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과 만나는 특별한 일주일, ‘전주 도서관 주간’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4-10 12:45:31
  • -
  • +
  • 인쇄
시, 도서관의 날(4월 12일) 및 제61회 도서관 주간 기념해 58개 독서문화 행사 개최
▲ 포스터

[뉴스스텝] 책의 도시 전주에서 도서관의 날과 도서관 주간을 기념하는 다채로운 독서문화 행사가 펼쳐진다.

시는 2025년 도서관의 날(4월 12일)과 제61회 도서관 주간(12~18일)을 맞아 11개 시립도서관과 32개 작은도서관, 혁신문화센터, 에코도서관 등 전주지역 45개 도서관에서 58개의 다양한 독서문화 행사가 펼쳐진다고 밝혔다.

한국도서관협회가 주최하는 ‘제61회 도서관주간’은 ‘꿈을 키우는 씨앗, 도서관에 묻다’를 주제로 진행되며, 전주시 도서관에서는 △책쿵20 독서포인트 및 북마크 지급 이벤트 △연체자 해방의 날 △‘오늘도서관가봄’ 캠페인 연계 ‘모바일 회원증 인증 이벤트’ △도서 전시 △시인 초청 강연 등 다양한 독서 행사가 예정돼 있다.

먼저 ‘책쿵20 독서포인트 지급 이벤트’는 도서관 주간에 전주시 책사랑포인트인 ‘책쿵20’ 서비스에 가입한 20명을 추첨해 독서포인트(2000P)를 지급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또한 ‘연체자 해방의 날’의 경우 연체 도서를 모두 반납할 경우 연체 상태를 해제하는 행사로, 39개관(시립도서관 11, 공립작은도서관 26, 에코도서관, 혁신복합문화센터)에서 진행된다.

이와 함께 전주시 도서관별로 모든 세대가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체험프로그램도 운영한다.

구체적으로 전주시립도서관 꽃심에서는 국가도서관위원회의 ‘오늘도서관가봄’ 캠페인과 연계해 탄소중립 실천을 위해 플라스틱 회원증 대신 모바일 회원증을 발급받아 인증하면 선착순 240명에게 압화 책갈피 제작 키트를 증정한다.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으로는 △효자도서관의 ‘내 마음을 담은 힐링향수 만들기’ △꽃심도서관의 ‘생크림 탁상 거울 만들기’ △평화도서관의 ‘개구리 버거 만들기’ △송천도서관의 ‘병아리 베이글 샌드위치 만들기’ △쪽구름도서관의 ‘내 손안의 인형극’ △서신도서관 ‘펩아트북 만들어 봄’ 등의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여기에 전주혁신도시 복합문화센터는 영·유아를 대상으로 한 ‘영아 감각놀이’와 ‘유아 놀이발레’ 등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이 운영된다.

도서관주간을 맞아 다채로운 도서 큐레이션 전시도 진행된다.

완산도서관에서는 윤동주 시인의 순국 80주년을 기념하는 도서 큐레이션을 제공하며, 꽃심·삼천·평화·효자·송천도서관에서도 각 도서관별로 동네 책방 추천 도서와 시민과 사서가 추천하는 도서 등 주제 도서 전시가 마련된다. 다가여행자도서관에서는 노바써니 작가의 ‘꽃, 걸음’ 그림 전시를 관람할 수 있다.

도서관 주간을 맞아 곳곳의 도서관에서 다양한 작가와의 만남도 이어진다. 학산숲속시집도서관에서는 유강희 시인의 ‘시, 쓰고, 담다’ 강연과 이규리 시인 초청 강연인 ‘불편의 시학’이 진행되며, 꽃심도서관에서는 유정미 작가의 ‘출판 초짜 건축가와 디자이너가 1인 출판사를 차린 이유’를 주제로 독립출판 특강을 운영한다. 영어 특화도서관인 서신도서관에서는 서신지역아동센터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파닉스를 즐겁게 배워보는 ‘파닉스 즐겨 봄’ 특강도 운영될 예정이다.

이번 제61회 도서관 주간 행사는 누구나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으며, 도서관별 행사 일정과 접수·참여 방법이 다른 만큼 전주시립도서관 누리집에서 확인하거나, 해당 도서관으로 문의하면 된다.

최현창 전주시 도서관본부장은 “도서관의 날과 도서관 주간을 기념하는 다양한 독서문화 행사를 통해 시민들이 도서관에서 책이 주는 즐거움을 만끽하고 도서관을 더욱 가깝게 느끼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홍천교육지원청, 학교운영위원장 협의회 임원 간담회 개최

[뉴스스텝] 홍천교육지원청은 11월 6일 교육지원청 소회의실에서 홍천군 학교운영위원장 협의회 임원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홍천군 학교운영위원장 협의회 운영의 효율성과 지속성을 높이기 위한 자리로, 각급 학교 건의 사항에 대한 부서별 검토 및 논의가 이루어졌다. 홍천교육지원청은 이번 협의회를 통해 학교 현장의 의견을 직접 청취하고, 실질적인 개선 방안을 함께 모색함으로써 학교운영위원회의 운영 내실

강원도의회 김기하 의원 (교육위) AI를 포함한 디지털 분야 진로교육 다양화 해야

[뉴스스텝] 강원특별자치도의회 교육위원회의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 직속기관에 대한 행정사무감사가 6일 오전 진로교육원과 국제교육원을 필두로 실시됐다. 김기하 의원(국민의힘, 동해2)은 진로교육원에 대한 행감질의를 통해 미래 성장동력으로 주목받고 있는 AI, 반도체 분야에 대한 강원학생들의 진로 탐색 확대 필요성을 지적했다. 김 의원은 미래 여러 직업군이 AI로 대체되고 있는 상황에서 학생들이 인공지능에 대

경북교육청, 교육부와 함께 과학실 안전 점검 및 컨설팅 실시

[뉴스스텝] 경북교육청은 6일, 교육부와 함께 김천시에 있는 운남중학교를 방문해 ‘과학실 안전 점검 및 컨설팅’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점검은 과학실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사고 발생 시 신속한 대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경북교육청과 교육부 담당자와 학교 관리자, 과학실 담당 교사 등이 함께 참여해 과학실 내부 시설과 안전 장비를 직접 확인하며 진행됐다. 주요 점검 항목은 △안전관리계획 수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