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의회 홍기월 의원, ‘지역 산업위기 대응 조례’로 입법 평가 ‘트리플 크라운’ 달성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2-29 12:25:17
  • -
  • +
  • 인쇄
‘제17회 2025 지방의원 매니페스토 약속대상’ 좋은조례 분야 우수상 수상
▲ 홍기월 의원(더불어민주당, 동구1)

[뉴스스텝] 광주광역시의회 홍기월 의원(더불어민주당, 동구1)이 지역 경제 위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제정한 조례가 전국 권위의 평가 기관들로부터 잇따라 호평을 받으며 ‘입법 평가 3관왕’을 달성했다.

홍기월 의원은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지난 26일 발표한 ‘제17회 2025 지방의원 매니페스토 약속대상’에서 좋은 조례 분야 ‘우수상’ 수상자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번 수상은 홍 의원이 대표 발의해 제정된 '광주광역시 지역 산업위기 대응 체계 구축 및 운영 조례'의 우수성을 인정받은 결과다.

이 조례는 최근 대유위니아 그룹 법정관리 사태 등 지역 주력 산업의 위기가 연쇄 도산과 실업 대란으로 이어지는 상황에서, 기존의 사후약방문식 대응을 넘어 지자체 주도의 상시적인 위기 감지 및 선제적 지원 시스템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홍 의원은 이 조례 하나로 올해에만 전국 단위 평가에서 세 차례나 수상하는 기염을 토했다.

홍 의원은 앞서 ▲행정안전부 주관 ‘2025년 지방의회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지역 경제 방파제 역할을 한 공로를 인정받아 최우수상을 수상했으며, ▲한국지방자치학회 주관 ‘제21회 한국지방자치학회 우수조례 선정’에서도 최우수상을 수상한 바 있다.

여기에 이번 매니페스토 약속대상까지 거머쥐며, 명실상부한 ‘입법 트리플 크라운’을 달성하며, 광주시의회의 입법 역량을 전국에 알렸다.

홍 의원이 제정한 조례는 ▲위기 징후 모니터링을 위한 전담 부서 및 민관 협력 거버넌스 구축 ▲위기 발생 시 금융·기술·고용 안정 등 종합적인 패키지 지원 ▲중앙정부 의존에서 탈피한 지방 주도형 대응 매뉴얼 수립 등을 골자로 하고 있다.

홍기월 의원은 “이번 3관왕 달성은 개인의 영광을 넘어, 지역 경제를 살리기 위해 의회와 집행부, 그리고 시민들이 함께 머리를 맞댄 결과”라며 “조례가 단순한 선언에 그치지 않고, 현장에서 기업과 노동자들에게 실질적인 버팀목이 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꼼꼼히 챙기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매니페스토 약속대상’은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주관하여 매년 전국 지방의원을 대상으로 공약 이행도와 입법 활동의 우수성을 엄격히 심사해 수여하는 상으로, 지방자치 분야에서 최고의 권위와 신뢰를 자랑한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경기도어린이박물관, 경기도자박물관과 함께하는 가족 체험 프로그램 '우리가족 모빌만들기' 참여자 모집

[뉴스스텝] 경기문화재단 경기도어린이박물관(관장 박균수)은 겨울방학을 맞아 한국도자재단 경기도자박물관(관장 강명호)과 협력하여 가족 체험 프로그램 '우리가족 모빌만들기'를 운영한다. 본 프로그램은 두 기관이 협력을 통해 기획한 연계 교육으로, 가족의 ‘띠’를 주제로 찰흙을 활용한 모빌 제작과 몸놀이를 함께 경험하며, 모든 활동을 가족이 협력해 참여하도록 구성한 체험형 교육 프로그램이다. 해

울산문화예술회관, 2026년도 아트 클래스 운영 계획 확정

[뉴스스텝] 울산문화예술회관이 시민들의 문화 향유 확대와 건강한 여가생활 지원을 위해 2026년도 아트 클래스 연간 운영계획을 확정했다.2026년도 아트 클래스는 실기·이론·체험·스페셜 등 4개 분야, 총 25개 과목으로 운영된다.연령과 수준에 관계없이 다양한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한 것이 특징이다.매년 높은 관심을 받아온 정기수강 ‘음악·예술 실기’ 과정은 3월부터 11월까지 운영된다

울산시농업기술센터, 2026년 새해농업인실용교육 실시

[뉴스스텝] 울산시농업기술센터는 오는 1월 13일부터 30일까지 ‘2026년 새해농업인실용교육’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2026년 새해를 맞아 그동안 농업인들이 영농 현장에서 겪었던 어려움을 해소하고 정부의 새로운 농업정책을 소개하기 위해 마련됐다.농업인 등 1,000명이 참여하며 농업기술센터와 각 지역 농협에서 오후 2시부터 오후 5시 30분까지 진행된다.교육은 벼․밭작물 한우 배 사과 단감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