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 미끄러지지 않는 정도 등 기능 특성은 제품 간 차이 있어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7-03 13:45:06
  • -
  • +
  • 인쇄
배드민턴화 품질비교 결과
▲ 배드민턴화 구매·선택 가이드

[뉴스스텝] 인기 생활 스포츠 배드민턴을 보다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배드민턴화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이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6개 브랜드의 배드민턴화 6개 제품에 대해 품질 및 안전성을 시험·평가했다.

시험 결과 미끄러지지 않는 정도와 충격력 저감 등의 기능 특성과 착용 만족도는 제품 간 차이가 있어 운동 목적과 평소 습관에 맞는 제품 선택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신발이 쉽게 닳지 않는 정도 등 내구성도 제품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유해물질 등 안전성은 전 제품이 관련 기준에 적합했으나, 일부 제품은 한글 표시 누락 등으로 표시 개선이 필요했다.

실내 환경인 마룻바닥에서 미끄러지지 않는 정도는 가와사키(K-086), 비트로(FIORD), 빅터(A170II), 아식스(RIVRE CF), 요넥스(STRIDER FLOW) 5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양호했고, 운동 시 발목 관절에 가해지는 부담은 미즈노(CYCLONE SPEED 4) 제품이 상대적으로 적어 우수했다.

바닥에 착지할 때 발에 전달되는 충격력이 저감되는 정도는 가와사키(K-086), 비트로(FIORD), 빅터(A170II), 아식스(RIVRE CF) 4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우수했다.

신발을 신고 운동 동작을 한 뒤 전체적인 착용 만족도는 아식스(RIVRE CF) 제품 4.4점, 비트로(FIORD), 요넥스(STRIDER FLOW) 제품 4.1점 순으로 높았다.

신발이 튼튼하게 접착되어 있는지 접착강도를 시험한 결과 가와사키(K-086) 1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우수했고, 착용에 의해 반복적으로 접히는 부위의 손상 여부는 모든 제품이 이상 없이 양호했다.

겉창(바닥에 닿는 부위)의 마모 정도는 비트로(FIORD), 빅터(A170II) 2개 제품이 4.2mm, 가와사키(K-086) 제품이 4.3mm로 타 제품에 비해 적어, 이 3개 제품의 겉창 내마모성이 상대적으로 우수했다. 안감의 마모 정도는 5개 제품 모두 한국소비자원의 권장품질기준 이상이었으나, 가와사키(K-086) 제품은 젖은 상태의 안감 내마모성이 기준에 미치지 못했다.

신발을 신을 때 안감과 깔창에서 양말 등으로 색이 묻어나는지를 알 수 있는 마찰견뢰도를 확인한 결과 모든 제품에서 색이 묻어나지 않았다.

전기용품 및 생활용품 안전관리법의 가정용 섬유제품 기준(안전기준준수 부속서 1)에 따라 폼알데하이드, 유기주석화합물(TBT) 등 유해물질 안전성 7개 항목을 검증한 결과, 전 제품이 안전기준에 적합했다.

가와사키(K-086) 제품은 한글 표시가 없었고, 비트로(FIORD) 제품은 KC 마크 표시 대상이 아님에도 표기해 개선이 필요했다.(업체 회신 트로프스(가와사키), ㈜학산(비트로) 2개 업체는 표시사항을 개선했다고 회신함.)

무게(270mm, 좌·우 평균)는 미즈노(CYCLONE SPEED 4) 제품이 295g으로 가장 가벼웠고, 요넥스(STRIDER FLOW) 제품이 323g으로 가장 무거웠다. 가격은 요넥스(STRIDER FLOW) 제품이 69,900원으로 가장 저렴했고, 비트로(FIORD) 제품이 129,000원으로 가장 높았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안동시 확산 빠른 재선충병에 방제사업 다각화 대응

[뉴스스텝] 안동시는 급속히 확산하고 있는 소나무재선충병의 확산을 억제하고 산림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기존의 단목 제거 위주 방제에서 벗어나 방제 방식을 다각화해 대응하고 있다고 밝혔다.시는 지난해 11월부터 풍산읍과 남후면 일원 205ha를 대상으로 솎아베기 방식의 소나무재선충병 방제사업을 추진해 최근 완료했다. 솎아베기 방식은 감염목뿐만 아니라 인접한 건강목을 일부 함께 제거해 전파 가능성을 낮추는

당진시, 드문모심기 이앙기 부품 교체비 지원

[뉴스스텝] 당진시는 ‘2026년 드문모심기 이앙기 부품 교체 지원사업’ 신청자를 1월 12일부터 2월 20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이번 사업은 드문모심기 기술의 안정적인 정착과 보급 확대를 목적으로, 당진시에 주소를 둔 이앙기 보유 농업인과 농업법인, 작목반 등을 대상으로 한다. 신청자는 최대 250만 원까지 부품 교체비를 지원받을 수 있다.드문모심기는 모판당 파종량을 늘려 이앙 시 사용할 수 있는 모

용인특례시, 2026년 용인그린대학‧대학원 교육생 모집

[뉴스스텝] 용인특례시는 오는 30일까지 올해 용인그린대학 제20기‧대학원 제11기 교육생 100명을 모집한다고 12일 밝혔다.올해는 원예과(30명)를 비롯해 다양한 작물재배 방법과 농업기초를 배우는 그린농업과(35명), 친환경‧도시농업을 배우는 생활농업과(35명) 등 총 100명을 모집한다.교육은 3월부터 11월까지 주 1회 4시간씩 27주 과정으로 이뤄진다.이론과 실습은 물론 텃밭 운영과 과제 학습,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