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보건환경연구원, 농산물 잔류농약 ‘안전’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11-02 12:20:30
  • -
  • +
  • 인쇄
도내 온라인 쇼핑몰 농산물(사과, 파프리카 등) 잔류농약 검사, 모두 ‘안전’
▲ 농산물 잔류 농약검사(실험실)

[뉴스스텝] 경남보건환경연구원은 올해 도내 지자체 중심 온라인 쇼핑몰 농산물 및 공영도매시장 반입 및 유통 농산물에 대해 검사한 결과, 온라인 유통 농산물은 ‘안전’, 공영도매시장 반입 및 유통 농산물은 99.4%가 적합했다고 밝혔다.

경남보건환경연구원은 코로나19 확산세 이후 온라인을 통한 농산물 판매량이 증가함에 따라 오프라인 유통 농산물과는 별도로 도내 지자체 중심 온라인 쇼핑몰에서 판매되는 농산물(13품목 100건)에 대한 잔류농약 안전성 검사를 3월부터 10월까지 8개월 동안 실시했다.

밀양팜, 공룡나라쇼핑몰, 산엔청몰, e경남몰 등 온라인에서 판매되는 농산물을 직접 구입하고 판매자에게 수거사항을 공지한 후 잔류농약 검사를 실시한 결과 모두 ‘안전’ 수치를 보였다.

구체적으로는 100건 중 사과, 파프리카 등 47건(11품목)에서 디노테퓨란, 테부코나졸 등 52항목의 잔류농약이 미량 검출됐으나 모두 허용기준치 이내였고, 바나나와 고구마 등 53건(10품목)은 잔류농약이 불검출됐다.

또한 공영도매시장 경매 전·후 및 유통 농산물에 대해 1월부터 10월 현재까지 창원내서농산물검사소와 진주농산물검사소에서 안전성 검사(잔류농약, 중금속 등)를 3,359건 실시한 결과, 적합 판정은 3,340건(99.4%), 부적합 판정은 19건(0.6%)이었다.

잔류허용기준을 초과한 부적합 품목은 근대, 부추, 취나물 등 채소류 16건, 향신식물인 방아 3건이었다. 부적합 판정 농산물은 관계 기관에 즉시 통보하여 전량 압류·폐기 및 출하·유통 금지조치를 취했다.

한편, 연구원은 잔류농약 검사항목을 기존 345항목에서 ’22년 11월에 115항목을 추가하여 460항목으로 확대한 데 이어 올해 10월 16일부터 5항목을 추가하여 총 465항목으로 확대하여 대상 유통 농산물의 잔류농약 안전성 검사를 확대 실시하고 있다.

검사항목 확대와 더불어 신규 농약을 분석할 수 있는 액체크로마토그래프 질량분석기, 가스크로마토그래프 질량분석기 등 최첨단 분석기기를 지속적으로 보강하여 도민에게 신속하고 정확한 검사결과를 제공하고 있다.

경남보건환경연구원 담당자는 “이번 검사항목 확대를 통해 도민을 위한 농산물 안전관리가 한층 강화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 겨울 김장철을 맞아 유통 농산물을 철저하게 검사하여 부적합 판정 농산물 유통을 사전에 차단하여 도민들에게 안전한 먹거리가 공급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진천교육지원청, 2025. 아이와 함께 자라는 슬기로운 행동중재 특수교육대상학생 학부모 연수 개최

[뉴스스텝] 충청북도 진천교육지원청은 2025년 10월 17일 진천교육지원청 온누리홀에서‘아이와 함께 자라는 슬기로운 행동중재’를 주제로 학부모 연수를 개최했다.이번 연수는 특수교육대상학생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자녀의 행동을 이해하고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끌 수 있는 실질적인 양육 전략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로, 지역 학부모들의 높은 관심 속에 진행됐다. 연수는 자녀의 행동 발달과 사회적 관계 형성에 관

신상진 성남시장, ‘제1회 신흥로데오 비어로드 야맥축제’ 개막식 참석

[뉴스스텝] 신상진 성남시장은 17일 저녁 신흥로데오거리 종합시장 먹자골목에서 열린 ‘제1회 신흥로데오 비어로드 야맥축제’ 개막식에 참석해 관계자들을 격려하고 시민들과 소통했다.이날 개막식에는 신 시장을 비롯해 도의원, 시의원, 상인회장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신 시장은 축사에서 “20대 시절 추억이 깃든 이곳은 1980년대 성남의 대표 번화가였다”며 “침체기를 겪었지만 이번 축제를 계기로 신흥로데오

전주시 열린시민강좌, 최재천 교수와의 만남 준비

[뉴스스텝] 사회생물학자이자 세계적인 석학인 최재천 이화여대 명예교수가 전주시민들과 만난다. 전주시는 오는 11월 11일 오후 7시, 덕진예술회관에서 최재천 이화여대 명예교수를 초청해 ‘제220회 열린시민강좌’를 개최한다. 이날 최재천 교수는 ‘다양성과 공존, 손잡지 않고 살아남은 생명은 없다’를 주제로 인간과 자연에 관한 통찰 및 더불어 살아가는 삶에 대한 지혜를 나누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또한 강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