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제6회 빅데이터 분석 아이디어 공모전 경연·시상식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1-05 13:35:02
  • -
  • +
  • 인쇄
데이터 기반 도시문제 해결 아이디어 빛났다
▲ 제6회 빅데이터 분석 아이디어 공모전 경연·시상식

[뉴스스텝] 관내 상권 활성화를 주제로 참신한 아이디어를 제안한 ‘세종시 상가 데이터 분석을 통한 추천지수(SRS) 기반 상권 활성화 전략 제안’이 세종시 제6회 빅데이터 분석 아이디어에서 대상을 차지했다.

시는 4일 시청 여민실에서 올해 공모전에 접수된 48개 작품 중 예비심사를 통과한 8팀이 한글·환경·경제 등 다양한 분야의 문제 해결과 시정 발전을 위한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경연을 펼쳤다고 밝혔다.

전 국민 대상으로 진행된 이 공모전은 참신한 아이디어로 도시문제를 해결하고 빅데이터 이용 활성화를 위해 추진됐다.

올해 공모 분야는 자유주제와 함께 세종시 5대 비전 중 하나인 한글문화도시와 관련된 정책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지정 주제를 신설했다.

또한, 세종도시교통공사 후원을 통해 총상금 규모가 기존 550만 원에서 650만 원으로 확대됐다.

이날 경연 직후 시는 예비심사 점수(40%), 최종심사 점수(60%), 현장투표 점수(가점 1)를 합산해 종합점수 상위 6명(팀)을 선정했다.

창의성, 우수성, 효과성, 실현·확장 가능성 등을 기준으로 공정하게 심사한 결과 ‘세종시 상가 데이터 분석을 통한 추천지수(SRS) 기반 상권 활성화 전략 제안’ 아이디어를 제안한 원민재 씨가 대상의 영예를 안았다.

해당 아이디어는 세종시에 필요한 정책 주제를 참신하게 접근해 심사위원의 호평을 받았다.

이어 최우수상은 세종시 한글문화 확산 이동도서관 ‘이도’를 주제로 ‘책길만 걷게 해줄게’를 제안한 책마차꾼팀에게 돌아갔다.

이외에도 세종, 열을 다스리다팀과 뚜쏜뚜쏠팀이 우수상을, 구석구석 팀과 만원의 행복팀이 특별상을 수상했다.

이번 공모전을 통해 선정된 아이디어는 소관부서 검토를 거쳐 내년도 빅데이터 분석 과제로 수행될 예정이다.

최민호 시장은 “올해로 6회째를 맞이한 이번 대회가 점점 수준이 높아지고 참여도 많아지고 있다”며 “제안된 아이디어가 대한민국 미래 행정수도 세종시의 보탬이 되는 자부심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문경시보건소, 2026년 통합건강증진사업 주민요구도 조사

[뉴스스텝] 문경시보건소(소장 박애주)는 주민들을 대상으로 17일부터 12월 5일까지 약 3주간 ‘통합건강증진사업 주민요구도 조사’를 한다. 이번 조사는 2026년도 통합건강증진사업의 우선순위와 핵심 성과지표 선정 등 주민들의 건강 수요와 지역사회 특성을 반영한 보건정책 추진을 위해 마련됐으며, 설문 내용은 △통합건강증진사업 인식도 △서비스 만족도 △사업대상 우선순위 △건강증진사업 선호도 등 총 12개 문

옥천군의회, 의원연구단체 운영 심의위원회 개최

[뉴스스텝] 옥천군의회는 지난 11월 14일 의원 간담회실에서 2025년 옥천군의회 의원연구단체 운영 심의위원회(위원장 조규룡)를 개최하고 2건의 의원연구단체의 연구 활동 결과보고서를 심의ㆍ의결했다고 밝혔다. 위원회 회의는 조규룡 부의장이 당연직 위원장으로서 주재했으며, 김경숙(행정운영위원장)ㆍ송윤섭(산업경제위원장) 의원과 위촉직 민간위원 3명이 참석했다.이번 심의는 '옥천군의회 의원연구단체 구성

의정부시 신곡2동 지사협, '온정으로 가득한 따블로 김장 나눔' 행사 성료

[뉴스스텝] 의정부시 신곡2동주민센터는 11월 12일 신곡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저소득 독거노인을 대상으로 ‘온정 따블로 김장 나누기’ 특화사업을 실시했다고 밝혔다.이번 사업은 다가오는 겨울철을 맞아 김장비 부담을 덜고 이웃의 따뜻한 정을 나누고자 마련됐다. 협의체 위원들은 저소득 독거노인 190가구에 김장김치 10kg을 직접 전달하며 안부를 살폈다.이윤분 위원장은 “홀로 계시는 어르신들이 건강하게 겨울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