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의회 진종호 도의원(양양/농수위),“생산성ㆍ가공 적합성 높은 ‘가루쌀’ 전략적 재배 필요”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11-12 12:30:38
  • -
  • +
  • 인쇄
농업기술원 행정사무감사
▲ 강원도의회 진종호의원

[뉴스스텝] 강원특별자치도의회 진종호 의원(양양/농림수산위원회)은 11월 11일 제333회 정례회 농림수산위원회 행정사무감사(농업기술원)를 통해 가루쌀 전략적 재배의 필요성에 대해 강조했다.

진종호 의원은 농림축산식품부에서 발표한 ‘벼 재배면적 조정 보도자료’(별첨자료 1)를 언급하며, 정부에서도 최근 가루쌀 지원 단가를 높이고 지원 대상 면적을 확대하는 추세이며, 우리 강원특별자치도에서도 이러한 흐름과 기후변화와 같은 외부 상황에 대응하여 가루쌀 재배를 전략적으로 추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가루쌀은 물에 불리지 않더라도 밀처럼 건식 가공이 가능하고 전분의 손상이 적기 때문에 일반 쌀보다 가공 비용이 적게 들면서, 늦은 이앙과 이른 수확 덕분에 이모작ㆍ이기작에도 적합하여 생산성이 높다는 다양한 장점이 있다는 것을 진종호 의원이 짚어낸 것이다.

이어 진종호 의원은 기후변화에 따라 온도와 강수량이 평년에 비해 급변하여 벼의 수발아 현상이 일어날 확률이 높아지고 있다고 밝히며, “도 차원에서 각 농가에 벼의 이앙ㆍ수확시기를 조정하는 지침을 내려주면 큰 도움이 될 것”이라 당부했다.

이외에도 진종호 의원은 ‘지역활력화작목 기반조성 사업’(별첨자료 2)과 관련하여 사업 선정 시기에 따라 비가림시설과 같이 재배에 실질적으로 중요한 지원 품목을 받지 못하는 문제가 있어 왔고, 지역마다 해당 품종이 특산물로 자리 잡으려면 지원이 꾸준히 이루어져야 한다며 ‘사업의 연속성 유지’를 촉구하며 질의를 마무리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2025 남도국제미식산업박람회 성대한 개막

[뉴스스텝] 전라남도는 2일 ‘K-푸드의 원류’ 남도미식을 세계에 알리기 위해 ‘2025 남도국제미식산업박람회’ 개막식을 목포 박람회장 특설무대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이날 행사에는 김영록 전남도지사, 강형석 농림축산식품부 차관, 김원이 국회의원, 조석훈 목포시장 권한대행, 김대중 전남도교육감, 김태균 전남도의회 의장, 조성오 목포시의회 의장 등 주요 내빈이 참석했다.또한 모하메드 잠루니 빈 칼리드 주한 말

다시 돌아온 ‘경기 살리기 통큰 세일’…경기도·경상원, 하반기 참여 점포 모집 시작

[뉴스스텝] 지난 6월 도내 400여 상권에서 도민들의 큰 호응을 받으며 성황리에 막을 내린 ‘경기 살리기 통큰 세일’ 행사가 다시 시작한다.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이하 경상원)은 오는 11월 22일부터 30일까지 9일간 도내 약 370개 상권에서 ‘2025년 하반기 경기 살리기 통큰 세일’(이하 통큰 세일)을 개최한다고 2일 밝혔다. 지난 2024년 처음 시작한 ‘통큰 세일’은 내수 회복을 통해 민생경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산울동 공원 조성, 주민의 여유로운 일상 지원

[뉴스스텝]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은 행복도시 6-3생활권(산울동) 공원(1공구) 조성공사를 9월 30일 완료하고 주민들에게 휴식과 여가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단계적으로 개방해 나아갈 계획이라 밝혔다.이번에 조성된 공원은 131,221㎡ 규모로 BRT도로와 인접해 있으며, 주거단지, 학교, 복합커뮤니티센터를 연결하는 보행 및 휴식의 거점 역할을 하게 된다. 이 공원은 다양한 테마를 가진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