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립도서관 꽃심, ‘우주로 1216 트윈운영단’ 5기 활동 개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3-25 12:40:40
  • -
  • +
  • 인쇄
시, 지난 23일 12세~16세로 구성된 트윈운영단 18명 임명·본격적인 활동 시작
▲ 전주시립도서관 꽃심, ‘우주로 1216 트윈운영단’ 5기 활동 개시

[뉴스스텝] 전주시립도서관 꽃심은 지난 23일 트윈세대 전용공간인 ‘우주로1216’을 함께 운영할 트윈운영단 18명에게 임명장을 수여했다.

5기 트윈운영단은 초등학생 7명과 중학생 11명으로 구성됐으며, 매월 1회 정기모임을 갖고 △공간 홍보 △프로그램 제안 및 기획 △트윈 도서컬렉션(트윈세대 추천도서) 운영 등 12세에서 16세까지 트윈세대를 위한 콘텐츠를 함께 만들어 나가게 된다.

트윈운영단은 첫 번째 활동인 이날 3월 정기모임에서는 임명장 수여식에 이어 앞으로의 활동을 공유하고 자기소개의 시간을 가졌다.

오는 4월 정기모임은 ‘트윈 도서컬렉션(트윈세대 추천도서)’에 대한 주제로 4월 27일에 진행될 예정이다.

이와 관련 지난 2019년에 조성된 전주시립도서관 꽃심 ‘우주로 1216’은 도서관 이용률이 급격히 감소하는 12세부터 16세까지의 연령층의 이용률을 높이기 위한 고민으로 시작돼 만들어진 공간으로, 드로잉과 3D펜,종이 건축물 만들기 등 다양한 창작활동과 영상촬영, 편집, 주제별 분야의 독서활동 등이 상시로 운영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우주로 1216에는 조성 이후 현재까지 전국 844기관, 1만 235명이 이상이 견학 또는 벤치마킹을 다녀갔을 정도로 우수공간으로 알려져 있다. 운영시간은 평일(화~금) 오전 9시부터 오후 10시까지이며, 주말(토·일)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이용할 수 있다. 매주 월요일과 법정공휴일은 휴관일이다.

올해로 3년째 트윈운영단에 참여한 김도언 학생(서전주중 3학년)은 이날 “우주로 1216은 디지털 드로잉과 뜨개질 등 원하는 활동을 자유롭게 해볼 수 있어 트윈세대들에게 마음이 편해지고, 있으면 시간 가는 줄도 모를 정도로 좋은 공간”이라며 “중3이 돼 우주로를 마지막으로 이용할 수 있는 만큼, 후회가 남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 트윈운영단 활동을 할 것”이라고 당찬 포부를 밝혔다.

이강준 전주시 도서관본부장은 “우주로 1216은 전국 최초로 조성된 트윈세대의 전용공간으로 트윈세대와 함께 조성하고 운영되고 있는 공간”이라며 “트윈운영단 활동을 통해 전환기의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경험과 건강한 성장의 공간이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청주오송도서관 7개관, 어린이 겨울 독서교실 수강생 모집

[뉴스스텝] 청주오송도서관 권역 내 7개관(오송·서원·흥덕·신율봉·강내·옥산·가로수)은 겨울방학을 맞아 독서교실 및 방학 특별프로그램 수강생을 모집한다.프로그램은 독서교실 7개 강좌, 방학특강 19개 강좌 등 총 26개 강좌로 내년 1~2월 중 강좌당 4~5일에 걸쳐 10명대 소규모 인원으로 진행된다. 과학, 역사, 음악 등 각 도서관의 특화 주제와 어린이들의 발달 단계 및 흥미를 반영해 다양하게 운영될

생활문화 거점으로 다시 태어나는 제천시문화회관

[뉴스스텝] 제천시는 2025년 하반기 국토부 도시재생 사업 가운데 ‘제천시문화회관 인정사업’이 선정돼 앞으로 3년간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총사업비는 국비 50억 원을 포함해 총 175억 원이다.이번 사업은 40년간 세월의 흔적을 간직해 온 제천시문화회관의 변화를 이끄는 사업으로, 특히 문화적 갈증을 느끼는 제천시민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제천시문화회관 도시재생 인정사업은 ‘제천 생

북구 드림스타트, ‘나만의 크리스마스 만들기’ 체험 프로그램

[뉴스스텝] 울산 북구 드림스타트는 20일 북구청 다목적실에서 드림스타트 아동을 대상으로 주말 체험 프로그램 '나만의 크리스마스 만들기'를 진행했다.크리스마스 시즌을 맞아 마련한 이번 프로그램은 드림스타트 초등 아동들을 대상으로 작은 묘목을 활용해 크리스마스 트리를 직접 만들어보는 원예체험을 진행하고, 딸기케이크 만들기 활동을 통해 요리체험의 즐거움을 느껴 보는 시간도 가졌다.북구 드림스타트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