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흥군, 스마트수산업 혁신 선도지구 공모 앞두고 의회·주민 설명회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1-26 12:30:39
  • -
  • +
  • 인쇄
인공지능(AI) 기반 미래 양식산업 육성 위해 공모 내용 공유 및 지역 의견 수렴
▲ 스마트수산업 혁신 선도지구 공모 앞두고 의회·주민 설명회

[뉴스스텝] 고흥군은 지난 24일 해양수산부 ‘스마트수산업 혁신 선도지구’ 공모 신청을 위해 고흥군의회와 도덕면사무소에서 설명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설명회에는 지역주민, 어촌계, 양식어업인 및 관계 기관 등이 참석해 공모사업 관련 내용을 공유하고, 사업추진에 대한 의견 수렴과 지역주민 등의 동의 확보를 위한 논의를 진행했다.

‘스마트수산업 혁신 선도지구’는 ‘새정부 경제정책방향’ 초혁신경제 15대 과제의 일환으로, 전통 수산업에 인공지능(AI)을 접목해 기술혁신을 도모하는 국가 프로젝트다.

전국 1개소를 지정해 2026년부터 2030년까지 최대 1,675억 원의 국비를 지원할 계획이다.

고흥군은 이번 공모사업 대상지로 도덕면 용동리 일원의 간척지 60만㎡와 해상 25만㎡ 등 총 85만㎡(약 26만 평)를 설정했으며, 인공지능(AI) 양식관리시스템, 수산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등을 통해 바다송어와 개체굴 등 유망 양식품종을 중심으로 미래형 양식산업 기반을 조성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군 수산정책과 관계자는 “청년 창업·임대형 양식단지와 연계해 스마트수산업 혁신 선도지구를 조성하면 고흥이 인공지능(AI) 기반 미래 수산업의 중심지로 도약할 수 있는 최적지”라며 “고흥만 간척지를 활용한 스마트 농수축산 융복합 밸리를 구축해 생산자가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롤모델을 만들기 위해 이번 공모사업 선정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공모 신청은 오는 12월 5일까지 진행되며, 이후 해양수산부의 서면평가·현장검증·종합평가를 거쳐 12월 말 최종 후보지가 발표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경남투자청, 산학연관 협력 통해 투자유치 확대 추진

[뉴스스텝] 경남투자경제진흥원 부설 경남투자청은 1일 창원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25 경남 글로벌 혁신 페스타(G-NEX)’에 참가해 우수인재 육성과 미래기술 개발을 연계한 투자유치 활동을 전개했다.Gyeongnam(경남)과 Next(미래)를 의미하는 'G-NEX'는 경남이 인공지능(AI), 디지털 전환(DX), 우주항공, 방위·원전, 바이오, 미래모빌리티 등 미래산업을 선도하기 위한 다

목포시 드림스타트, ‘맞춤형 찾아가는 성교육(2차)’ 실시

[뉴스스텝] 목포시 드림스타트는 지난 26일 목포시청소년성문화센터의 후원으로 사례관리 대상 아동과 양육자를 대상으로 ‘2025년 드림스타트 맞춤형 찾아가는 성교육’ 2차 교육을 실시했다.이번 교육에는 아동 12명과 양육자 10명이 참여했으며, 디지털 환경에서의 성범죄 위험을 이해하고 건강한 성 가치관 형성과 보호 역량 강화를 목표로 진행됐다.아동 교육은 ‘런웹맨’ 프로그램을 활용해 온라인 공간의 특징과 장

통영시, 2025년 복지·건강프로그램 성공적 운영

[뉴스스텝] 통영시는 지난 3월부터 11월까지 운영한 복지·건강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1일 밝혔다. 올해 프로그램은 대부분 퇴근 이후 참여할 수 있는 야간시간대 운영돼 노동자들의 높은 관심과 참여를 이끌어냈다.2025년 복지건강프로그램은 노동자의 취향과 요구를 반영해 요가 영어회화 부동산 경매 인문학 특강(푸드 심리상담) 퍼스널컬러 라탄공예 펜드로잉 등 다양한 과정으로 구성됐다. 참여자들은 힐링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