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유관기관과 함께’ 집중호우 총력대응 박명균 행정부지사 주재 긴급 대책회의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7-16 13:20:03
  • -
  • +
  • 인쇄
피해 우려지역 점검·배수로 정비·주민대피 계획 등 선제 대응 강화
▲ 중호우 총력대응 박명균 행정부지사 주재 긴급 대책회의

[뉴스스텝] 경상남도는 16일 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 도와 시군, 경찰청, 소방본부, 한국전력공사, 한국농어촌공사 등 총 11개 유관기관이 참석하는 긴급 대책회의를 개최했다.

16일부터 20일까지 예보된 집중호우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마련된 이번 회의는 박명균 행정부지사 주재로 진행돼 호우 대비 대처계획을 집중적으로 점검했다.

기상청에 따르면, 16일부터 17일까지 경남지역에는 시간당 최고 20~30㎜의 강한 비가 내려 예상 강수량이 30~80㎜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18일부터 19일까지는 북태평양 고기압 가장자리를 따라 유입되는 열대 수증기와 북쪽의 건조한 공기가 충돌하면서 호우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이 기간 예상 강수량은 50~150mm, 특히 남해안과 지리산 부근에는 200mm 이상의 매우 많은 비가 내릴 것으로 전망된다.

도는 이번 호우에 대비해 급경사지, 산사태 위험지, 저지대 주택가, 하천공사 등 건설 현장, 빗물받이, 노후 저수지 등 피해 우려 지역을 사전 예찰·점검하고, 상습 침수 구역은 배수로·하수관·유수지를 재점검해 수방 자재를 배치하는 등 선제 조치를 시행할 계획이다.

또한, 읍면동별 주민대피 계획을 재확인하고, 마을 방송과 재난문자 발송을 통해 신속히 상황을 전파하는 한편, 도로측구와 맨홀 등 빗물받이를 집중적으로 정비해 침수 피해를 최소화할 방침이다.

박 부지사는 “집중호우로 인한 피해를 사전에 막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취약지역에 대한 철저한 점검과 신속한 조치가 중요하다”며 “도민들께서도 기상특보와 행정 안내에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시길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특히, 지난 13일~14일 선행강우로 지반이 약화하고, 관로 막힘 등 배수불량 신고가 다수 접수된 점을 강조하며, “이미 지반이 물을 머금은 상태에서 추가 호우가 더해지면 산사태·사면붕괴 등 2차 피해로 이어질 수 있다”며 “각 시군은 취약지역 사전 점검과 주민안내, 대피계획을 한층 더 철저히 이행하고, 배수펌프장·양수장비도 즉시 가동 가능한 상태로 유지하라”고 강력히 지시했다.

경남도 관계자는 “향후 추가 강우가 이어질 가능성이 큰 만큼 도민 여러분께서는 기상 상황을 주의 깊게 확인하시고, 위험지역 출입을 자제해 주시길 부탁드린다”며 “도는 도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신속하고 철저히 대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광양시, 광주·전남 행정통합 대응 미래전략 TF팀 1차 회의 개최

[뉴스스텝] 광양시는 1월 20일 시청 시민홀에서 '광양시 광주·전남 행정통합 대응 미래전략 TF팀' 1차 회의를 열고, TF팀원 및 관계자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행정통합 대응 방향에 대한 논의를 시작했다고 밝혔다.광양시 광주·전남 행정통합 대응 미래전략 TF팀은 관내 기관장과 사회단체장을 비롯해 시의회 공공기관 정치·경제·산업계 농림수산업 교육·사회단체 노동 청년 등 각 분야 대표로

해남소방서, 해남읍 여성의용소방대 대장 이ㆍ취임식 개최

[뉴스스텝] 해남소방서는 지난 19일 오후 6시 해남읍 소재 거목에서 해남읍 여성의용소방대 대장 이ㆍ취임식을 개최했다.이날 행사에서는 그동안 해남읍 여성의용소방대를 이끌어 온 백미실 대장이 이임하고, 김은영 대원이 신임 대장으로 취임했다.이ㆍ취임식에는 해남소방서 대응구조과장을 비롯해 의용소방대원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그간의 노고에 대한 감사와 함께 신임 대장의 취임을 축하하는 뜻깊은 자리로 진행됐

화성시문화관광재단 ‘생활시장화인 시민운영자’, 따뜻한 마음으로 ‘쌀’ 기부

[뉴스스텝] (재)화성시문화관광재단(대표이사 안필연)이 운영하는 수공예 특화 아트마켓 ‘생활시장화인’ 시민운영자들이 지난 1월 15일, 동탄5동행정복지센터를 통해 화성시 취약계층을 위한 ‘수향미’ 10kg 66포대를 기부했다.이번 기부는 ‘생활시장화인’ 행사 현장에서 운영된 기부 부스를 통해 시민운영자들이 직접 제작한 수공예 작품을 판매한 수익금과 자발적인 성금을 모아 마련됐다. 시민의 창작활동이 지역사회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