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인공지능 특화기금(특화펀드)으로 유망 인공지능·서비스형 소프트웨어(AI·SaaS) 기업 육성 박차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2-26 13:25:07
  • -
  • +
  • 인쇄
인공지능·서비스형소프트웨어(AI·SaaS) 유망기업에 총 900억 원 이상 투자 추진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뉴스스텝]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월 26일 한국벤처투자에서 공고하는 모태기금(모태펀드) 2차 수시 출자사업 공고를 통해 'AI 혁신펀드' 투자 운용사 3곳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인공지능 혁신기금(AI 혁신펀드)'은 국내 최초 정부 출자 인공지능 특화 기금(AI 특화 펀드)으로서 국가 인공지능 혁신을 뒷받침할 유망한 인공지능·서비스형 소프트웨어(AI·SaaS) 분야 중소기업 및 신생기업(스타트업) 등을 발굴·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는 새롭게 추진되는 인공지능 기금(AI 펀드)과 지난해부터 조성된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기금을 통합한 것으로, 인공지능 기반기술 기업뿐 아니라 인공지능 생태계에 필수적인 인터넷 기반 자원공유클라우드·소프트웨어(클라우드·SW) 기업에 함께 투자한다.

초거대·생성형 인공지능이 국가경쟁력을 좌우함에 따라, ‘스타게이트 사업(프로젝트)’ 등 전 세계적으로 인공지능을 선도하기 위한 민관의 투자가 치열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국내에서도 기존의 대규모 기금(펀드)을 통해 인공지능을 육성하고자 하는 정책 방향이 있었으나, 대부분 투자 분야가 방대하거나 안정성이 높은 후기 기업 위주로 투자가 이루어져 초기 유망기업을 육성하기 위한 기반 조성이 미흡했다.

이에 인공지능・서비스형 소프트웨어(AI・SaaS) 분야의 초기 창업기업을 비롯해 혁신적인 기술력을 가진 유망기업을 선제적으로 발굴하여, 향후 국가 인공지능 혁신을 견인할 수 있는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안정적으로 지원하는 ‘인공지능 혁신기금(AI 혁신펀드)’을 추진하게 됐다.

'인공지능 혁신 기금(AI 혁신펀드)'은 정부와 민간이 50:50으로 출자하는 민관 합동기금(합동펀드)으로, ‘25년 과기정통부 출자금 450억을 바탕으로 금융기관ㆍ연기금 등 민간 자본 유치를 통해 최소 900억원 이상 규모의 인공지능・서비스형 소프트웨어 기금(AI・SaaS 펀드)을 조성할 예정이다. 동 기금(펀드)을 통해 유망기업에 4년간 투자할 수 있으며, 회수되는 재원은 향후 해당 분야에 재투자하여 인공지능 산업 육성을 위한 투자 선순환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인공지능 기금(AI 펀드)의 경우, 2개의 운용사를 선정해 과기정통부 출자금 300억 원을 바탕으로 총 600억 원 규모의 기금(펀드) 조성을 추진한다. 선정된 운용사는 인공지능 관련 중소기업에 60% 이상 의무 투자하도록 하여 유망한 인공지능 기반기술 및 서비스 기업 등을 발굴해 기술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아울러, 초기 창업기업 투자실적이 40% 이상인 경우 초과수익 이전 성과급(인센티브)을 제공하여, 도전적인 유망기업에 대한 투자를 적극적으로 유도할 예정이다.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분야는 1개의 운용사를 선정하여 정부 출자금 150억 원을 바탕으로 총 300억 원 규모의 펀드 조성을 추진한다. 선정된 운용사는 해당 분야 중소기업에 60% 이상 의무 투자하도록 하여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성장을 지원하고, 인공지능과 마찬가지로 초기 창업기업 투자 실적이 40% 이상인 경우 초과수익 성과급(인센티브)을 제공할 계획이다.

아울러, 인공지능・서비스형 소프트웨어(AI・SaaS) 분야 모두 신속한 투자 집행을 독려하기 위해 선정일로부터 3개월 이내 조합을 결성하거나, 기금(펀드) 결성금액의 20% 이상을 2025년 내에 투자하기로 제안하는 운용사에 대해 선정 시 가점을 부여할 계획이다.

그 외 자세한 기준은 한국벤처투자 누리집 2025년 2월 수시 출자사업 계획 공고'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이번 공고에 대한 제안서는 3월 24일 12시부터 4월 8일 14시까지 온라인으로 접수 가능하다.

과기정통부 김경만 인공지능기반정책관은 “국내 인공지능 산업이 세계 패권경쟁 가운데 다시 도약하기 위해서는 정부와 민간의 과감한 투자가 필요한 시점이다”면서, “이번에 조성하는 인공지능 혁신 기금(AI 혁신펀드)이 유망기업들의 국제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발판이 되기를 기대하며, 이번 공모에 많은 운용사들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익산 '다래못', 생태복원 성과 전국 인정

[뉴스스텝] 익산시가 추진한 '다래못 생태복원 사업'이 전국적인 생태복원 우수 사례로 인정받았다. 익산시는 27일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열린 '제25회 자연환경대상 공모전'에서 다래못 생태복원 사업으로 우수상을 받았다. 자연환경대상은 환경부가 후원하고 ㈔한국생태복원협회가 주관하며, 생태적으로 우수한 복원 사례를 발굴·확산하기 위해 운영되는 전국 단위 시상이다. 시는 202

철원군 공직자 저출산 인식개선 인구교육 및 힐링 체험교육 진행

[뉴스스텝] ‘인구변화의 이해와 미래준비’ 인구교육과 ‘일가정 양립을 위한 마음처방전’ 체험교육철원군은 2025년 11월 27일 오후 1시 30분, 철원군청 4층 대회의실에서 공직자 100여 명을 대상으로 『철원군 공직자 저출산 인식개선 인구교육』을 실시했다.이번 교육은 저출산·고령사회에대한 이해를 높이고, 공직사회 내 일·가정 양립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마련됐다.1부에서는 인구와미래정책연구원 이우택 강사

영천시 샤인머스캣 소비촉진행사 성황리에 개최

[뉴스스텝] 영천시는 샤인머스캣 가격 하락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농가를 돕기 위해, 27일 시청 주차장에서 ‘영천 샤인머스캣 소비촉진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영천시, 영천시의회, NH농협은행 영천시지부, 영천시조합공동사업법인이 공동 주최했으며, 공무원과 관내 유관기관이 솔선수범해 지역 농가와 상생하는 착한 소비문화를 확산하고자 마련됐다.행사에 앞서 시청 직원과 관내 기관·단체를 대상으로 진행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