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디지털금융 분야 초기창업기업 위한 제2서울핀테크(블록체인)랩 12월 개관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2-11-16 13:25:44
  • -
  • +
  • 인쇄
여의도 서울핀테크랩 이어 초기창업기업 맞춤지원 위한 제2서울핀테크랩 마포에 둥지틀어
▲ 입주기업 모집 포스터

[뉴스스텝] 디지털 금융 산업의 핵심 기술인 ‘핀테크’와 ‘블록체인’ 분야의 스타트업 지원을 위한 제2서울핀테크(블록체인)랩이 오는 12월에 문을 연다. 국내 최대 규모의 핀테크 스타트업 육성기관인 ‘서울핀테크랩’ 개관 이후 4년 만의 확장으로, 창업 3년 이내의 초기 창업기업을 위한 차별화된 지원이 집중된다.

서울시는 핀테크 및 블록체인 분야 스타트업 지원을 위한 제2서울핀테크(블록체인)랩에 입주할 유망 스타트업을 11월 28일까지 모집한다. 총 2,014㎡ 규모로, 총 41개 기업이 입주, 멤버십 형태로 밀착형 성장지원을 받게 된다.

제2서울핀테크랩은 마포구 도화동 경찰공제회 자람빌딩(8층, 11층 총 2,014㎡ 규모)에 개관하며, 입주기업 공간 25개, 멤버십 라운지 32석(개방형 16석, 사무형 16석), 공용회의실 및 대회의실(교육실) 등 공간으로 구성된다.

핀테크와 블록체인 분야의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 아이템을 보유한 창업기업이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으며, 입주기업의 형태는 ▲24시간 사무공간을 사용할 수 있는 입주기업 25개사 ▲준입주 형태로 공용사무공간을 이용하는 멤버십 기업 16개사 두 가지로 구분된다.

입주기업으로 선정되면 ▲ 최대 3년까지 저렴한 임대료로 사무실 공간 사용 ▲ 경영컨설팅, 투자,마케팅, 법률자문, 홍보 등 핀테크,블록체인 분야 초기 창업기업 맞춤형 프로그램이 지원되며, ▲ 핀테크,블록체인 분야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도 제공된다.

제2서울핀테크(블록체인)랩 입주 계약은 1년 단위이며, 1년 마다 연장평가를 거쳐 최대 3년간 입주하게 된다.

특히, 핀테크 분야의 핵심기술로 부상하고 있는 블록체인 산업에 대한 지원도 함께하기 위해서 블록체인 기업 전용 멤버십 제도도 운영한다.

블록체인 기술 기반의 창업 7년 이내 기업이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고, 입주기업과 동일하게 서류 심사 및 대면심사를 통해 선발한다. 멤버십 기업에게는 공용라운지 이용은 물론 멤버십 공간에 기업당 최대 2인의 좌석 사용권한이 개방된다. 또한, 기술멘토링, 블록체인 교육 등 입주기업과 동일하게 제2서울핀테크(블록체인)랩의 모든 육성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지원절차, 입주 및 지원 프로그램 등에 대한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11월 22일 오후 3시부터 사전 신청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사전설명회’를 개최한다.

참가를 희망하는 기업은 구글폼을 통해 사전신청 후 참가할 수 있다.

입주를 희망하는 창업 기업은 모집기간 내 온라인 으로 접수하면 되고, 기타 문의사항은 제2서울핀테크(블록체인)랩 운영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1차 서면평가와 2차 대면평가로 입주기업 및 멤버십기업을 선발하며, 선발결과는 12월 9일 개별적으로 발표할 계획이다.

선발 일정(안)은 △11월30일~12월 1일 서면평가△ 12월6일~ 7일 대면평가 △12월 9일 합격자 발표를 거쳐 12월 중 입주 계약 체결 및 입주 순으로 진행된다. 심사기준 미달 시 모집 기업 수에 관계없이 선발하지 않을 수 있다.

정영준 서울시 신산업정책관은 “핀테크와 블록체인 분야의 성장가능성을 가진 유망 창업기업의 발굴을 통한 기업성장 지원이 디지털금융 산업 육성의 핵심”이라고 밝히며, “초기 디지털금융 기업의 성장단계별 맞춤 지원으로, 혁신적인 아이템을 보유한 많은 기업의 성공적인 시장안착, 사업화 정착을 지원하는 공간으로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2025학년도 영양교육지원청부설 영재교육원 수료식 개최

[뉴스스텝] 경상북도영양교육지원청 부설 영재교육원은 12월 5일 영양교육지원청 대회의실에서‘2025학년도 영양교육지원청부설 영재교육원 수료식’을 개최했다. 수료식에는 초등 인문반, 초등 창의융합반 학생들과 20여 명의 학부모, 지도강사가 참여하여, 학생들이 그동안 학습한 내용을 볼 수 있도록 전시회를 열고, 이를 바탕으로 산출물을 발표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학부모들은 학생들의 성장과 발전을 지켜보며

부산 북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 올 한 해 성과보고회 열어

[뉴스스텝] 부산 북구는 지난 3일, 2025년 북구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성과보고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성과보고회는 청소년 보호 유공자 표창 수여를 시작으로 2025년 사업 운영실적과 2026년 계획 및 우수사례 발표 순으로 진행됐다. 이번 보고회는 북구의 청소년 지원사업 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발전 방향을 논의하며, 연계 기관과 결속을 다지는 뜻깊은 자리였다.구청장 표창을 받은 정서지원 사업 멘토

대전시의회 조원휘 의장 “유성의 겨울 밝히는 신호탄이 되길”

[뉴스스텝] 대전시의회 조원휘 의장은 5일 유림공원(유성구 봉명동)에서 개최된 2025 유성온천 크리스마스축제 점등식에 참석해 시민들과 함께 축제의 성공적 개최와 대전의 행복을 소망하며 축제의 시작을 알렸다.이번 행사는 지역을 대표하는 단체·기관장, 시민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점등 예배를 시작으로 캐롤 공연, 주요내빈 축사, 점등식 순으로 진행됐고, 트리, 캔들 등 크리스마스 마켓과 회전목마, 겨울 간식거리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