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인구소멸시대 인구증가를 가져 온 히가시카와정 지역주주제도와 영월군 문화도시 추진 사례 공유, 민관 교류협력 확대하기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8-03 12:45:49
  • -
  • +
  • 인쇄
최명서 영월군수 친서와 기념품 전달
▲ 히가시카와정 키쿠치신 정장에게 최명서 군수의 친서와 기념품을 전달한 뒤 고명진 미디어기자박물관장과 영월군 문화관광포럼 공동위원장인 상지대학교 전영철 교수가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왼쪽부터 히가시카와정 사토 후미히로 부정장, 키쿠치신 정장, 고명지 관장, 전영철 교수)

[뉴스스텝] 8월 1일 일본 사진의 마을 홋카이도 히가시카와정에서 열린 국제사진페스티벌을 주관한 히가시카와정 키쿠치신 정장과 실무과장진을 고명진 미디어기자박물관장과 영월군 문화관광포럼 공동위원장인 상지대학교 전영철 교수가 만남의 시간을 가졌다.

이번 방문에서 고명진 관장은 최명서 군수의 친서를 키쿠치신 정장에게 전달했으며 이번 방문을 계기로 양 군의 행정 및 민간 차원의 교류와 사진을 매개로 문화발전에도 같이 협력하기로 했다.

지난 2010년 영월군과 히가시카와정은 사진을 매개로 한 문화교류 협정을 맺은 이후 꾸준한 상호방문과 전시 등을 통해 양 지역이 지속적인 교류를 추진해오고 있었다. 하지만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한 교류의 중단으로 교착상태에 빠져 있었다.

코로나 2년차였던 2021년에는 양 지역이 코로나의 일상에서 이를 슬기롭게 이겨나가자는 주제로 인터넷을 통해 이미지를 교환하고 상호 전시하여 문화예술의 힘으로 양 지역 군민과 정 주민들에게 희망을 전했다.

히가시카와정은 1985년 일본 사진의 마을에 이어 일본 사진문화수도를 선언했다. 2019년 9월 17일 28명의 히가시카와정 한국교류협회 회원들이 영월군을 공식 방문하여 양 지역 주민들 간의 민간 차원의 교류 협력 기회를 얻기도 했다.

히카시가와정은 2023년 1월 30일 기준으로 인구 8,588명으로 외국인이 513명 거주하는 일본에서도 혁신적인 지역 만들기 사례로 주목받고 있는 곳이다. 지역소멸 위기 시대에 인근 지자체와의 합병을 거부하고 오히려 지난 25년간 인구증가가 완만한 곡선을 그리고 있는 곳이다.

2022년 영월이 예비 문화도시 당시 지자체 차원의 첫 번째 전국포럼을 개최했는데, 당시 전영철 상지대 교수는 관계도시와 문화도시의 관계를 연계하는 전략을 발표하면서 히가시카와의 고향납세를 뛰어넘는 히카시가와 주주제도에 대한 사례를 갚게 연구하고 도입할 필요성을 제기했다.

최근에는 히가시카와에서는 한해에 태어나는 50~60명의 아이들을 위해 ‘너의 의자’란 프로그램으로 의자를 증정하는 이벤트를 실시하고 있고, 중학교에 입학하면 ‘배움의 의자’를 증정하고 졸업하면서 이 의자를 집으로 가져가는데 보통 성인이 되어서도 이 의자를 보면서 고향을 생각하며 힘을 낸다는 것이다.

오는 8월 8일에는 영월군청소년수련관 해외탐방단 학생들과 8월 21일에는 영월 소방마이스터고등학교 학생들이 고등학생 사진페스티벌 참가를 위해 히가시카와를 방문한다.

지난 4월 신임 정장으로 취임한 키쿠치신 정장은 영월의 다양한 지역발전 정책에 관심을 표방했으며 내년 상호교류 협력 방안에 적극적으로 임하기로 했다. 키쿠치신 정장은 한국을 다섯 번 방문했으나 영월 방문 기회가 없었다며 꼭 영월을 방문할 것이라고 했다.

이번 히카시가와 국제사진페스티벌은 갑자원전국사진대회가 동시에 열렸으며, 불꽃놀이축제도 같이 열려 지역활성화에 크게 이바지 했다. 고명진 관장과 전영철 교수는 사진제의 다양한 전시와 프로그램을 조사했으며 히가시카와 사진추진과장, 문화교류과 실장 등과 실무협의를 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경북도, 포항을 대표하는 랜드마크“해오름대교”개통!

[뉴스스텝] 경상북도는 31일 포항시 남구 송도동에서 북구 항구동을 잇는 해상교량(해오름대교) 건설사업인‘효자~상원 간 도로건설공사’개통식을 개최했다. 이철우 도지사, 김정재․이상휘 국회의원, 경북도의회 지역 도의원과 주민 등 300여 명이 행사에 참석했다.효자~상원간 도로는 연장 1.36km 구간에 교량(사장교) 395m, 접속도로 965m 등 총사업비 748억원을 투입하여, 지난 2021년 6월 28일

경상북도 농어민수당, 올해도 꼭 챙기세요!

[뉴스스텝] 경상북도는 농어업과 농어촌의 공익적 가치를 유지·증진하는 농어민지원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2026년 경상북도 농어민 수당’신청을 오는 2월 1일부터 접수한다. 신청방법은 모바일을 통한 온라인 신청과 주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방문 신청 두 가지 방식으로 병행해 추진된다. 모바일 신청은 2월 1일부터 3월 13일까지 가능하며, 경상북도 공공 마이데이터 플랫폼 ‘모이소’앱을 설치한 뒤 간단한

제1기 안동시 아동참여위원회 위원 추가모집

[뉴스스텝] 안동시는 아동의 권리를 보장하고 아동친화적인 정책 수립을 위해 운영 중인 제1기 안동시 아동참여위원회의 위원을 2월 2일부터 추가로 모집한다.아동참여위원회는 아동이 복지 정책 수립 과정에 직접 참여해 의견을 제시하고, 개선사항을 제안하며, 아동친화도시 조성과 관련한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는 아동 대표 참여기구다. 제1기 아동참여위원회는 총 20명의 아동위원으로 구성돼 있으며, 2025년 9월부터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