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초시, 법인지방소득세 확정 신고·납부 기간 운영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4-12 12:41:08
  • -
  • +
  • 인쇄
5월 2일까지 신고 접수
▲ 속초시청

[뉴스스텝] 속초시가 오는 5월 2일까지 2022년 12월 결산 일반법인을 대상으로 법인지방소득세 신고 접수를 받는다.

법인지방소득세는 법인세 납세의무가 있는 자의 법인소득을 과세표준으로 하여 지방자치단체에 납부하는 지방세로, 관내에 사업장을 가진 모든 법인은 2022년에 발생한 법인소득에 대해 사업장이 소재한 지자체에 신고·납부해야 한다.

만약 둘 이상 지방자치단체에 사업장이 있다면 각 사업장의 건축물 연면적과 종업원 수를 기준으로 안분하여 신고·납부해야 하며, 안분대상 법인임에도 안분을 하지 않고 하나의 지자체에만 신고하면 나머지 사업장은 무신고가산세가 부과되므로 납세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2023. 1. 1. 이후 법인지방소득세 과세표준을 신고하는 법인 중 천재지변으로 재산상 손실을 입어 법인세 재해손실세액공제를 받았다면 법인지방소득세액도 일부 차감할 수 있는 법령이 올해 도입됐으므로, 차감을 받고자 한다면 ‘재해손실세액차감신청서’(「지방세법 시행규칙」 별지 제43호의 14 서식)를 작성하여 납세지 관할 지방자치단체의 장에게 반드시 제출하여야 한다.

이와 함께 올해는 수출 기여도가 높은 중소기업과 고용위기지역 및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에 소재한 중소기업(12월 말 결산 법인에 한함)을 위해 직권으로 납부기한을 연장하는 등 적극적인 세정지원을 추진할 계획이다.

속초시는 4월 마지막 주에는 위택스 사이트 접속 과다로 인한 전산 장애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가급적 미리 신고하기를 당부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제주시 절물생태관리소, 간벌목 활용 자연형 수로·휴식공간 조성

[뉴스스텝] 제주시 절물생태관리소는 ‘2025년 국유림 숲가꾸기’ 사업 추진 과정에서 발생한 간벌목을 적극 활용해 절물자연휴양림 내 자연형 수로·친환경 휴식공간 조성 사업을 12일 완료했다.이번 사업은 숲가꾸기 작업 과정에서 확보한 간벌목을 우기철 빗물이 모이는 구간에 설치해 토사 유출을 예방하고, 일부 간벌목은 탐방객을 위한 친환경 의자로 제작해 휴양림 곳곳에 배치하는 사업이다.사업 추진 과정에서는 주변

거창군, 2025년 하반기 회계실무 교육 실시

[뉴스스텝] 거창군은 지난 12일 거창군청 대회의실에서 계약‧사업 담당 공무원 50여 명을 대상으로 2025년 하반기 회계실무 교육을 실시했다.이번 교육은 직원들의 전문성 강화를 통한 책임 있는 회계제도 운영을 위해 마련됐으며, ㈜공공계약연구원 조양제 원장님을 초빙하여 예산편성 및 지출 등 회계 일반사항과 계약실무, 다양한 유권해석과 감사사례 등을 통해 업무 담당자들의 실무능력을 높이는 데 중점을 두고

소중한 가족, 반려동·식물이 함께 힐링하는 시간 제5회 창원 반려동·식물 문화축제

[뉴스스텝] 창원특례시는 11월 15일 용지공원(포정사, 성산구 용호동 3)에서 시민 모두가 소통하고 힐링할 수 있는 ‘제5회 창원 반려동·식물 문화축제’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반려동물 문화축제와 반려식물 문화축제를 통합 개최하여 반려인과 비반려인 모두에게 반려동물과 반려식물이 주는 의미와 가치를 공유할 수 있는 특별한 기회를 제공한다.'반려동물 문화축제 : 함께 즐기는 반려생활' 반려동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