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 사회보장급여 수급자 적정지원 연간 확인조사 추진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2-09-29 12:35:04
  • -
  • +
  • 인쇄
▲ 서귀포시청

[뉴스스텝] 서귀포시는 복지급여의 적정성 도모 및 투명하고 공정한 복지행정 구현을 위해 2022년 사회보장급여 수급자 연간 확인조사를 정상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기초생활보장수급, 기초연금, 한부모가족 등 14개 사회보장급여 사업에 대하여 조사 시기 및 주기를 분산하여 특정 시기에 집중되지 않고 공정한 조사가 진행될 수 있도록 월별 또는 수시 확인 조사를 추진하고 있다.

통상 매월 초 및 수시로 사회보장 정보시스템을 통해 조회 및 통보되는 소득 및 재산변동 사항, 사망 및 말소, 보장급여 적용기간 도래 등 90여 개 유형에 대하여 공적 자료를 우선 적용하고, 이후 사실과 다르다고 주장하는 경우에는 수급자로부터 입증자료를 제출받고 확인하고 있다.

확인조사 결과, 가족관계 단절이나 부양의무자의 부양거부․기피 등의 사유에 대하여는 소명 자료 등을 받아 지방생활보장 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쳐 수급자격을 유지(22가구)했고, 위기 가정에 다양한 특례를 적용하여 46가구의 수급권을 보호했다.

한편 가구별 특성에 따라 별도의 신청 없이 기존 자료를 반영, 보장기관 직권으로 사회보장급여 자격을 추가 부여하는 맞춤형 급여 권리구제(202건)를 지원했다.

이종우 서귀포시장은“체계적인 사회보장급여 연간 확인조사를 통해 시민들의 수급권을 적극적으로 보호하고 사회복지 서비스 체감도를 높여 소외되는 분이 없도록 튼튼한 사회안전망 구축에 힘쓰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김포교육지원청, 김포경찰서와 학교폭력예방 및 교육활동 보호를 위한 유관기관 협의회 실시

[뉴스스텝] 경기도김포교육지원청은 9월 10일 오후 2시, 김포교육지원청 2층 이음홀에서 김포경찰서와 2025년 하반기 학교폭력예방 및 교육활동 보호를 위한 유관기관 협의회를 실시했다. 이날 협의회에는 김포교육지원청 교육과장 및 생활교육팀 업무 담당 장학사, 김포경찰서 여성청소년 계장 및 학교전담경찰관(SPO)가 참석하여 하반기 학교폭력 예방활동 활성화 및 교육활동 보호 방안을 논의했다. 특히 학교전담경찰

전남도, 문화·청년 교류로 하나되는 영호남 상생협력 화합대축전

[뉴스스텝] 전라남도와 경상북도는 10일 목포 문화예술회관 일원에서 ‘영호남이 함께하는 Real Korea!’라는 슬로건 아래 2025 영호남 상생협력 화합대축전을 개최했다.영호남 상생협력 화합대축전은 국민 대통합이라는 기치 아래 전남도와 경북도가 의기투합해 문화예술을 매개로 서로 소통하고 화합하며 상생과 협력의 새로운 지방시대를 열어가고자 2022년부터 매년 순차 개최하고 있다.이번 영호남 상생협력 화합

경기도의회 조희선 의원, 실효성 없는 정책에 30억… 도민 신뢰 저해

[뉴스스텝] 경기도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조희선 의원(국민의힘, 비례)은 9월 10일 열린 제386회 임시회 2025년 제2회 추가경정예산 편성안 심사에서 ‘청년문화예술패스 사업’의 실효성과 예산 적정성에 대해 강하게 문제를 제기했다.조 의원은 “도민의 문화 접근성 향상이라는 사업 취지는 공감하지만, 현재 문화체육관광부와 영화진흥위원회가 유사한 지원을 전국적으로 시행하고 있어, 경기도의 별도 사업이 중복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