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국립대학교 지속가능발전센터, ‘경남지속가능발전대학’ 운영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9-23 12:45:13
  • -
  • +
  • 인쇄
▲ 경상국립대학교(GNU) 지속가능발전센터와 경남국제개발협력센터는 9월 20~21일 이틀간 칠암캠퍼스 100주년 기념관에서 ‘2025 경남지속가능발전대학’을 공동으로 개최했다. 사진은 입학식과 수료식 모습.

[뉴스스텝] 경상국립대학교지속가능발전센터와 경남국제개발협력센터(센터장 김민지)는 9월 20~21일 이틀간 칠암캠퍼스 100주년 기념관에서 ‘2025 경남지속가능발전대학’을 운영했다.

2025 경남지속가능발전대학은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전문가 양성과공적개발원조(ODA)에 대한 이해를 확산시키기 위해 운영됐다.

이번 과정은 기존 주제에서 더 나아가 국제개발협력을 포함한 국내외적 시각에서 지속가능발전을 다루었다.

이 프로그램은 경남지역 현직 초·중·고 교사와 경상국립대학교 재학생, 진주시민 등 6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15시간 동안 진행됐다.

첫날에는 경상국립대학교 김영철 지속가능발전센터장의 인사말을 시작으로 ▲이언지 통영시지속가능발전교육재단 수석PD의 ‘지속가능발전 목표의 이해’ ▲도진웅 경상국립대학교 해양토목공학과 교수의 ‘우리 지역 해양 생태계의 변화 위기’ ▲김순자 평거종합복지관장의 ‘버려지는 우유팩 재활용률을 높이기 위한 환경실천 프로젝트’ 등의 강연이 진행됐다.

둘째 날에는 ▲김민지 경남국제개발협력센터장의 ‘경남국제개발협력센터 소개 및 국제협력의 이해 개괄’ ▲신경준 숭문중학교 교사의 ‘형식교육 내 국제개발협력 도입의 중요성’ ▲조성훈 KOICA 운영지원팀 과장의 ‘국제개발협력과 ODA의 이해’ ▲홍문숙 부산외국어대학교 교수의 ‘이슈로 살펴보는 국제개발협력과 진로 지출 방안’ 등의 강연이 진행됐다.

경상국립대학교 지속가능발전센터 김영철 센터장은 “경상남도 국가거점국립대학인 경상국립대학교는 지역사회에 대한 사회적 책무를 다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라며 “특히 이번 교육으로 참가자들이 SDGs와 ODA를 폭넓게 이해하고, 교육 현장에서 이를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 경험을 쌓아 지역사회의 변화를 이끄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경남국제개발협력센터 김민지 센터장은 “이번 기회를 통해 지속가능발전이라는 글로벌 목표달성을 위한 국제개발협력, ODA의 필요성과 동향, 글로벌 이슈와 해당 분야 경력 개발을 위한 깊이 있고 유익한 시간이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라며 “무엇보다 참여자의 관심과 열정에 감동했으며, 이에 부응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이날 수료식에서는 44명의 수료자에게 경상국립대학교 총장 명의의 수료증을 수여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JDC, 제주특별자치도 지역농어촌진흥기금 30억 원 출연

[뉴스스텝]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이사장 직무대행 곽진규, 이하 JDC)는 26일 제주특별자치도(도지사 오영훈, 이하 제주도)에 지역농어촌진흥기금을 출연했다고 밝혔다. 지역농어촌진흥기금은 도내 농·임·축·수산업 및 식품산업의 경쟁력 강화와 다른 산업과의 균형적 발전을 위해 농어가 및 생산자단체를 위하여 운용되는 기금이다. 해당 기금은 제주도 재원, JDC 출연금 및 기획재정부 복권기금 등으로 운용되며

광양읍지역사회보장협의체, ‘1004포기 사랑의 김장김치 담그기’ 나눔행사 개최

[뉴스스텝] 광양시 광양읍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공위원장 김미란, 민간위원장 송근배)는 지난 25일 취약계층 500가구에 김장(9L) 500통을 전달하기 위한 ‘1004포기 사랑의 김장김치 담그기’ 나눔행사를 개최했다.‘1004포기 사랑의 김장김치 담그기’는 2019년부터 7년째 이어지고 있는 광양읍의 대표적인 민관 협력사업이다. 이번 행사는 광양읍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주최하고 광양지속가능발전협의회(회장 최기자)

북구자원봉사센터 2025 북구자원봉사대축제 개최

[뉴스스텝] (사)울산북구자원봉사센터는 11월 26일 13시, 북구 오토밸리 체육관 3층에서 ‘자원봉사자의 날’을 기념하는 2025 북구자원봉사대축제를 성대 하게 개최했다.이번 대축제에는 한 해 동안 다양한 분야에서 자원봉사를 실천한 자원봉사자 및 자원봉사단체 등 800여 명의 봉사자가 한자리에 모여 감사와 화합의 시간을 나누며 의미를 더했다.행사는 식전공연, 기념식, 축하공연, 체험·부대행사로 풍성하게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