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디지털재단, 25개 자치구 교육 불균형 해소…디지털재단‧시(市)노인종합복지관협회 협력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5-22 12:30:53
  • -
  • +
  • 인쇄
올해 시범운영 ‘디지털 돌봄 체험버스’ 사업 수혜 범위 확대를 위한 상호 협력
▲ 서울디지털재단-서울시노인종합복지관협회 협약식(서울디지털재단 강요식 이사장(왼쪽)과 서울시노인종합복지관협회 이은주 협회장)

[뉴스스텝] 서울시 자치구별 디지털 교육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 서울디지털재단이 서울시노인종합복지관협회와 손잡고, 서울시 25개 전 자치구 복지관을 대상으로 어르신 디지털 교육 사업을 확대·운영한다.

이와 관련해 서울디지털재단은 5월 21일 14시 서울시노인종합복지관협회와'서울시 디지털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은 서울디지털재단 강요식 이사장과 이은주 협회장을 비롯한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번 협약은 기존에 서울디지털재단이 운영하는 교육 장소뿐만 아니라 서울시노인종합복지관협회가 보유한 서울시 25개 자치구 복지관까지 교육 장소로 활용하며 서울시 어르신의 교육 접근성을 더욱 높인 것이 주요 골자다.

서울디지털재단은 자치구별 복지관들의 개별 신청에 의존하지 않고, 서울시 25개 자치구 전 복지관을 대상으로 교육을 선제안함으로써 교육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양 기관은 서울디지털재단이 운영하는 ‘어디나지원단’ 및 ‘디지털 돌봄 체험버스’ 교육 운영의 고도화를 위해 함께 힘을 모은다. 구체적인 협약 내용은 서울시 어르신을 위한 디지털 교육 서비스 및 콘텐츠 지원, 어디나지원단 스마트클리닉센터(교육장소) 모집 지원, 디지털 돌봄 체험버스 활성화 협력, 디지털 역량 격차해소 우수사례 전파 등 공동 추진 등이다.

이에 서울디지털재단은 강사 파견 및 교육 콘텐츠 기획 및 제작 등을 지원하고, 서울시노인종합복지관협회는 교육장 모집 홍보, 사업 참여자 수요조사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서울디지털재단은 2019년부터 6년째 ‘어디나지원단’ 교육을 운영하며 쌓아온 교육 노하우와 올해 선발된 150명의 강사풀, 온라인 교육 플랫폼인 ‘에듀테크캠퍼스’ 등을 활용할 예정이다.

서울시노인종합복지관협회는 서울시 내 회원기관 49개소(회원수 약 690,378명)를 대상으로 어르신 디지털 교육을 홍보할 예정이며, 디지털 돌봄 체험버스 사업 참여자 조사에 협력할 예정이다.

강요식 서울디지털재단 이사장은 “서울시 25개 전 자치구의 모든 시민이 평등하게 디지털 교육을 받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며, “재단은 디지털 소외 없는 서울시를 만들기 위해 자치구별 시민 의견을 경청하고 반영하여 교육 과정을 더욱 고도화 해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서울디지털재단은 ‘어디나지원단’ 교육을 통해 6년간 서울시민 48,444명을 교육하고, 620명의 강사를 양성해온 바 있다. 올해는 이동식 교육을 받을 수 있는 ‘디지털 돌봄 체험버스’를 시범 운영해 어르신을 위한 스마트 돌봄 기기 체험 교육을 진행한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성주교육지원청, 수능 당일 관계기관 합동 생활지도 실시

[뉴스스텝] 경상북도 성주교육지원청은 수능 당일인 11월13일 17시 이후 교육지원청 관계자, 성주경찰서, 관내 중․고등학교 생활지도 업무 담당 교사와 합동으로 성주읍 일원에서 수능 이후 청소년 선도 및 보호를 위한 합동 생활지도를 실시했다. 이번 합동 생활지도는 수능 종료 후 학생들의 일탈 행위를 예방하고 안전한 생활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학생들이 많이 이용하는 PC방, 동전노래방 등 다중이

고령군 새콤달콤 맛있는 “명품 고령딸기” 첫 수확

[뉴스스텝] 오랜 역사와 명성을 자랑하는 경북 최대의 딸기 주산지 고령군에서 올해 첫 딸기 수확이 시작되며 본격적인 출하 채비에 들어갔다. 고령군 대가야읍 헌문리에서 딸기를 재배하는 농업인 이덕봉 씨는 11월 13일 아침, 대표 품종인 '설향' 딸기를 수확해 첫 출하의 기쁨을 맛봤다. 이덕봉 씨는 “최근 이상기후로 매년 농사짓기 어려워지고 있지만, 첫 수확한 딸기를 보니 그간의 고생이 잊히고

무안군의회, 의원연구단체 정책연구용역 중간보고회 개최

[뉴스스텝] 무안군의회는 11월 13일 군의회 세미나실에서 ‘에너지 기본소득’과 ‘치유농업 활성화’ 연구 등 2개 의원연구단체의 연구용역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이번 보고회는 지난 8월 착수보고회 이후 약 3개월간 진행된 연구 결과를 검토하고 최종 연구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소속 의원, 관계 공무원, 용역사 연구원 등 3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됐다.먼저 에너지 대전환시대 준비 연구회(대표의원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