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교육청, ‘인공지능(AI) 활용 수학점핑학교’ 운영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7-03 13:45:14
  • -
  • +
  • 인쇄
모든 학생이 주인공! AIDT 연계 수학점핑학교 운영으로 수학 자신감 점프!
▲ 대구시교육청, ‘인공지능(AI) 활용 수학점핑학교’ 운영

[뉴스스텝] 대구시교육청은 모든 학생의 수학 역량과 자신감 향상을 위해 데이터 기반 학생 맞춤형 학습을 지원하는 ‘인공지능(AI) 활용 수학점핑학교’를 초·중·고 392교 대상으로 운영한다고 3일 밝혔다.

‘인공지능(AI) 활용 수학점핑학교’는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기초학력 보장과 흥미 유발, AI 기술을 활용한 개별 맞춤형 학습 제공을 통해 수학에 대한 긍정적 인식과 자신감을 높이기 위해 2021년부터 운영되고 있다.

2020년에 57교를 대상으로 시범 운영한 ‘인공지능(AI) 활용 수학기초기본프로그램 운영학교’의 명칭을 변경하여 현재 392교로 확대·운영되고 있다.

특히, 올해는 AI디지털교과서와 수학점핑학교를 긴밀히 연계하여 보다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운영이 가능해진 것이 특징이다.

초등학교 3~4학년, 중학교 1학년, 고등학교 1학년을 중심으로 수업 시간 내에서 AI 기반 진단·학습·피드백이 유기적으로 이뤄지도록 AI 디지털교과서를 본격 활용하고 있다.

AI 디지털교과서는 학생 개인의 학습 수준을 실시간으로 분석하고, 맞춤형 문제를 제공함으로써 교사의 지도 효율성을 높이고 학생 개별 역량을 최대한 끌어올리는 스마트 교육의 핵심 도구로, 교사는 다양한 기능을 활용하여 협력 학습, 프로젝트 학습 등도 설계할 수 있다.

AI 디지털교과서가 도입되지 않은 학년의 경우, 학교 실정에 따라 ‘칸아카데미’, ‘EBSi 인공지능 단추’, ‘똑똑! 수학탐험대’등 다양한 AI 수학 학습플랫폼을 자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이를 위해 대구시교육청은 수학점핑학교 운영비로 총 8억 3,580만 원의 예산을 편성, 학교별로 최대 400만 원까지 차등 지원한다.

아울러 대구시교육청은 수학교육지원단의 찾아가는 컨설팅(연수), AI디지털교과서 활용 수업공개, AI디지털교과서 활용 수학 기초․기본학력지도 가이드 개발․보급, 교원 의견 수렴 등 수학점핑학교를 적극 지원하고 있다.

수학점핑학교에서는 AI기반 수학 학습 플랫폼을 수업에서 뿐만 아니라 방과 후 소그룹 보충학습지도, 멘토링에도 활용하여 기초․기본학력 향상도 꾀하고 있다.

학기 중에는 수업 활용 및 과제를 통해 학습 이력을 관리하고, 방학 중에는 ‘AI 활용 수학과 함께 행복한 우리 집’, ‘수학 실력자가 되어보자’등 학교별 활성화 행사 및 프로젝트를 통해 학습 지속성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강은희 교육감은“올해부터 수학점핑학교에 AI 디지털교과서를 연계하여, 학생 개개인에게 보다 정밀하고 효과적인 맞춤형 학습 경험을 제공한다. 대구교육은 디지털 대전환 시대에 발맞춰 AI 기반의 스마트 교육을 지속하여, 학생들이 수학을 즐기고 자신감을 갖는 미래형 인재로 성장시키겠다.”고 말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충주시 마을만들기사업(자율개발) 사례교육 시행

[뉴스스텝] 충주시농촌활성화지원센터는 마을만들기사업을 위한 자율 개발 사례교육을 산척 천지인 문화센터 등에서 성황리 개최했다고 23일 밝혔다.이번 교육은 마을만들기사업 추진을 준비 중이거나 관심 있는 마을 이장과 주민들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현장에서 활동하는 마을 이장들의 실제 경험을 공유하는 시간으로 구성됐다.교육에는 마을만들기사업 사업을 추진해 온 상가흥마을 서광희 이장과 학미마을 김학노 이장이 강사

대전시 특사경 환경오염물질 배출사업장 적발

[뉴스스텝] 대전시 특별사법경찰은 11월부터 두 달간 관내 환경오염물질 배출사업장 등 생활 주변 환경오염 불법행위에 대한 기획 수사를 진행했다.이번 기획 수사에는 첨단장비인 드론을 활용한 비행감시를 병행해 단속의 실효성을 높여 환경 관련 법령을 위반한 사업장 3곳을 적발했다.기획 수사 결과 2개 업체는 대기배출시설을 운영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대기오염물질의 자가측정을 이행하지 않았으며, 다른 1개 업체는 비

시흥시, 정왕지역 배수본관 복선화 사업 완료…안정적 수돗물 공급 기반 구축

[뉴스스텝] 시흥시는 노후 상수도관으로 인한 사고를 예방하고, 안정적인 수돗물 공급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추진한 정왕지역 배수본관 복선화 사업을 12월 중순 완료했다.이번 공사는 단일 관로 사용으로 발생할 수 있는 단수 위험을 근본적으로 해소하기 위해 주요 상수관로를 복선화(이중화)하고, 장기간 사용으로 노후화된 기존 관로는 비굴착 방식의 갱생 공법을 적용해 보강ㆍ복원하는 방식으로 추진됐다.시는 공사 기간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