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로! 교육 특성화 프로그램 3월 본격 시동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3-04 12:40:11
  • -
  • +
  • 인쇄
▲ 2026 대입 성공 전략 설명회

[뉴스스텝] 서귀포시는 청년들이 아이 키우기 좋은 교육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청소년 대상 교육 특성화 프로그램을 본격 추진한다.

학교 특성을 살리고 창의적 인재를 육성하는 ‘교육특화 프로그램‘은 3월부터 66개 학교에서 159개 프로그램(390백만원)이 운영된다.

초등 41개교에서는 뉴스포츠, 프리테니스, 음악줄넘기 등 신체건강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이, 중학교 15개교에는 코딩, 디자인, 사진, 요리 등 진로탐색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고등학교 10개교에는 심화 교과 탐구, 중장비 운전, 원예기능사 등 학력 향상 및 직업교육 분야 프로그램이 지원된다.

중학생 진로 탐색 기회를 확대하는 3개 신규 사업을 착실히 준비하고 있다.

국제학교 학생들의 지역사회 이해를 돕고 지역학생과의 교류를 위한 ‘서귀포와 친한 친구들’ 프로그램은 제주 역사·마을 및 올레길, 숲 체험 테마로 구성된다. 3~4월 중 SJA Jeju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강 작가의 소설'작별하지 않는다'를 테마로 한 프로그램을 시작으로 연중 6회에 걸쳐 추진한다.

지역 청소년(국제학교 포함)과 국제 교류도시 청소년 60명이 참여하는 ‘청소년 글로벌 공감캠프‘는 오는 8월 6일부터 9일까지 3박 4일간 개최되며, 3~4월 중 관내 중학생을 대상으로 참가 신청을 받는다. 유네스코 세계 유산 등 제주 생태체험 등을 통해 제주 가치를 공유하고 글로벌 역량을 강화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명사나 지역 출신 인사를 초청하여 진로 설계와 탐색을 주제로 하는 ‘전문가 진로특강‘은 희망하는 12개 중학교를 대상으로 4월부터 특강을 시작한다. 한편, 상대적으로 교육 인프라가 부족한 읍면 지역 접근성을 보완하기 위해 권역별 집합형 특강도 추진할 계획이다.

관내 고등학생들을 위한 대입 준비 프로그램인 ‘대입 합격드림 프로젝트‘는 겨울방학 기간에 본격 운영을 시작했다.

지난 2월 1일 관내 중·고등학생 및 학부모 200여 명이 참석한 '메가스터디 남윤곤 소장 초청, 2026 대입 성공 전략 설명회'는 만족도 97.8%의 큰 호응을 얻었다. 앞으로도 학생부 관리 및 수시 지원 전략 등을 주제로 입시설명회를 2~3회 추가 개최할 예정이다.

겨울방학 1:1 컨설팅은 2월 17일부터 23일까지 관내 고등학생 121명을 대상으로 진행했으며 99.2%의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다. 여름방학에는 학기별/학년별 학습 전략 및 수시 정시 지원 전략을 주제로 실시할 예정이다.

특히, 고3을 대상으로는 면접 컨설팅과 면접 특별반, 실전 모의면접 프로그램을 통해 체계적인 대입 면접을 지원할 계획이다.

자기주도학습지원센터는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학생 수요를 반영한 ‘학교로 찾아가는 자기주도 학습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한다.

2월 19일부터 2월 27일까지 수요조사를 받아 4월부터 운영할 예정으로, 초등학교 5학년을 대상으로 학습 습관 형성을 위한 ’자기주도학습 키움‘ 프로그램을 신설하고, 중학교의 경우 학습관리 역량 강화를 위해 학습 캠프, 읍면 학습코칭 등을 운영한다.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 역량 강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소규모 학교와 마을을 살리기 위한 사업들도 3월부터 추진된다.

2029년까지 통폐합이 예상되는 관내 학교 중 희망하는 학교 3개교와 함께 서귀포시, 교육지원청 및 지역사회가 참여하는 TF팀은 3월 전체회의를 시작으로 학교와 마을 활성화를 위한 방안들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

마을의 정주 여건을 개선하기 위한 빈집 정비사업은 1개소에 29백만원을 지원하는 한편, 2월 19일부터 28일까지 소규모 학교 통학구역 마을을 대상으로 수요조사를 실시하여 예산 반영을 검토하고 있다.

서귀포시 관계자는“아이 키우기 좋은 서귀포시를 만들기 위해 3월부터 교육프로그램을 본격적으로 추진하여 희망의 교육도시를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2025. 전주 초등돌봄전담사 역량 강화 연수

[뉴스스텝] 전북특별자치도전주교육지원청은 지난 14일, 16일, 21일 3회에 걸쳐서 한국전통문화전당에서 전주 관내 초등돌봄전담사 205명을 대상으로 ‘2025년 초등돌봄전담사 역량 강화 연수’를 실시했다. ‘그림책 테라피’로 진행된 이 연수는 초등돌봄전담사들의 정서적 역량을 강화하고, 아이들과 소통을 깊게 해 건강한 성장을 돕기 위한 취지에서 마련됐다. 초등돌봄전담사들이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고 아이들을

대전시의회, 대덕구 학교 시설환경 개선을 위한 정책간담회 개최

[뉴스스텝] 대전시의회는 22일 시의회 소통실에서 ‘대덕구 학교 시설환경 개선을 위한 정책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작년에 이어 대덕구 지역의 학교 시설에 대한 개선 조치 사항을 점검하고 개ㆍ보수 및 정비가 필요한 시설에 대한 제도적인 보완 방안을 논의하고자 마련됐다. 간담회는 이효성 의원(국민의힘, 대덕구1)이 좌장을 맡아 진행하고, 대덕구 학부모 8명과 백승영 대전광역시교육청 시설과장, 김종희

안성시 미양면 주민자치위원회, 영청동 쌈지공원 가꾸기 현판식 개최

[뉴스스텝] 지난 10월 21일 미양면 영청동 쌈지공원에서 주민자치위원회가 영청동 쌈지공원 현판식을 개최했다.이번 행사는 위원회가 주도해 조성한 쌈지공원을 마을의 새로운 휴식공간으로 공식 개방하는 자리로, 미양면 주민 5명과 주민자치위원 15여 명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영청동 쌈지공원 가꾸기’는 미양면 주민자치위원회가 마을 내 유휴공간을 정비하고 꽃과 나무를 식재하여 쾌적한 녹색쉼터를 조성한 사업이다.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