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해운대구의회 최은영 의원, 사회적 고립청년 지원 조례 강연자로 나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2-27 13:55:19
  • -
  • +
  • 인쇄
▲ 부산 해운대구의회 최은영 의원, 사회적 고립청년 지원 조례 강연자로 나서

[뉴스스텝] 해운대구의회 최은영 의원(더불어민주당, 중2동·좌2동·송정동)은 2025년 2월 25일 부산콘텐츠코리아랩 5층 복합공간에서 열린 ‘사회적 고립 청년 지원방안과 방향 모색’ 세미나에서 ‘해운대구 사회적 고립청년 지원 조례’에 대한 강의를 진행했다.

이번 세미나는 사회적 고립 청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 방향을 모색하고, 실무자들에게 관련 조례와 지원 방안을 공유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다양한 전문가들이 강연을 진행했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의 김성아 부연구위원이 '고립은둔 청년 실태조사 이후 현재'를 주제로 발표했으며, 부산연구원의 박주홍 책임연구위원이 '부산광역시 사회적 고립 청년 지원 현황'을 설명했다. 네번째로 부산청년센터의 최정환 센터장이 '부산청년센터의 마음건강사업 성과와 함의'를 발표하고, 마지막으로 송국클럽하우스의 이상석 담당자가 '사회적 고립청년 지원사업 소개'를 진행했다.

본 행사는 부산 해운대구 정신장애인 정신재활시설 송국클럽하우스가 주최했으며, 최 의원은 5개의 강의 중 1개 강의를 맡아 해운대구 사회적 고립청년 지원 조례의 제정 배경과 주요 내용, 향후 추진 방향을 상세히 설명하며 조례가 청년들의 사회 복귀와 자립을 지원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임을 강조했다.

특히, 최 의원이 대표 발의한 ‘해운대구 사회적 고립청년 지원 조례’는 부산 지역 최초로 제정된 조례로, 고립 청년 발굴 및 지원 계획 수립, 심리·정서 지원, 사회적 관계 회복, 경제적 자립 지원, 실태조사 및 협력체계 구축 등을 주요 내용으로 포함하고 있다. 해당 조례는 청년들이 지역사회와 다시 연결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체계적인 방안을 담고 있어 큰 주목을 받고 있다.

한편, 최은영 의원은 본 조례 제정을 통해 2024년 12월 27일 ‘제16회 지방의원 매니페스토 약속대상’에서 기초의회 좋은 조례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한 바 있다. 이는 조례의 실효성과 정책적 기여도를 인정받은 결과로 평가된다.

최 의원은 “이번 강의를 통해 사회적 고립 청년 문제의 심각성을 알리고, 실질적인 지원 방안을 논의할 수 있어 뜻깊은 시간이었다”라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함께 청년들이 사회로 복귀할 수 있는 다양한 정책을 마련하고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본 세미나는 해운대구청 복지정책과, 해운대구청 희망복지지원팀, 해운대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 해운대구정신건강복지센터, 구포청년센터 감동 등 관련 기관이 협력하여 진행됐으며, 청년 지원 전문가들과 실무자들이 함께 참여해 실질적인 논의가 이루어졌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안성 미양우체국 신청사 준공, 12월 1일 업무 시작

[뉴스스텝] 안성우체국은 12월 1일 안성시 미양면에 미양우체국 신청사(안성시 미양면 양지길 23)가 준공되어 12월 1일 9시부터 새로운 공간에서 업무를 개시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기존 임시 청사(안성시 미양면 미양로 343)는 11월 28일 업무를 종료하며 더 이상 업무를 수행하지 않는다.이번에 완공된 미양우체국 신청사는 기존 노후화된 건물을 개축하여 대지 539㎡, 건물 216㎡ 규모로 이용자 편의

조용익 부천시장, 지역사회 공헌 우수기업 현장 방문

[뉴스스텝] 부천시는 지난달 28일 찾아가는 열린시장실 ‘현답부천’을 통해 사회공헌도가 높은 사회적기업 ㈜애플하우스와 ㈜아이앤비코리아를 방문해 현장 소통을 진행했다.이번 방문은 장애인 고용 확대와 친환경·사회적 가치 실현에 기여하고, 꾸준한 기부로 지역사회에 공헌해 온 두 기업에 감사를 전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과 협력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추진됐다.㈜애플하우스는 발달 장애인과 함께 커피 찌꺼기인 커피박을

고양특례시의회, 법률고문 신규 위촉

[뉴스스텝] 고양특례시의회는 2025년 11월 27일 의정활동에 대한 법률 자문 역량 강화를 위해 정지웅 변호사(법률사무소 정)를 법률고문으로 신규 위촉했다. 이번 위촉은 기존 법률고문 1인이 본인 의사로 고문직에서 물러남에 따라, 3인 법률고문 체제를 유지하고 자치입법과 의정활동 지원의 연속성을 확보하기 위해 이루어졌다.새로 위촉된 정지웅 변호사는 다양한 법률 분야에서의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고양특례시의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