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천문과학관, 정월대보름 달맞이 행사 큰 호응 속 마무리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2-17 12:40:39
  • -
  • +
  • 인쇄
천체망원경 보름달 집중 관측
▲ 강화천문과학관, 정월대보름 달맞이 행사

[뉴스스텝] 강화군의 강화천문과학관이 지난 11일부터 3일간 정월대보름을 맞아 개최한 특별행사가 관람객의 호평을 받으며 성황리에 끝났다.

정월대보름 맞이 특별행사는 평일임에도 불구하고 200여 명의 관람객이 찾아 과학관에 대한 높은 관심을 나타냈다.

행사장에서는 천체망원경을 통한 보름달 집중 관측이 이루어졌으며, LED쥐불놀이, 투호, 윷놀이, 액막이 연 달기, 부럼 깨기, 달 포토존 등 부대행사가 마련되어 다채로운 즐거움을 선사했다.

정월대보름 당일에는 낮에 내린 폭설에도 불구하고 희미한 구름 사이로 밝은 보름달이 관측되어 관람객의 탄성을 자아냈다.

관람객들은 천체망원경을 통해 보이는 보름달을 직접 스마트폰으로 촬영하며 2025년 을사년 한 해의 건강과 풍요를 기원했다.

한편 보름달은 지구를 기준으로 태양과 달이 서로 반대편에 일직선으로 위치할 때 볼 수 있다.

타원 모양의 궤도를 도는 달이 지구와 가장 가까이 위치할 때 달은 평소보다 더 커 보이며, 지구와 거리가 가장 먼 지점을 통과할 때 평소보다 더 작게 보인다.

올해 가장 큰 보름달(슈퍼문)은 오는 11월 5일에 만나볼 수 있다.

지구와 달 사이 평균 거리(약 38만 4,000km)보다 약 27,000km 더 가까워질 전망이다.

군 관계자는 “강화천문과학관은 매월 다른 테마의 행사를 기획하여 운영하고 있다”면서, “계절별로 각기 다른 천체를 관측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매월 색다른 체험이 기다리고 있으니 많이 방문해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광명3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청룡사로부터 백미 20kg 10포 기탁받아

[뉴스스텝] 광명시 광명3동 대한불교조계종 청룡사는 지난 24일 추석을 맞아 백미 20kg 10포를 광명3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 기탁했다.청룡사는 매년 명절과 부처님오신날을 맞아 꾸준히 나눔을 실천해왔으며, 이번 기탁 역시 20년 넘게 이어온 전통 있는 후원 활동의 일환이다. 기탁된 백미는 관내 취약계층과 복지 사각지대 가구에 전달될 예정이다.선정 주지스님은 “작은 정성이지만 어려운 이웃들이 따뜻한 명절을

고성향교, 성현의 가르침 기리는 추기 문묘석전제례 봉행

[뉴스스텝] 고성향교는 9월 25일, 고성향교 대성전에서 유림 60여 명이 모여 공자와 여러 성현의 가르침을 기리는‘문묘석전제례’를 거행했다.고성향교는 공자의 인(仁) 사상을 바탕으로 중국 7현과 우리나라 18현을 배향하며, 매년 봄과 가을 두 차례 제례를 이어오고 있다. 가을 석전제례는 음력 8월 상정일(첫 번째 정(丁)일)에 치른다.제례 봉행에는 △초헌관 이도경 삼도프레스 대표 △아헌관 이도생 고성향교

파주소방서, 금촌전통시장 현장방문...“추석 화재 예방 만전”

[뉴스스텝] 파주소방서는 오는 9월 25일 오후 2시, 파주시 금촌동 소재 금촌전통시장에서 파주소방서 주관으로 추석 명절 대비 화재안전 현장방문을 실시했다.이번 현장방문은 명절 기간 시장을 찾는 방문객과 상인의 안전을 선제적으로 확보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화재 취약 요인을 사전에 파악하고 예방 교육을 병행해 진행됐다.이날 현장에는 파주소방서장이 직접 참석해, 전통시장의 밀집된 점포 구조와 노후화된 전기‧가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