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 법률지원게시판‘물어法서’운영 개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3-11 13:00:40
  • -
  • +
  • 인쇄
▲ 서귀포시청

[뉴스스텝] 서귀포시는 서귀포시 공직자에 대한 법률자문 지원방식을 확대하여 기존 대면상담을 통한 방식에 온라인 게시판을 통한 방식을 추가했다고 밝혔다.

‘물어法서’게시판은 2024년 2월 21일부터 2024년 3월 8일까지 시험운영기간을 거쳐 2024년 3월 11일부터 정식으로 운영을 시작했다.

‘물어法서’게시판은, 공무원이 질의를 남기면 법률지원TF팀의 변호사가 답변을 작성하는 방식으로 운영하며 시험운영기간 중 30건의 이용실적이 있었다.

‘물어法서’게시판은 온라인 운영 방식에 익명 방식을 채택하여 젊은세대 공무원들 역시 많은 이용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물어法서’게시판은 공무원이 작성하면 일단 비공개상태로 저장되어 작성자 및 관리자의 판단하에 공개여부를 결정할 수 있는 점에서 진행중인 행정행위나 민감사항에 대한 자문에 있어서도 비공개상태를 유지하면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물어法서’게시판의 질의 응답 내역이 서귀포시 법률지원 내역 저장공간 역할을 함으로써 법률수요부서 담당자의 인사이동 등으로 오랜 시간이 지난 뒤에도 법률자문 내역을 쉽게 찾아보고 참고할 수 있게 됐다. 뿐만아니라 게시판의 검색기능을 통하여 같은 국, 같은 질의 내용 등을 찾아보고 업무에 참고할 수 있도록 하여 서귀포시 공무원의 법률소양 증진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서귀포시 관계자는, “ 자주질의하는 내용은 미리 게시판에 등록해두어 공무원들이 참고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면서 “온라인게시판 ‘물어法서’를 이용함으로써 읍·면·동 공무원들의 접근성을 확보하여 결과적으로 시민의 행정신뢰확보에도 기여할 것”으로 전망한다고 했다. 실제로 시험운영기간 중 읍·면·동의 질의는 4건에 이르렀으며 성산·대정 소속의 공무원들이 활용에 적극성을 보였다.

공무원이 업무에서 마주하게 되는 다양한 법률지원수요에 보다 쉽고 빠르게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하남 윤슬중학교, 학생 학부모 대상 '생성형 AI(챗GPT) 활용 학습코칭 연수' 실시

[뉴스스텝] 하남 윤슬중학교는 지난 24일 겨울방학을 맞아 진로상담부와 학부모회 주관으로 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한 ‘생성형 AI(챗GPT) 활용 학습코칭 연수’를 운영했다.이번 연수는 1월 17일부터 매주 토요일 총 4회, 회당 6시간씩 진행되는 실습 중심 프로그램으로, 회차별 33명의 학생과 학부모가 함께 참여했다. 당초 학부모 대상 연수로 기획됐으나 학생 참여 요청이 이어지며 보호자 동반 참여 방식

강진영화관, 설 연휴 반값으로 즐기는 영화 어때요?

[뉴스스텝] 강진군이 민족의 대명절 설을 맞아 군민 모두가 부담 없이 영화를 즐길 수 있도록 오는 2월 7일과 2월 14일부터 18일까지 ‘2026년 영화 보는 날’ 행사를 운영한다.개관 2년차를 맞은 강진영화관은 군민들의 대표적인 문화공간으로 자리 잡으며, 2025년 한 해 동안 21,058명의 관람객이 방문하는 등 지역 문화 활성화에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두며 이는 군민들의 꾸준한 관심과 더불어 문화시설

정선군, 26년 농업생산기반 정비에 35억 투입...농가소득 증대 총력!

[뉴스스텝] 정선군은 급변하는 기후 위기에 대응하고 안정적인 영농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2026년도 농업생산기반시설 정비사업’에 박차를 가한다. 군은 관내 9개 읍·면 농경지를 대상으로 가뭄 및 재해 예방 시설을 대대적으로 정비해 농가 생산성을 높이고 실질적인 소득 증대에 앞장선다는 방침이다. 정선군의 이번 사업은 관내 농업 생산의 핵심인 1만 4,000ha의 농경지를 보호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