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평군립미술관, 개관 14주년 기념 《전쟁과 평화; 삶의 서사》 12월 5일 개막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2-03 12:45:14
  • -
  • +
  • 인쇄
▲ 양평군립미술관 《전쟁과 평화; 삶의 서사》개막

[뉴스스텝] 양평군립미술관은 개관 14주년을 기념하여 오는 12월 5일부터 2026년 2월 22일까지 《전쟁과 평화; 삶의 서사》를 개최한다.

경기문화재단과 협력해 진행되는 이번 전시는 총 52명의 작가가 참여해 회화, 조각, 미디어, 설치 등 100여 점의 작품을 선보인다.

이번 전시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중동 분쟁 등 오늘날 세계 곳곳에서 계속되는 전쟁의 현실을 배경으로 전쟁이 개인과 사회에 남긴 흔적을 ‘삶의 서사’라는 관점에서 성찰하고자 기획됐다. 참여 작가 52명은 각자의 작업을 통해 전쟁의 폭력, 그 이후의 흔적, 평화를 향한 실천, 그리고 다시 이어지는 일상의 감각을 시각적으로 풀어낸다.

양평군은 6·25 전쟁 당시 치열했던 지평리 전투의 역사를 간직한 곳으로, 전시는 이러한 지역적 특수성을 넘어 국제 정세와 우리의 삶이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 탐구하며 깊이 있는 울림을 전한다.

전시는 총 4개의 섹션으로 구성된다. 첫 번째 섹션 ‘전쟁과 마주하다’에서는 물리적 파괴뿐만 아니라 보이지 않는 폭력의 구조를 드러내며 전쟁이 개인의 삶에 미치는 감각적 충돌을 조명한다. 두 번째 섹션 ‘흔적을 탐색하다’는 전쟁이 남긴 물리적, 심리적 상흔을 다룬다. 비무장지대(DMZ)와 같은 분단의 현장과 우리 내면에 체화된 경계심을 포착하여, 전쟁이 끝난 후에도 지속되는 구조적 흔적을 탐구한다. 세 번째 섹션 ‘평화를 만들어가다’는 평화의 실천과 회복을 다룬다. 평화는 전쟁이 끝났다는 결과가 아니라, 존엄을 다시 세우고 관계를 복원하는 끊임없는 선택의 ‘과정’임을 강조한다. 마지막 섹션 ‘일상을 살아가다’는 오늘의 삶을 지키는 것이야말로 평화를 지속시키는 힘임을 보여준다. 또한, 오늘의 일상이 내일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개인의 의지뿐 아니라, 그 일상을 지탱하는 사회와 국가의 책임 또한 함께 작동해야 함을 전시는 암묵적으로 드러낸다.

이홍원 양평군립미술관 학예실장은 “전쟁은 인류 삶의 서사에서 떼려야 뗄 수 없는 핵심 요소였으며, 지금도 우리는 전쟁의 위협에서 자유롭지 않다”며, “이번 전시가 범인의 관점에서 인간 존엄과 평화에 대해 깊이 숙고해 보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전시는 12월 5일에 개막하며, 개막행사는 12월 12일 오후 5시에 진행된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남해군 여수광양항만공사, 아동복지시설에 200만원 기탁

[뉴스스텝] 남해군은 지난 22일 여수광양항만공사가 지역 아동복지 증진과 취약계층 지원을 위해 관내 아동복지시설에 온누리상품권 200만원을 기탁했다고 밝혔다.이번에 전달된 온누리상품권은 관내 아동복지시설 5개소에 각 40만원씩 배부됐으며, 아동들의 생활 안정과 복지 향상을 위한 생필품 구입에 사용될 예정이다. 여수광양항만공사는 평소에도 지역사회와 상생하는 공기업으로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쳐오고

인천 농업기술센터, 2026년도 새해농업인실용교육 실시

[뉴스스텝] 인천광역시 농업기술센터는 농업인들의 새해영농설계를 돕기 위해 2026년 1월 5일부터 1월 28일까지 인천농업인 500명을 대상으로 ‘2026년 새해농업인실용교육’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공통분야 교육은 기상재해 조기경보시스템 과수화상병 등 모든 농업인이 알아야 하는 필수적인 정책 등으로 구성되며, 전문분야 교육은 양봉 고구마 스마트팜 토마토 등 농업인의 소득증대를 위한 차별화된 교육과정으로 운

울산시 보건환경연구원 염소 식육 미생물·항생물질 검사 모두‘적합’

[뉴스스텝] 울산시 보건환경연구원은'개 식용 종식법'시행 이후 대체 보양식으로 소비가 늘고 있는 염소 식육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올해 1월부터 식육 검사를 확대 실시한 결과 모두 ‘적합’ 판정을 받았다고 밝혔다.연구원에 따르면 관내 염소 도축 두수는 2022년 153두에서 2023년 327두, 2024년 702두, 2025년 861두로 해마다 크게 증가하는 추세다.이에 연구원은 황색포도상구균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