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2025 ‘규제자유특구 투자유치 시연회(데모데이)’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5-30 14:15:16
  • -
  • +
  • 인쇄
규제자유특구 사업자를 대상으로 사업화 촉진을 위한 투자유치 행사 개최
▲ 중소벤처기업부

[뉴스스텝] 중소벤처기업부는 29일 서울 서초구 더화이트베일에서 ‘규제자유특구 투자유치 시연회(데모데이)’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본 행사는 규제자유특구가 실증을 통한 규제 개선에서 그치지 않고, 규제 개선 이후 실증을 통해 창출한 신기술을 사업화하여 지역 성장을 견인할 수 있도록, 특구 사업자를 대상으로 민간투자 기회를 제공하여 사업화를 촉진하기 위해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4개 규제자유특구, 2개 글로벌 혁신특구에서 9명의 특구 사업자가 참여했으며, 참여한 사업자들은 벤처투자사(VC)를 대상으로 10분 내외의 투자유치발표(IR 피칭)과 질의응답을 진행했고, 투자자들로 구성된 평가단이 사업자들의 피칭을 평가하여 우수기업을 선정했다.

평가 결과, 합리적 가격과 편리한 설치, 그리고 저소음의 고압산소챔버를 개발하여 세계(글로벌) 시장을 목표로 사업을 확대하고 있는 강원 인공지능(AI) 건강관리(헬스케어) 국제적(글로벌) 혁신특구의 (주)에이치비오티메디칼이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뒤이어, 반도체 공정의 독성가스 누설 방지 등 가스 외부누설을 2차로 차단하는 이중구조 밸브를 통해 사업 확장을 추진하는 강원 액화수소산업 규제자유특구의 ㈜수림테크, 세포 배양과정에서 비용이 많이 드는 소태아혈청(FBS)를 대체하는 기술을 개발하고, 미세섬유기술 기반의 저렴하고 익숙한 신선 배양육 사업을 추진 중인 경북 세포배양식품 규제자유특구의 ㈜티센바이오팜이 각각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이사장상을 수상했다.

수상한 3개 사업자를 대상으로는 지원 요건 등을 검토한 후,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의 성장공유형 자금과 연계한 사업화 자금을 지원하여 향후 민간으로부터의 투자유치 가능성을 제고할 계획이다.

이번 행사에는 규제샌드박스 전용펀드 운용사인 인터밸류파트너스도 참석하여 규제샌드박스 중 하나인 규제자유특구 사업자들의 사업 모델과 성장 가능성을 확인하는 등 투자 대상을 물색했다.

또한 강원·대구·충북 등의 지역혁신벤처펀드 운용사가 참여하여 강원(인공지능(AI) 건강관리(헬스케어) 국제적(글로벌) 혁신특구), 충북(첨단재생바이오 국제적(글로벌) 혁신특구), 경북(세포배양식품 규제자유특구) 등 지역별 특구 사업자의 투자유치 가능성을 제고했다.

이번 행사의 평가위원장을 맡은 소풍벤처스의 신민철 파트너는 “특구에서 추진하고 있는 생명공학(바이오) 건강관리(헬스케어), 식품기술(푸드테크)와 같은 신산업 분야가 우리나라의 새로운 성장동력이 되길 바라며, 특구 사업자들을 대상으로 투자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적극 검토하겠다”라고 평가 소감을 밝혔다.

임정욱 창업벤처혁신실장은 “규제자유특구, 국제적(글로벌) 혁신특구 사업자들은 규제 개선을 통해 새로운 사업영역을 만들어내는 성장 가능성이 높은 기업”이라며, “특구 사업자 지원을 위한 투자유치 행사가 투자자와의 만남을 제공하는 데 그치지 않고 사업화 자금 지원과 직접적인 연계를 통해 특구 사업자의 성장 지원을 확대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경기도어린이박물관, 경기도자박물관과 함께하는 가족 체험 프로그램 '우리가족 모빌만들기' 참여자 모집

[뉴스스텝] 경기문화재단 경기도어린이박물관(관장 박균수)은 겨울방학을 맞아 한국도자재단 경기도자박물관(관장 강명호)과 협력하여 가족 체험 프로그램 '우리가족 모빌만들기'를 운영한다. 본 프로그램은 두 기관이 협력을 통해 기획한 연계 교육으로, 가족의 ‘띠’를 주제로 찰흙을 활용한 모빌 제작과 몸놀이를 함께 경험하며, 모든 활동을 가족이 협력해 참여하도록 구성한 체험형 교육 프로그램이다. 해

울산문화예술회관, 2026년도 아트 클래스 운영 계획 확정

[뉴스스텝] 울산문화예술회관이 시민들의 문화 향유 확대와 건강한 여가생활 지원을 위해 2026년도 아트 클래스 연간 운영계획을 확정했다.2026년도 아트 클래스는 실기·이론·체험·스페셜 등 4개 분야, 총 25개 과목으로 운영된다.연령과 수준에 관계없이 다양한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한 것이 특징이다.매년 높은 관심을 받아온 정기수강 ‘음악·예술 실기’ 과정은 3월부터 11월까지 운영된다

울산시농업기술센터, 2026년 새해농업인실용교육 실시

[뉴스스텝] 울산시농업기술센터는 오는 1월 13일부터 30일까지 ‘2026년 새해농업인실용교육’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2026년 새해를 맞아 그동안 농업인들이 영농 현장에서 겪었던 어려움을 해소하고 정부의 새로운 농업정책을 소개하기 위해 마련됐다.농업인 등 1,000명이 참여하며 농업기술센터와 각 지역 농협에서 오후 2시부터 오후 5시 30분까지 진행된다.교육은 벼․밭작물 한우 배 사과 단감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