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여성농업인 특수건강검진으로 건강챙기세요!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6-25 13:20:01
  • -
  • +
  • 인쇄
51세~70세 홀수년도 출생 여성농업인 대상, 근골격계 질환, 심혈관계 질환, 폐기능 저하, 농약 중독 등 집중 검사
▲ 여성농업인 특수건강검진사업 포스터

[뉴스스텝] 경상남도는 농사일과 가사일로 누구보다 바쁜 여성농업인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여성농업인 특수건강검진사업을 확대하여 시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여성농업인 특수건강검진사업은 여성농업인에게 특히 발병률이 높은 근골격계, 골절·손상위험도, 심혈관계 질환, 폐기능, 농약중독 등을 집중적으로 검사하며, 전문의 상담 및 맞춤형 예방 교육까지 함께 제공하는 사업이다.

이번 사업은 지난해 김해시, 함안군, 남해군, 거창군 등 4개 시군, 2,900명을 대상으로 했고, 올해는 창원시, 진주시, 통영시, 사천시 밀양시, 의령군, 창녕군, 고성군, 하동군, 함양군, 합천군을 추가하여 15개 시군 7,080명으로 확대했다.

올해 검진대상은 51세~70세(1955년 1월 1일 출생 ~ 1974년 12월 31일 출생) 농업경영체등록 여성농업인 중 홀수년도 출생자로 검진주기는 2년이다.

검진비용은 22만 원 중 2만 2천 원을 부담하면 90%가 지원이 되며, 주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또는 시군농업기술센터, 검진병원에 신청하고, 시군별 지정된 검진병원에서 검진을 받으면 된다.

건강검진을 받은 김ㅇㅇ님은 “당화혈색소, 골밀도 수치 검사에서 당뇨, 골다공증을 조기 진단하여 약물 치료와 내과 진료를 연계주었다”라며, “큰 질병이 되기 전에 미리 관리할 수 있어 좋은 사업이다”라고 말했다.

또한, 박ㅇㅇ님은 “국가건강검진에서는 못 받는 어깨, 손 등 근육에 대한 검사를 통해 현재의 몸 상태를 알 수 있었고, 집에서 꾸준히 할 수 있는 근력강화 운동교육과 안전교육을 받을 수 있어 좋았다”라고 전했다.

성흥택 경상남도 농업정책과장은 “보다 많은 여성농업인들이 건강관리를 위한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사업이 확대됐다”라며, “일반건강검진과는 차별화된 검진이니, 검진을 꼭 받아 건강을 챙기시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한편, 경남도는 6월 24일 여성농업인 특수건강검진 시군협의회를 개최하여 여성농업인 특수건강검진의 수검률 제고 방안과 제도개선을 위한 의견을 수렴하는 시간을 가졌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전주의 새로운 변화 이끌 ‘제10기 청년희망단’ 출발!

[뉴스스텝] 전주지역 청년들이 직접 참여하는 ‘청년희망단’이 2026년 새해 전주의 새로운 변화를 이끌어가기 위해 청년들의 눈높이에서 필요한 정책을 발굴·제안하기 위한 본격적인 활동에 나섰다.전주시는 30일 청년이음전주에서 지역 실정에 맞는 청년정책을 발굴하고 성공적인 활동을 이어가기 위한 ‘제10기 청년희망단’ 발대식을 개최했다.제10기 청년희망단은 ‘전주시 청년희망도시 구축을 위한 조례’에 따른 공개모

이재명 대통령, 또 럼 베트남 당서기장 연임 축하 통화

[뉴스스텝] 이재명 대통령은 오늘 오후 청와대에서 '또 럼(To Lam)' 베트남 당서기장과 통화를 갖고, 최근(1.19.-23.) 개최된 베트남 공산당의 제14차 전당대회에서 또 럼 당서기장이 연임된 것을 축하했다. 또한, 이 대통령은 또 럼 당서기장의 리더십 하에 베트남이 고도 성장을 거듭하고 국제사회에서의 위상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확신한다면서 이 과정에서 포괄적 전략 동반자인 한국이

익산시 겨울 시티투어 전국 관광객 사로잡아

[뉴스스텝] 익산시가 겨울방학을 맞은 가족들을 위해 야심 차게 준비한 시티투어 '백제에 반하다, 방학엔 백반여행이지'가 전국적인 관심 속에 진행된다. 익산시는 30~31일 양일간 운영되는 이번 시티투어에 서울·경기, 대전·세종, 충청, 전남, 경남 등 전국 각지에서 130여 명의 관광객이 참여한다고 밝혔다. 이번 투어는 익산역을 기점으로 아이들의 모험심을 자극하는 다이노키즈월드와 자연 속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