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국립대학교 ‘진주 전통음식의 맛과 멋’ 학술대회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6-16 13:40:23
  • -
  • +
  • 인쇄
경상국립대학교 진주학연구센터, 지역 문화유산의 계승·활용 방안 모색
▲ 경상국립대학교 진주학연구센터 제5회 정기학술대회 안내 포스터.

[뉴스스텝] 경상국립대학교 경남문화연구원 진주학연구센터(센터장 김덕환 중어중문학과 교수)는 6월 20일 오후 1시 가좌캠퍼스 박물관 1층 대강당에서 ‘진주 전통음식의 맛과 멋’이라는 주제로 제5회 정기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진주학연구센터는 2023년 창립 이후 진주학의 학문적 정립과 지역학 연구의 저변 확대를 위해 다양한 학술 활동을 꾸준히 이어오고 있다.

이번 학술대회는 진주 고유의 전통음식 문화를 학술적으로 재조명하고, 이를 문화유산이자 지역자원으로 계승·활용하기 위한 논의의 장으로 마련됐다.

진주 전통음식은 오랜 역사 속에서 지역의 자연환경과 생활방식, 공동체 문화가 어우러져 형성된 복합문화적 유산이다.

진주는 조선시대 이래 경남 서부의 정치·행정·문화·교육의 중심지로서 품격 있는 음식문화를 발전시켜 왔으며, 비빔밥, 냉면, 헛제삿밥, 교방음식, 유과 등 다양한 향토음식은 지역 정체성의 중요한 축을 이뤄왔다.

이러한 음식문화는 단순한 식생활의 결과뿐만 아니라, 전통 풍습과 제의문화 등 여러 요소가 축적되어 전승된 지역 공동체의 삶과 미학을 반영하는 총체적 표현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진주 전통음식이 가진 맛과 멋의 의미, 즉 음식의 조리 방식과 식재료를 통한 ‘미각적 특성’뿐만 아니라, 음식에 담긴 정서, 예절, 공동체성이라는 ‘문화적 가치’를 함께 고찰한다.

더불어 이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하고, 지역문화 콘텐츠로 개발·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 방안도 다각도로 모색할 예정이다.

이번 학술대회는 경상국립대학교 진주학연구센터와 진주문화연구소가 공동 주관하며, 음식문화사, 식생활문화, 무형유산, 지역콘텐츠 개발 등 다양한 분야의 학계 전문가들이 발표 및 토론자로 참여한다.

기조강연은 ▲진주 전통음식 문화의 미래적 가치(오세현 경상국립대학교 교수) ▲진주학으로서의 진주 음식문화(김겸섭 경상국립대학교 교수) 등이 마련돼 있다.

발표 주제로는 ▲진주 음식문화의 보존과 계승을 위한 ‘진주음식 아카이브’ 구축 방안(정희범 경남도립남해대학 교수) ▲진주 전통음식의 발굴 및 전승(김영복 전통식생활문화연구원장) ▲진주음식문화유산의 보호 방향성 모색(오세미나 전북대학교 강사) ▲진주 제과 전통의 형성 배경(남성진 진주문화연구소 전임연구원) 등이 다뤄질 예정이다.

진주학연구센터 김덕환 센터장은 “이번 학술대회를 통해 진주 전통음식에 내재한 역사·문화적 가치를 재발견하고, 이를 지역학의 새로운 연구 축으로 확장하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한다.”라고 말하고 “진주를 중심으로 한 향토음식의 학술적 탐색과 문화적 활용 가능성은 지역 정체성을 공고히 하고, 나아가 지역문화의 지속 가능성을 높이는 중요한 밑거름이 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자세한 내용은 경상국립대학교 경남문화연구원 진주학연구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설 선물 고민 끝! “제천몰에서 복(福) 터지는 한방 할인 한판”

[뉴스스텝] 한방특화도시 제천시가 지원하고 (재)제천한방천연물산업진흥재단이 운영하는 한방제품 전문 쇼핑몰인 ‘한방바이오 제천몰’이 설 명절을 맞아 특별 판촉행사를 진행한다.이번 행사는 1월 21일부터 2월 22일까지 한 달간 이어지며, 한방 건강식품과 전통 한약재, 명절 선물 세트 등 다양한 제품을 최대 57% 할인된 가격에 선보인다.행사 기간에는 설맞이 선물 세트 할인과 구매 고객 대상 리뷰 이벤트, 오

제천시-위성목신경외과의원, 통합돌봄 강화를 위한 방문의료서비스 협약 체결

[뉴스스텝] 제천시는 지난 21일 위성목신경외과의원과 ‘제천 온(溫) 방문의료지원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협약에 따라 위성목신경외과의원은 통합돌봄 지원대상자 가운데 외래진료가 어려운 환자에게 장기요양 재택의료서비스 수준에 준하는 방문진료 서비스를 제공한다. 방문진료는 의사와 간호사, 사회복지사 등이 대상자의 가정을 직접 찾아가 진료를 진행하고 건강관리와 교육 등을 함께 지원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제천시 설명절 대비 공중위생업소 일제점검 실시

[뉴스스텝] 제천시가 다가오는 민족 최대의 명절인 설을 맞아 시민들과 귀성객들이 많이 찾을 것으로 예상되는 공중위생업소를 대상으로 오는 1월 26일부터 2주간 특별 위생 지도점검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번 점검은 설 연휴 기간 이용객이 급증하는 숙박업소와 목욕장업, 이미용업소 등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공무원과 명예공중위생감시원으로 구성된 합동 점검반이 투입된다.합동 점검반은 공중위생업소 시설기준 적합여부 영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