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흥군, 어르신들의 활기찬 노후 위한 ‘청춘바우처’시행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6-01-08 12:40:18
  • -
  • +
  • 인쇄
짧은 기간에도 높은 신청·사용률... 어르신 일상에 활력 더해
▲ 고흥군청

[뉴스스텝] 고흥군은 80세 이상 어르신들의 건강 증진과 활기찬 노후 생활을 위해 ‘어르신 청춘바우처 지원사업’을 2025년 하반기부터 시행해 오고 있으며, 2026년에도 사업을 지속 추진한다.

청춘바우처 지원사업은 어르신들의 외출과 일상 활동을 자연스럽게 돕고, 스스로 몸과 마음을 돌보며 생활에 활력을 더할 수 있도록 마련된 맞춤형 복지정책이다.

군은 올해 군비 6억 3천만 원을 투입해 주민등록상 고흥군에 거주하는 80세 이상 어르신 약 1만 500명에게 1인당 연간 6만 원(반기별 3만 원)의 목욕 및 이·미용비를 지원한다.

지난해 하반기 시행 당시에는 시설 입소자 및 타 복지서비스 이용자를 제외한 대상자 9,034명 중 7,744명이 신청해 81.5%의 높은 신청률을 기록했다.

특히 시행 초기 약 2개월간의 짧은 사용기간에도 불구하고 사용률이 77%에 달해, 어르신들의 실제 이용률과 만족도가 높은 사업임을 보여 주었다.

해당 지원은 바우처 카드 형태로 지급되며, 지급된 바우처는 가맹점으로 등록된 목욕 및 이·미용 업소에서 사용할 수 있다.

신청은 오는 20까지 가능하며, 이후에도 연중 상시 신청할 수 있다.

신청을 희망하는 어르신은 신분증을 지참해 주소지 읍·면사무소 맞춤형 복지팀을 방문하면 된다.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의 경우 가족이 대리 신청할 수 있다.

특히 2025년 하반기 지원 대상 어르신은 별도의 신청 절차 없이 2026년 상반기 지원금이 일괄 충전돼 보다 편리하게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바우처 카드는 신청 즉시 지급될 예정이며, 사용기간은 2월 2일부터 12월 20일까지로, 기간 내 미사용 금액은 자동 소멸된다.

군 주민복지과 관계자는 “청춘바우처 금액은 많지는 않지만, 어르신들이 스스로 가꾸고 활동하며 일상에 활력을 더하는 사업”이라며 “앞으로도 어르신 한 분 한 분이 건강하고 즐겁게 생활할 수 있는 고흥을 만들기 위해 현장 중심의 복지정책을 지속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고흥군은 이와 함께 대기자 없는 노인일자리 사업, 부모님 안부 확인 서비스, 노인전담 주치의제 등 어르신들이 지역사회 안에서 더 활발하고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다양한 맞춤형 복지정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강원 소방, 올해 4,900억 원 투입해 재난 대응과 대원 복지 강화

[뉴스스텝] 강원특별자치도는 1월 9일 오후 2시 45분, 도청 신관 2층 대회의실에서 김진태 도지사를 비롯해 소방본부장, 본부 과장 및 소방서장, 의용소방대 남‧녀 연합회장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6년 강원소방 주요업무 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에서 김진태 지사는 “도지사로서 업무의 첫 발을 뗀 곳이 밤 12시에 찾았던 소방상황실이었다”며, “여러분 덕분에 최근에

경남도 김명주 경제부지사 “산불 진화 위한 즉각 출동 태세 확립해야”

[뉴스스텝] 김명주 경제부지사는 9일 2026년 산불 대응 태세 점검을 위해 헬기 계류장과 산불대응센터를 시찰하고, 산불 발생 시 즉각 출동을 위한 초동 대응 태세 강화를 지시했다.이번 점검을 통해 하동군 헬기 계류장과 산청군 산불대응센터의 출동 준비 상태를 직접 점검하고, 시군 관계자들과 지역별 산불 대응 상황을 공유하며 철저한 사전 대비를 당부했다.특히, 권역별로 배치된 임차헬기가 신속히 출동할 수 있

고양시, 美 라스베이거스市와 마이스(MICE)·문화 협력 방안 논의

[뉴스스텝] 고양특례시는 8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를 방문 중인 고양시 대표단이 셸리 버클리(Shelley Berkley) 라스베이거스 시장과 면담을 갖고, 양 도시 간 교류 및 협력 확대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이날 면담에서 양측은 대규모 국제행사 운영 사례와 마이스(MICE) 산업 정책 추진 방향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고, 향후 실질적인 협력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속적인 교류를 추진하기로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