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기후동행카드' 도입 2년… 서울시민 넘어 '국민 교통복지' 실현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2-22 13:35: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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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이동 수단 탑승, 다양한 할인제도, 서울 인근 수도권 사용 가능이 ‘기동카 인기 비결’
▲ 기후동행카드 만족도(5,068명 대상 설문조사(신뢰도 ±1.81%), 서울연구원 수행(2025년 10월))

[뉴스스텝] 지난해 1월 서울시가 국내 최초로 도입한 대중교통 무제한 요금제 ‘기후동행카드’가 약 2년간 누적 충전 건수 1,700만여 건, 하루 평균 이용자 72만 명(2025년 11월기준)을 넘어서며 서울시민 필수 아이템으로 자리 잡았다. 하루 이용자는 당초 목표 50만 명을 1.5배나 훌쩍 넘어선 수치다.

특히 기후동행카드는 내년 출시를 앞둔 K패스가 ‘모두의 카드’로 확대·발전하는데 중요한 가이드를 제시하며 교통복지 대상을 ‘서울시민’에서 ‘전 국민’으로 확대하는 기폭제 역할을 했다는 평가다.

앞서 지난 2004년 서울시는 ‘대중교통 통합환승 할인제’를 전국 최초로 시행해 수도권 등으로 확대한 바 있으며 대중교통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한 ‘기후동행카드’를 통해 무제한 요금제 방식을 전국적으로 확산, 국민의 이동권과 교통복지까지 지원하는 계기를 제공했다.

기후동행카드는 무제한 교통카드라는 특징 외에도 다양한 교통수단 탑승, 맞춤형 할인, 서울은 물론 수도권 이용 등 다양한 장점을 갖춘 것이 인기 비결로 꼽힌다.

우선 지하철, 버스, 마을버스는 물론 일정금액을 추가하면 대중교통 연계수단인 ‘따릉이’와 수상이동수단 ‘한강버스’ 등도 무제한 탑승할 수있다. 서울의 모든 이동 수단을 기후동행카드 한 장으로 해결할 수 있는 것이다.

한 단계 앞선 교통복지 실현을 위한 맞춤형 지원도 주목할 만하다. 일반권(62,000원, 30일권)으로 시범사업 시작 후 같은 해 청년할인권(55,000원, 30일권)과 단기권(1·2·3·5·7일권)을 런칭했고, 올해 1월부터는 제대군인에 대해 복무기간만큼 청년할인 기간을 연장(~만 42세)하는 제도를 도입했다.

또 9월부터는 청소년·다자녀·저소득 할인 혜택을 확대하는 등 시민들이 실제로 체감 가능한 지원을 대폭 늘렸다.

특히 주목할 점 하나는 서울시 인접 김포, 고양, 과천, 구리, 남양주, 성남, 하남 등 총 7개 지역에서도 기후동행카드 사용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서울로 출근하는 경기도 주민도 서울시민’이라는 기조 아래 이용 지역을 확대했다는 것이 서울시 설명이다.

한편 기후동행카드 이용자는 월평균 약 3만원의 교통비 절감 혜택을 누리고 있는 것으로 분석돼 교통비 부담은 대폭 줄이고 자유로운 이동권을 보장하고 있다는 평가다.

실제로 기후동행카드 도입 전후를 비교해 보면 기후동행카드 이용가능 지역의 일평균 교통카드 거래 수는 전년 대비 약 4.0%(988만건→1,027만건) 증가한 반면 미적용 지역은 약 2.2% 상승(597만건→611만건)에 그쳤다.

이용자 만족도도 높았다. 기후동행카드 사용자 5,068명 대상 설문 결과, 이용자 92.9%가 만족(매우만족,만족)한다고 답했고, 90.1%는 정책을 긍정적(매우긍정, 긍정)으로 평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답변자들은 주당 대중교통 이용이 약 2.26회 늘었고, 승용차 이용은 약 0.68회 감소했다고 응답해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는 물론 승용차 통행 감소를 통한 탄소절감 등 기후위기 예방 효과도 확인됐다.

특히 전체 이용자 2명 중 1명에 이르는 57.1%가 청년할인 권종 이용자로 청년들의 교통복지에도 큰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일반 역사의 기후동행카드 평균 이용률 18.5%와 비교해 한양대역(31.7%), 고려대역(27.2%), 동대입구(26.5%) 등 대학가·청년 상권 인접 지하철역을 중심으로 이용률이 높았다.

내년부터 기후동행카드와 동일한 무제한 개념과 내용을 포함하는 정부의 ‘모두의 카드’ 서비스가 출시되면 서울뿐만 아니라 전 국민이 기후동행카드가 선보인 무제한 대중교통 이용의 혜택을 누리게 된다고 시는 설명했다.

여장권 서울시 교통실장은 “서울시가 전국 최초로 도입한 ‘무제한 대중교통 이용 정액요금제’ 기후동행카드가 대중교통 요금제의 패러다임전환을 넘어 정부 정책으로 전국으로 확장되며 선순환 복지모델의 신호탄을 쏘아올렸다”며 “2년간의 운영 성과를 바탕으로 앞으로도 대중교통비 지원사업을 지속적으로 보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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