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군 도시재생, 주민과 같이하는 가치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10-24 13:35:42
  • -
  • +
  • 인쇄
▲ 평창군 도시재생, 주민과 같이하는 가치

[뉴스스텝] 평창군은‘2023년 상반기 평창군 도시재생 주민제안 공모사업’이 종료됐다고 밝혔다. 이번 상반기 공모사업은 대화면 도시재생 주민협의회 1개 단체가 선정되어 평창군 도시재생 주민거점 시설‘꿈의 대화 톡톡’ 감성마당 조성, ‘평창군 더위사냥 축제’연계 이벤트 등 다양한 세부 사업들을 진행했다. 덕분에 사업기간 동안 많은 주민과 관광객들이‘꿈의대화 톡톡’을 방문했으며, SNS 홍보는 물론 지역 단체와의 협업 준비 등 긍정적인 결과를 얻어냈다.

현재 관내 3개 읍면에서 총 3건의‘2023년 2차 평창군 도시재생 주민제안 공모사업’(이하 2차 공모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대화면 도시재생 마을사업단은 주위 초중고등학생들에게 믿고 먹을 수 있는 간식을 천원에 제공하고 있다. 덕분에 지역 학부모 등 다양한 연령과 계층에 주민들의 관내 도시재생 사업에 대한 관심 증가와 함께 참여 또한 유도해내고 있다.

행복진부 도시재생 주민협의회는‘제비’를 주제로 브랜드 개발에 초점을 맞추어 작년에 이어 역량 강화의 일환으로‘제비생태’교육을 진행 중이다. 또한 조류 분비물로 인한 주민들의 민원을 줄이고 마을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똥받침대’를 제작하여 인근 상가와 주택에 설치할 예정이며, 향후 제비를 이용한 지역 관광과 축제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평창읍 도시재생 활성화 주민지원단은 읍내 요식업 상인들을 대상으로 조리 기술 및 지역 농수산물을 활용한 레시피 개발 교육을 준비하고 있다. 개발된 레시피는 품평회를 거쳐 참여 상인들에게 보급될 예정으로 이를 통해 지역 대표 메뉴 만들어 지역 브랜드화와 지역 경제 활성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2차 공모사업 기간은 11월 30일까지이며, 이후 12월 중순 상반기 공모사업과 함께 성과공유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김재열 도시과장은“주민공모사업을 통해 주민자치를 실현하고 지역 활성화에 도움을 줄 수 있었다.”라며,“앞으로도 지속적인 지원을 통해 주민과 지역이 함께 발전해나갈 수 있게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전주의 새로운 변화 이끌 ‘제10기 청년희망단’ 출발!

[뉴스스텝] 전주지역 청년들이 직접 참여하는 ‘청년희망단’이 2026년 새해 전주의 새로운 변화를 이끌어가기 위해 청년들의 눈높이에서 필요한 정책을 발굴·제안하기 위한 본격적인 활동에 나섰다.전주시는 30일 청년이음전주에서 지역 실정에 맞는 청년정책을 발굴하고 성공적인 활동을 이어가기 위한 ‘제10기 청년희망단’ 발대식을 개최했다.제10기 청년희망단은 ‘전주시 청년희망도시 구축을 위한 조례’에 따른 공개모

이재명 대통령, 또 럼 베트남 당서기장 연임 축하 통화

[뉴스스텝] 이재명 대통령은 오늘 오후 청와대에서 '또 럼(To Lam)' 베트남 당서기장과 통화를 갖고, 최근(1.19.-23.) 개최된 베트남 공산당의 제14차 전당대회에서 또 럼 당서기장이 연임된 것을 축하했다. 또한, 이 대통령은 또 럼 당서기장의 리더십 하에 베트남이 고도 성장을 거듭하고 국제사회에서의 위상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확신한다면서 이 과정에서 포괄적 전략 동반자인 한국이

익산시 겨울 시티투어 전국 관광객 사로잡아

[뉴스스텝] 익산시가 겨울방학을 맞은 가족들을 위해 야심 차게 준비한 시티투어 '백제에 반하다, 방학엔 백반여행이지'가 전국적인 관심 속에 진행된다. 익산시는 30~31일 양일간 운영되는 이번 시티투어에 서울·경기, 대전·세종, 충청, 전남, 경남 등 전국 각지에서 130여 명의 관광객이 참여한다고 밝혔다. 이번 투어는 익산역을 기점으로 아이들의 모험심을 자극하는 다이노키즈월드와 자연 속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