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철우 보성군수, “보성차, 세계 어디에 내놔도 자부심 있습니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7-08 13:30:04
  • -
  • +
  • 인쇄
보성군, 그린에 푹 빠진 전 세계 입맛 사로잡기 ‘올인’
▲ 보성의 차밭

[뉴스스텝] 녹차수도 보성의 자존심, 보성차가 다시 세계를 향해 출발한다. 김철우 군수는 2025년을 차산업 제2 부흥기 원년으로 선포하고, 생산에서 유통, 체험과 수출까지 이어지는 전방위 차 산업 전략에 시동을 걸고 있다.

△ 왜 지금, 다시 ‘보성차’인가

한때 전국에서 손꼽히는 브랜드 파워를 자랑하던 보성차는 기후 변화와 소비 트렌드 변화, 경쟁 심화 속에서 정체기를 겪고 있었다.

그러나 최근 블랙핑크 제니가 유튜브에서 언급했듯이 “커피보다 차”라는 세계적 열풍과 함께 친환경·기능성 식품의 글로벌 수요가 급증하며 보성차의 가치가 재조명되고 있다.

이에 보성군은 전통을 지키면서도 미래 지향적인 산업으로의 전환을 꾀하고 있다.

2025년 보성군의 차산업 예산은 80억 원을 넘어서며 역대 최대 규모를 기록하고 있다.

△ 유기농 인증 확대와 차(茶) 산업 고도화

2025년 보성군은 차 생산시설 자동화·현대화 사업에 약 5억 원을 투입해, 18농가의 재배시설을 첨단화하고, 동해 방지시설과 차광막 설치를 지원한다.

수출을 겨냥한 평지다원 조성의 중요성을 인지해, 차광막 자동 개폐 및 스마트 관수 등이 접목된 ‘스마트 차밭’ 구축을 위한 예산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친환경 가치 확산도 놓치지 않는다.

국제유기인증 면적을 80ha로 확대하고, 차밭 경관보조금(280ha), 유기질비료 지원(251ha), 국제 인증 심사비 등을 지원해 유럽, 미국, 일본, IFOAM 등 세계 각국의 친환경 기준을 충족한 ‘글로벌 인증차’ 생산 기반을 확장하고 있다.

또한, 총 110억 규모의 ‘보성 차산업 고도화 프로젝트’를 통해 녹차가공유통센터 일원에 기능성 소재 융복합 플랫폼, 유통·마케팅 체계, 생산조직 네트워크가 구축된다.

△ 문화와 체험, 관광이 살아있는 브랜드 … 세계 속 보성차로

보성차는 마시는 음료를 넘어, 세대를 관통하는 ‘힙한 웰빙’의 상징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체험하고 느끼는 문화관광 콘텐츠로 진화하고 있다.

군은 농산물 분야 지리적표시 제1호로 등록된 ‘보성녹차’와 국가중요농업유산 제11호로 관리되고 있는 ‘보성 전통차 농업시스템’의 가치와 우수성을 알리고자 ‘제48회 보성다향대축제’, ‘국가중요농업유산축제’, ‘제11회 보성세계차엑스포’ 등을 개최한 바 있다.

오는 10월에는 보성만의 정체성과 브랜드를 기반으로 ‘2025 열선루 통합축제’와 연계한 ‘제13회 보성세계차박람회’를 추진해 차문화 체험, 다도·제다 교육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일 예정이다.

아울러, 전통 제다 기술을 보존하기 위해 ‘제다 명인’ 양성 과정, 보성 전통 차농업 전문가 육성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유산의 계승과 인재 양성이라는 두 축을 동시에 잡고 있다.

보성차는 국내를 넘어 세계로 뻗어나가고 있다.

군은 ▲신규 디자인 포장재 제작, ▲미국·유럽 등 해외시장 개척 ▲보성몰 판촉행사·라이브커머스·박람회 참가 지원 등을 통해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아우르는 통합 유통·수출 전략을 강화하고 있다.

김철우 보성군수는 “보성차는 세계 어디에 내놔도 자부심을 가질 수 있는 보성의 대표 유산이자 산업”이라며 “차산업 제2 부흥기를 반드시 실현해, 녹차수도 보성의 위상을 세계 속에 다시 세우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경산소방서, 화목보일러 화재안전 현장지도점검 추진

[뉴스스텝] 경산소방서(서장 한창완)는 겨울철 화목보일러 사용 증가에 따른 화재 위험을 줄이기 위해 1월 23일 경산시 하양읍 대동리 일대 화목보일러 사용 가구를 대상으로 현장 안전점검과 화재 예방지도를 실시했다. 이날 점검에는 한창완 서장을 비롯한 소방공무원 5명과 대동1리 마을이장이 함께 참여해 대동1리 화목보일러 사용 2가구의 화목보일러 관리 상태를 확인하고, 화재 예방 요령 교육과 소화기 사용법

여수소방서, 안전한 겨울나기 위한 생활안전수칙 집중홍보

[뉴스스텝] 여수소방서(서장 서승호)는 겨울철 한파로 인한 각종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시민들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겨울철 생활안전수칙 집중 홍보에 나섰다고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기온 급강하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심뇌혈관 질환, 저체온증 등 건강 피해를 예방하고 안전한 겨울나기를 돕기 위해 마련됐다. 여수소방서는 시민들이 쉽게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카드뉴스를 제작해 배포하며, 이른 새벽과 아침 시간

여수소방서, 화재 취약계층 보호 위한‘119 화재안심콜 서비스’홍보

[뉴스스텝] 여수소방서(서장 서승호)는 화재 발생 시 신속한 대피 안내와 구조를 지원하기 위한 ‘119 화재안심콜 서비스’ 이용 활성화를 위해 집중 홍보에 나섰다. 119 화재안심콜 서비스는 자력 대피가 어려운 돌봄공백 아동, 장애인, 고령자, 독거노인 등 화재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화재 발생 신고 접수 시 등록된 정보를 활용해 보다 신속하고 정확한 맞춤형 대응을 제공하는 서비스다. 특히 119종합상황실에서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