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역사박물관, 광복80주년 기념 경교장 방문 이벤트 진행 ‘경교장 광복네컷: 그날의 빛, 오늘의 순간’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4-03 12:50:03
  • -
  • +
  • 인쇄
미션 유물을 찾으며 광복 과정을 되새기고, 흑백사진 촬영을 통해 1945년 광복의 기쁨을 생생히 기억할 기회 제공
▲ ‘경교장 광복네컷: 그날의 빛, 오늘의 순간’ 이벤트 포스터

[뉴스스텝] 서울역사박물관 분관 경교장은 광복80주년을 기념하여 4월 11일부터 4월 13일까지 경교장을 방문하는 관람객을 대상으로 ‘경교장 광복네컷: 그날의 빛, 오늘의 순간’ 방문 이벤트를 실시한다.

강북삼성병원 내 위치한 경교장(종로구 새문안로 29)은 해방 후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마지막 청사였으며, 김구 선생이 서거한 역사적 장소이다. 경교장은 2005년 사적으로 지정된 후, 복원 과정을 거쳐 2013년 우리나라의 근현대사를 알리는 역사가옥 전시관으로 활용되고 있다.

‘경교장 광복네컷: 그날의 빛, 오늘의 순간’ 이벤트는 경교장과 관련 있는 세 번의 기념일을 축하하기 위해 기획했다. 해당 기념일은 4월 11일 임시정부수립기념일, 8월 15일 광복절, 11월 23일 임시정부환국기념일이다.

임시정부수립기념일(4월 11일)은 1919년 3·1운동 직후 중국 상하이에서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수립된 것을 기념하는 날이다. 임시정부는 중국에서 27년간 8개의 도시를 이동하며 대한민국의 항일독립운동을 주도했다.

광복절(8월 15일)은 1945년 우리나라가 일본으로부터 국권을 되찾은 것을 기념하는 날이다. 대한민국 임시정부는 한국광복군을 조직하는 등 자주독립을 위해 적극 노력했으나, 갑작스러운 해방에 활동을 정리하고 서둘러 고국으로 돌아올 준비를 했다.

임시정부환국기념일(11월 23일)은 1945년 대한민국 임시정부 요인 29명 중 김구 선생을 포함한 1진 15명의 환국을 기념하는 날이다. 이들은 김포 비행장에 도착해 곧바로 경교장으로 이동했다. 2진 14명은 12월 1일 국내로 돌아왔다.

이벤트 기간에 경교장을 방문하는 관람객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안내에 따라 임시정부수립과 관련된 유물 사진을 찍어 인증하면, 흑백사진 촬영 기회가 주어진다. 준비된 소품을 활용해 당시의 분위기를 생생하게 재현할 수 있고, 기념일 당일(4월 11일)에는 추가 미션을 수행하면 선착순 15명에게 선물도 증정한다.

최병구 서울역사박물관장은 “광복80주년을 기념하는 이번 이벤트를 통해 독립의 험난한 과정을 이해하고, 그간 잘 알려지지 않았던 독립 관련 기념일을 인식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전시실 관람은 무료이며, 관람시간은 평일 및 주말 모두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다. 공휴일을 제외한 월요일은 휴관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홍천교육지원청, 학교운영위원장 협의회 임원 간담회 개최

[뉴스스텝] 홍천교육지원청은 11월 6일 교육지원청 소회의실에서 홍천군 학교운영위원장 협의회 임원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홍천군 학교운영위원장 협의회 운영의 효율성과 지속성을 높이기 위한 자리로, 각급 학교 건의 사항에 대한 부서별 검토 및 논의가 이루어졌다. 홍천교육지원청은 이번 협의회를 통해 학교 현장의 의견을 직접 청취하고, 실질적인 개선 방안을 함께 모색함으로써 학교운영위원회의 운영 내실

강원도의회 김기하 의원 (교육위) AI를 포함한 디지털 분야 진로교육 다양화 해야

[뉴스스텝] 강원특별자치도의회 교육위원회의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 직속기관에 대한 행정사무감사가 6일 오전 진로교육원과 국제교육원을 필두로 실시됐다. 김기하 의원(국민의힘, 동해2)은 진로교육원에 대한 행감질의를 통해 미래 성장동력으로 주목받고 있는 AI, 반도체 분야에 대한 강원학생들의 진로 탐색 확대 필요성을 지적했다. 김 의원은 미래 여러 직업군이 AI로 대체되고 있는 상황에서 학생들이 인공지능에 대

경북교육청, 교육부와 함께 과학실 안전 점검 및 컨설팅 실시

[뉴스스텝] 경북교육청은 6일, 교육부와 함께 김천시에 있는 운남중학교를 방문해 ‘과학실 안전 점검 및 컨설팅’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점검은 과학실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사고 발생 시 신속한 대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경북교육청과 교육부 담당자와 학교 관리자, 과학실 담당 교사 등이 함께 참여해 과학실 내부 시설과 안전 장비를 직접 확인하며 진행됐다. 주요 점검 항목은 △안전관리계획 수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