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흥군, 레드향 전남 Top 경영모델 개발 추진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6-12 12:30:44
  • -
  • +
  • 인쇄
병해충 방제 등 시설환경 자동화로 노동비 절감 및 품질향상 기대
▲ 고흥군, 레드향 전남 Top 경영모델 개발 추진

[뉴스스텝] 고흥군은 레드향 시설환경 자동화 도입으로 노동비 절감 및 품질향상을 위한 2024년 농축산업 전남 Top 경영모델 실용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12일 밝혔다.

해당 사업은 비용절감, 부가가치 향상 등 종합적인 기술을 투입하여 전남 최고의 농축산업 경영모델을 개발하여, 작목별 최고 수준의 경영체를 육성하고 귀농인과 청년 농업인 교육의 장으로 활용하는 전라남도농업기술원 공모사업이다.

2024년 대상자는 레드향을 재배하고 있는 도덕면 강호인 농가로 총사업비 8천만 원으로 시설하우스 내 온도조절 기능을 하는 다겹보온커튼 설치, 농약 살포 작업시간 단축 및 농약 노출 예방을 위한 스마트팜 에어포그 무인방제기 설치, 노동력 절감과 작업시간 단축을 위한 다목적 전동 운반차 구입, 시설 내 토양환경 개선을 위한 EC 및 pH 측정기 구입해 활용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지난 5월 30일 설치 완료한 무인방제기는 0.5ha 규모의 시설하우스 내 병해충 방제를 농약줄을 사용 6시간 이상 소요되는 기존의 방식에서, 1시간 이내로 방제 시간을 줄일 수 있어 작업시간 단축과 더불어 농업인의 농약 노출 예방에도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군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농축산업 전남 Top 경영모델 실용화 사업은 전남을 대표할 수 있는 우수농가를 발굴함은 물론 경영모델로 활용이 가능하다”며 “10월 중 연시회를 통해 레드향 경영모델을 홍보하고, 지역내 경영체들이 적극적으로 공모사업에 도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고흥군은 2019년 황금향, 2020년 오이, 2022년 블루베리, 2023년 차조가 공모에 선정돼 생산비 절감 및 부가가치 향상을 통해 농가 소득증대에 기여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안성 미양우체국 신청사 준공, 12월 1일 업무 시작

[뉴스스텝] 안성우체국은 12월 1일 안성시 미양면에 미양우체국 신청사(안성시 미양면 양지길 23)가 준공되어 12월 1일 9시부터 새로운 공간에서 업무를 개시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기존 임시 청사(안성시 미양면 미양로 343)는 11월 28일 업무를 종료하며 더 이상 업무를 수행하지 않는다.이번에 완공된 미양우체국 신청사는 기존 노후화된 건물을 개축하여 대지 539㎡, 건물 216㎡ 규모로 이용자 편의

조용익 부천시장, 지역사회 공헌 우수기업 현장 방문

[뉴스스텝] 부천시는 지난달 28일 찾아가는 열린시장실 ‘현답부천’을 통해 사회공헌도가 높은 사회적기업 ㈜애플하우스와 ㈜아이앤비코리아를 방문해 현장 소통을 진행했다.이번 방문은 장애인 고용 확대와 친환경·사회적 가치 실현에 기여하고, 꾸준한 기부로 지역사회에 공헌해 온 두 기업에 감사를 전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과 협력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추진됐다.㈜애플하우스는 발달 장애인과 함께 커피 찌꺼기인 커피박을

고양특례시의회, 법률고문 신규 위촉

[뉴스스텝] 고양특례시의회는 2025년 11월 27일 의정활동에 대한 법률 자문 역량 강화를 위해 정지웅 변호사(법률사무소 정)를 법률고문으로 신규 위촉했다. 이번 위촉은 기존 법률고문 1인이 본인 의사로 고문직에서 물러남에 따라, 3인 법률고문 체제를 유지하고 자치입법과 의정활동 지원의 연속성을 확보하기 위해 이루어졌다.새로 위촉된 정지웅 변호사는 다양한 법률 분야에서의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고양특례시의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