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지역 균형발전 민관 ‘한마음 한뜻’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4-04 14:10:24
  • -
  • +
  • 인쇄
도, 4일 제7기 정책자문위원회 균형발전분과 회의 개최
▲ 충남도, 지역 균형발전 민관 ‘한마음 한뜻’

[뉴스스텝] 충남도는 4일 도청 중회의실에서 제7기 정책자문위원회 균형발전분과 회의를 개최했다.

고효열 도 균형발전국장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과 정책자문위원회 균형발전분과 위원 등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연 이번 회의는 도 균형발전국 업무 보고, 토론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이날 회의에선 올해 도 균형발전국이 추진하는 주요 업무 계획과 현안을 공유하고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올해 주요 업무는 국가를 선도하는 균형발전 추진, 충남혁신도시 완성 및 정주 환경 개선, 베이밸리 메가시티 조성 및 안면도 관광지 개발, 지방소멸 위기 극복 등이다.

국가를 선도하는 균형발전을 위해 도는 지역 특장·특색에 부합한 사업을 발굴하는 등 지역 주도 균형발전 사업을 추진하고 충청권 특별지방자치단체 출범 등 초광역 협력으로 지역 발전을 꾀한다.

충남혁신도시 완성 및 정주환경 개선을 위해서는 수도권 공공기관과 국방 공공기관 유치를 적극 추진하며, 홍예공원 명품화와 내포신도시 종합병원 조기 개원 등을 통해 정주 기반을 다질 계획이다.

베이밸리 메가시티 조성 및 안면도 관광지 개발 관련해서는 각각의 사업을 구체화하고 내실 있는 세부 계획을 마련해 속도감 있게 추진할 방침이다.

지방소멸 위기 극복을 위해선 민간 역량과 자본을 활용한 인구활력융복합 거점을 조성하고 지역 맞춤형 대책을 마련해 인구 유입 및 생활 인구 활성화를 도모할 계획이다.

이어진 토론에서는 제2단계 제2기(2026∼2030) 지역 균형발전 사업 발굴, 충청권 메가시티 구축, 수도권 공공기관 이전, 아산 경찰병원 건립 예타, 도민 참여 숲 조성, 베이밸리 충남-경기 공동 비전 선포 등 주요 현안에 대해 분과위원의 자문과 제언을 들었으며, 앞으로의 추진 방향을 모색했다.

도는 이날 회의를 통해 도출한 의견을 수렴·검토해 향후 정책 추진 시 반영할 계획이다.

고 국장은 “베이밸리 메가시티 조성과 지역 균형발전이 올해 도정 핵심 의제로 정해진 만큼 균형발전국이 도정 발전을 위해 앞장설 것”이라면서 “균형발전국과 분과위원회가 한 팀이 돼 도내 어디서나 살기 좋은 충남을 견인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도는 올해 5대 중점 추진 방향으로 농업·농촌 구조 개혁, 탄소중립경제 선도, 베이밸리 메가시티 조성, 저출산 대책, 지역 균형발전을 정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국민통합의 길, 국민의 ‘진짜 목소리’에서 찾다

[뉴스스텝] 대통령직속 국민통합위원회는 지난 11일 JW메리어트 서울에서 경제·인문사회연구회와 공동으로 “국민통합의 길, 국민에게 듣다”를 주제로'국민통합 경청포럼 2026'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국민통합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각 계 각 층의 의견을 듣는 통합위의 세 번째 컨퍼런스로 국민통합의 정책 방향을 국민에게 듣고 사회갈등 해소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먼저, 이석연 위원장

기획재정부, 2026년은 선진 국채시장의 원년, 국채시장의 더 큰 도약을 위해 노력할 것

[뉴스스텝] 기획재정부는 12월 11일 15:00, 콘래드 서울에서 연합인포맥스와 공동으로 「제12회 KTB(Korea Treasury Bond)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구윤철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영상 개회사를 통해 내년에도 주요국 통화정책 방향, 통상환경 변화 등 불확실성이 지속되고 있으나, 세계국채지수(WGBI) 편입이 본격 시작되는 4월부터는 우리 국채시장이 획기적인 성장 기반을 다지게 될

지식재산처, 「2025 생활발명코리아」 대한민국 여성발명의 미래를 열다

[뉴스스텝] 수면컨설턴트 최슬기 씨가 개발한 ‘영유아 수면 유도장치’가 ‘2025 생활발명코리아'에서 최고 영예인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국회의장상은 산부인과 간호사 오정랑 씨가 개발한 ‘아기 팔베개’에, 국무총리상은 생명공학자 김나영 씨가 개발한 ‘스트레스 자가검사키트’에 돌아갔다. 지식재산처(처장 김용선)가 주최하고 한국여성발명협회(회장 이해연)가 주관하는 ‘2025 생활발명코리아 시상식’이 1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