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시, 아디스아바바서 시민봉사·교류 확장한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1-17 12:50:10
  • -
  • +
  • 인쇄
춘천시민 국제협력봉사단, 도서관 조성과 교육 봉사 진행
▲ 춘천시청

[뉴스스텝] 춘천시가 자매도시 에티오피아 아디스아바바에서 시민봉사와 행정 교류를 이어간다.

춘천시와 춘천시민 국제협력봉사단은 현지시간 17일부터 23일까지 에티오피아 아디스아바바를 간다.

이번 방문은 양 도시 간 교류 협력을 강화하는 동시에 시민 봉사단 활동을 통해 교육 문화 분야의 지원을 확대하기 위해 마련됐다.

지난 2004년 5월 아디스아바바와 공식 자매결연을 체결한 춘천시는 각종 연수 프로그램, 청소년 교류, 소방리더과정, 참전용사 기념행사 등 다양한 협력 사업을 이어왔다.

이번 방문에서는 2026년 신규 협력사업도 협의할 예정이다.

▶춘천시민 국제협력봉사단 아디스아바바 학생들과 만나다

춘천시와 강원국제개발협력센터 공동 주관으로 진행되는 춘천시민 국제협력봉사단 파견사업은 아디스아바바 코커베츠바 고등학교를 중심으로 도서관 조성과 교육 봉사 등을 진행하면서 현지 학생들과 직접 소통하며 활동한다.

가장 큰 프로젝트는 학교 내 ‘춘천도서관 1호관’을 새롭게 꾸미는 일이다.

노후한 공간을 정비하고 도색하고 가구를 배치하며 학생들이 바로 이용할 수 있도록 도서를 정리하는 작업까지 모두 봉사단이 직접 진행한다.

단순 지원을 넘어 ‘함께 만들어가는 도서관’이라는 의미를 담았다는 평가다.

교육 프로그램도 다양하다.

봉사단은 환경과 위생, 한국문화 등 학생 생활과 진로에 도움이 되는 내용을 중심으로 맞춤형 수업을 운영할 예정이다.

현장에서는 언어를 넘어 몸짓과 경험으로 소통하며 자연스럽게 문화교류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된다.

현지시간 21일에 열리는 도서관 개관식에는 아디스아바바시 교육청과 학교 관계자들이 참석해 양 도시 간 교육협력의 의미를 함께 나눈다.

작은 도서관이지만 춘천과 아디스아바바가 이어온 20년 교류의 상징이 되는 공간으로 자리잡을 전망이다.

▶공공행정 워크숍 개최… 도시·정원·농업 분야 정책 공유

같은 기간 현준태 부시장을 단장으로 한 공공행정 대표단은 현지시간 20일 아디스아바바시 공무원들과 공공행정 워크숍을 열고 시정 전반과 주요 정책을 공유한다.

워크숍에서는 △도시계획 △공원 운영관리 △농업정책 등 춘천의 실제 정책 사례를 중심으로 발표와 토론이 진행된다.

춘천시는 정원도시 조성 경험과 도시재생 추진 과정, 농업정책 운영 방식 등을 공유하며 양 도시 간 행정 협력을 넓힐 계획이다.

대표단은 워크숍 외에도 아디스아바바 시청을 방문하고 주에티오피아 대한민국 대사 관저 방문, 친선교류회 등 공식 일정을 통해 도시 간 교류를 이어간다.

▶한국전 참전 기념사업 이어가며 역사적 인연 확인

대표단은 현지시간 19일 한국전참전용사회관과 참전기념탑을 방문해 헌화와 추모 행사를 진행하고 참전용사들과 만남을 갖고 두 도시의 인연을 다시 나누게 된다.

시 관계자는 “이번 방문은 시민 봉사와 행정 교류를 함께 추진해 양 도시 협력의 폭을 더 넓히는 자리”라며 “교육 분야에서 지속 가능한 교류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사천시 “수상 도로명주소”로 해상 안정성 한층 강화!

[뉴스스텝] 사천시는 2023년 시범 사업으로 전국 최초 도입한 '수상 도로명주소'의 가시성과 안전성을 대폭 강화하는 개선 작업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사천시는 주소 정보가 곧 시민의 안전과 생명이 달린 핵심 정보임을 깊이 인식하고, 해상에서의 응급 상황 발생 시 정확한 위치 파악을 최우선 목표로 수상 도로명주소 시설물 가시성 개선이 진행됐다.이번 개선 작업은 바다 위 도로명주소의 정착 과정을

광주광역시의회, ‘지역산업위기 대응 체계 구축 조례’로 전국‘최우수상’수상

[뉴스스텝] 광주광역시의회는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2025년 지방의회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이로써 광주광역시의회는 2019년부터 7년 연속 수상이라는 전국 유일의 기록을 이어가며, 입법역량과 정책혁신을 동시에 인정받는 전국 최우수 의회의 위상을 굳건히 지켰다.이번 경진대회는 전국 광역‧기초 지방의회 중 우수한 입법 및 정책 사례를 발굴·확산하기 위해 행정안전부가 매년 개최하는 전국

경상북도의회 박승직 의원 경상북도교육청 행정사무감사 지적

[뉴스스텝] 경상북도의회 교육위원회 소속 박승직 의원(국민의힘, 경주4)은 11월 19일(수)과 20일(목) 진행된 경상북도교육청 행정사무감사에서 폐교 직전 학교에 대한 과도한 시설 투자 문제를 지적하며 통폐합 절차의 투명성을 주문하고, 직속기관 직원들의 출장 관리 부실에 대한 실태조사를 강력히 요구했다. 먼저 박승직 의원은 소규모학교 통폐합 추진 시 절차의 투명성 확보와 예산 낭비 방지를 강력하게 주문하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