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겨울철 화재안전대책 추진… '안전한 집, 안전한 일터' 실현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1-12 13:45:15
  • -
  • +
  • 인쇄
성탄절‧연말연시 등 화재 취약시기 ‘AI 119 신고접수 시스템’ 활용 비상대응 강화
▲ 데이터센터 화재 안전점검

[뉴스스텝] 서울시 소방재난본부는 화재발생 위험이 높아지는 올 11월부터 내년 2월까지 ‘안전한 집, 안전한 일터’를 목표로 한 2025~2026년 겨울철 화재예방 안전대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소방재난본부에 따르면 최근 5년(2020년~2024년)간 총 26,998건의 화재가 발생했으며, 겨울철(12월~다음해 2월)에는 7,224건으로, 전체 화재 건수 대비 26.7%를 차지했다.

겨울철 화재 발생 장소는 공동주택 등 주거시설이 2,749건(38.1%)으로 가장 많았으며, 판매·업무·음식점 1,575건(21.8%), 야외 1,123건(15.5%) 순이었다.

동기간 인명피해는 총 1,577명으로 이중 겨울철에 발생한 피해는 467명(사망 61명, 부상 406명)으로 전체 대비 29.6%를 차지했다. 특히 사망자는 61명으로 전체 화재 사망자 159명의 38.3%에 해당하며, 이 중 80.3%(49명)가 주거시설에서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겨울철 화재안전대책은 ▲대형 화재 등 사회적 이목이 집중됐던 화재에 대한 중점 예방대책 전개 ▲겨울철 화재 안전망 강화 ▲시민 밀착형 안전문화 정착 ▲유관기관과 합동 대응체계 확립 등 협업 강화의 4대 전략과 그에 따른 11개 과제로 나누어 추진된다.

세부 중점 추진사항으로는 ▲데이터센터, 노후 아파트, 대형 건설현장 등 화재예방 활동 강화 ▲물류창고, 대형 마트, 영화관 등 다중이용시설 선제적 안전점검 ▲폐전지 분리배출, 리튬이온배터리 안전 수칙 등 대시민 홍보활동 강화 ▲화재 등 재난 발생 시 유관기관 합동 대응태세 확립 등이다.

첫째, 데이터센터 및 ESS시설을 중점관리대상으로 지정하고, 배터리 안전관리 사항 등 정보 현황화 및 안전점검을 병행해 관리체계를 강화한다. 이와 함께 노후 아파트의 화재안전취약자 대상으로 주택용소방시설(단독경보형감지기, 소화기 등)을 보급하고, 주택화재 예방을 위한 '내가 살핀 우리 집, 포근한 우리 가정'캠페인도 진행해 주거시설의 화재예방에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둘째, 물류창고 등에 ‘화재안전 협의체’를 구성하여 안전관리 민‧관 안전관리 협력체계를 강화하고, 쪽방촌‧비닐하우스 등 화재취약지역은 사전 안전점검을 통해 현장안전관리를 강화한다.

셋째, 최근 연이어 발생하는 리튬이온배터리 화재 예방을 위해 ‘폐전지 분리배출’을 집중 홍보하고, 화재 발생 시 피난‧대피가 어려운 ‘피난약자’ 대상 대상별 맞춤형 화재안전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해 안전의식 향상은 물론 생활 속 화재예방 문화도 확산해 나갈 예정이다.

넷째, 성탄절‧연말연시 등 겨울철 화재 취약시기 119신고 폭주 상황을 대비하여‘AI 119 신고접수 시스템’을 통해 출동 우선순위를 판단하는 등 비상상황 대응체계를 한층 더 강화하겠다는 방침이다.

홍영근 서울소방재난본부장은 “화재 발생이 빈번한 겨울철 기간, 시민의 안전을 한층 더 강화하고 인명피해 저감을 최고 목표로 현장 중심의 소방행정을 적극적으로 전개하겠다”며, “시민들께서도 안전한 겨울철 나기를 위해 전기·가스 및 난방기기 안전사용 등 화재 예방과 안전관리에 각별한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재)김해문화관광재단 시민스포츠센터 『팀 쥬얼스 ‧ 김해시아이스하키클럽 지원 강화』

[뉴스스텝] (재)김해문화관광재단은 2026년을 맞아 지역 빙상 스포츠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팀 쥬얼스와 김해시아이스하키클럽에 대한 지원을 한층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이 같은 지원 강화 계획의 배경에는 팀 쥬얼스와 김해시아이스하키클럽이 김해를 대표하는 빙상 스포츠 단체로서, 꾸준한 훈련과 대회 경험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오며 2025년 국 ‧ 내외 대회에서 뛰어난 성과를 거두며 지역 체육

용인특례시, '2026년 제9기 핵심리더과정' 입교식 개최

[뉴스스텝] 용인특례시는 12일 처인구 명지대학교 창조관에서 ‘2026 제9기 용인특례시 핵심리더과정’ 입교식을 개최했다고 13일 밝혔다.입교식에는 류광열 용인특례시 제1부시장, 임연수 명지대학교 총장, 교육생 등 50여 명이 참석했다.핵심리더과정은 6급 공무원을 대상으로 중간 관리자로서의 리더십과 직무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2018년부터 운영 중인 장기교육훈련이다.올해는 중간 관리자인 6급 직원 중 3

파주시 문산도서관, 사할린 한인 생애 기록전 '세 개의 이름, 하나의 삶' 개최

[뉴스스텝] 파주시 문산도서관은 1월 13일부터 2월 25일까지 기획전시 ‘세 개의 이름, 하나의 삶’을 개최한다.이번 전시는 우리 곁의 이웃으로 살아가고 있는 사할린 한인의 삶을 평화와 공존의 시선으로 재조명하고자 마련됐다. 현재 파주에는 일제강점기 강제 이주로 사할린에 정착했다가 영주 귀국한 사할린 한인 동포 140여 명이 당동리와 선유리 일대를 중심으로 거주하며 지역사회의 구성원으로 살아가고 있다.전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