티투어 전국 관광객 사로잡아

[뉴스스텝] 익산시가 겨울방학을 맞은 가족들을 위해 야심 차게 준비한 시티투어 '백제에 반하다, 방학엔 백반여행이지'가 전국적인 관심 속에 진행된다. 익산시는 30~31일 양일간 운영되는 이번 시티투어에 서울·경기, 대전·세종, 충청, 전남, 경남 등 전국 각지에서 130여 명의 관광객이 참여한다고 밝혔다. 이번 투어는 익산역을 기점으로 아이들의 모험심을 자극하는 다이노키즈월드와 자연 속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