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 동절기 LPG 가격 점검회의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2-23 13:15:23
  • -
  • +
  • 인쇄
LPG 가격 동향 점검, 난방비 가격안정화 협의
▲ 산업통상자원부

[뉴스스텝] 산업통상자원부는 최근 2월 LPG 국제가격 상승에 따른 수급 및 가격 동향을 점검하고, 국내 LPG 가격안정화와 최근 정부의 동절기 난방비 경감대책에 대한 LPG 업계의 협조를 당부하고자 LPG 수급 및 가격 점검회의를 개최했다.

유법민 자원산업정책국장은 2.23일 오후 수입사(SK가스, E1), 정유4사, 한국LPG산업협회, 한국LP가스판매협회중앙회, 한국LPG배관망사업단, 에너지경제연구원 등 관련 LPG업계와 회의를 개최하고, 최근 LPG 국제가격 상승에 따른 국내 LPG 수급 및 가격동향을 점검하고, LPG를 이용하는 사용자의 동절기 난방비 부담 완화를 위해 향후 가격 안정화를 위한 업계의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했다.

그간 국제가격 하락 등의 영향으로 LPG 수입사(SK가스, E1)는 작년 5월부터 올해 2월까지 국내 LPG 도매가격을 동결 또는 지속 인하한 바 있다.

다만, 최근 동절기 이상 한파 등으로 인한 일시적 수요확대 등 영향으로, 3월 국내 도매가격 반영되는 전월(2월) 국제가격이 약 34%(+200$/톤, 프로판) 상승함에 따라 LPG 수입사의 가격 인상요인이 발생한 상황이다.

LPG는 그간 도시가스 소외지역의 약 3백 4십만 세대 가정용 연료와 약 2백 만대의 LPG 자동차 연료로서 사용되고 있으며, 최근 산업부문 등으로 LPG 수요가 다양화 추세에 있는 등 국가 에너지 공급 안정화에 기여하고 있다.

유법민 국장은 “겨울철 LPG 난방수요 증가로 LPG 소비자들의 난방비 부담도 커지고 있는데, 최근 2월 국제 LPG가격이 상승하여 LPG를 사용하는 소비자들의 우려가 더욱 커지고 있다.”고 하면서,“LPG 수입ㆍ생산자 등 업계에서도, LPG를 사용하는 에너지 취약계층의 난방비 부담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국내 LPG 수급과 가격 안정화를 위해 적극 노력”해 줄 것을 LPG 수입사, 생산자(정유업계), 한국LPG산업협회․판매협회, 한국LPG배관망사업단 등 관계기관과 업계에 당부했다.

한편, 정부는 지난 2.15일 '제13차 비상경제민생회의'를 통해, 이번 동절기 LPG를 이용하는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에 대해 가스․지역난방 수준(59.2만원)으로 지원을 확대한 바 있다.

이와 관련하여, 유법민 자원산업정책국장은 “예산당국과 세부 지원방식과 시기 등을 조율하고 있다고 하면서, 조속한 시일내에 에너지취약계층이 지원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언급하면서, “이번 추가 대책으로 지원받는 LPG 수급 대상자들이 신속하고 편리하게 지원받을 수 있도록 모든 LPG 업계가 다같이 협심하여 적극 도와 줄 것”을 요청했다.

LPG 업계에서도, “동절기 난방비 정부 지원정책에 적극 동참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있다고 하면서, 정부와 지속적으로 적극 협력해나가겠다”고 밝혔다.

그리고,“최근 LPG 국제가격 상승으로 가격 인상요인이 있지만, 일시적인 것으로 분석되고 있는 것으로 본다면서도, 동절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민고통 분담 차원에서 LPG 가격 안정을 위해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언급했다.

정부는 향후에도 LPG 가격점검을 포함하여, 동절기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등의 서민들에 대한 복지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다각도로 관계부처, 지자체, 기관들과 함께 지속적인 노력을 다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경상원 김민철 원장, 안성·의왕 등 ‘통큰 세일’ 현장 방문…“민생 회복의 도약 계기”

[뉴스스텝]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이 뜨거운 호응을 얻으며 도민들의 발걸음이 끊이지 않는 ‘2025년 하반기 경기 살리기 통큰 세일’ 현장을 찾아 홍보 열기를 이어가고 있다. 경상원은 지난 25일 김민철 원장이 안성맞춤시장, 의왕도깨비시장 등을 방문해 통큰 세일에 동참하고 있는 상인들을 격려하고 시장을 방문한 도민들에게 페이백 행사를 알렸다고 전했다. 안성맞춤시장은 전통시장과 청년 상인들로 구성된 ‘청년생

군포시의회, ‘시민이 느끼는 의회’ 조사

[뉴스스텝] 군포시의회 의원연구단체 ‘시민과 함께하는 해피투게더 2’(대표의원 이훈미, 소속의원 이길호․박상현, 이하 해피투게더 2)가 시의원과 시의회에 대한 시민 인식을 조사하는 활동을 펼쳤다.군포시의회에 의하면 해피투게더 2는 27일 산본로데오거리 원형광장에서 올해 5번째 시민과의 만남을 진행했다.이날 해피투게더 2는 ‘군포시의원들을 만나는 방법’, ‘군포시의회를 검색하는 매체’, ‘군포시의회를 생각하

편리해진 통큰 세일 페이백 ‘인기’…시흥시 페이백 3일 만에 조기 종료

[뉴스스텝] 지난 22일 개막식을 시작으로 30일까지 9일간 진행되는 ‘2025년 하반기 경기 살리기 통큰 세일’ 행사가 도민들의 많은 관심으로 일부 지자체에서는 예산이 조기 소진됐다.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은 시흥시 ‘통큰 세일’ 페이백 예산이 행사 3일째인 지난 24일 모두 소진됐다고 전했다. ‘통큰 세일’은 경기도 전통시장, 골목상권 등 420여 곳에서 동시에 개최되는 소비 촉진 행사로, 사용 금액에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