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북구 청소년 체인지메이커 아이디어 공모전 성황리에 마무리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10-13 14:25:25
  • -
  • +
  • 인쇄
'2023 성북구 청소년 사회적기업가 아카데미' 교육 수료 학생 대상 공모전 개최
▲ 성북구 청소년 체인지메이커 아이디어 공모전 성황리에 마무리

[뉴스스텝] 서울 성북구가 지난 5월부터 9월까지 진행한 '2023 성북구 청소년 사회적기업가 아카데미' 교육을 수료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성북구 청소년 체인지메이커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 10일 시상패를 전달했다.

'성북구 청소년 체인지메이커 아이디어 공모전'은 청소년들의 참신한 아이디어로 지역사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사업계획서를 만들고, 발표 영상을 제출하는 온라인 공모전 형식으로 진행됐다.

9월 4일부터 9월 15일까지 공모전 접수를 받아 총 4개팀(▲디자인씽킹(석관고 2학년) ▲시사탐구동아리(홍대부고 2학년) ▲이코노미스트(계성고 2학년) ▲정경꿈반(한성여고 1학년))이 참가했다.

최우수상을 수상한 한성여고의 정경꿈반팀은 환경오염과 화재의 원인이 되는 담배꽁초에 대한 사회적 문제를 꼬집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3년이 지나면 안전성의 문제로 폐기되어 환경적으로도 문제가 되는 소방복을 재활용한 ‘폐방화복 담배꽁초 쓰레기통’이라는 아이디어를 제시했다. 특히 길거리의 특성에 맞춘 3가지 종류의 담배꽁초 쓰레기통을 제안했는데 사업 계획부터 실행과정까지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발표하여 좋은 평가를 받았다.

우수상은 버려지는 교과서로 인한 환경 문제, 사교육 열풍으로 인한 교육비 인상 문제 등을 해결하고 다양한 계층 누구나 저렴한 비용으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교육단체 창립 방안을 제시한 계성고의 이코노미스트팀에게 돌아갔다.

장려상은 청소년들의 안전한 전동킥보드 사용을 유도하는 공유 플랫폼 운영방안을 제시한 홍대부고의 시사탐구동아리와 매년 많이 버려지는 의류 쓰레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리폼 앱 제작 방안을 제시한 석관고의 디자인씽킹팀이 수상했다.

성북구 관계자는 “이번 공모전을 통해 청소년들의 참신한 아이디어를 보면서 학생들의 역량에 새삼 놀랐으며 앞으로 이런 아이디어를 직접 실행에 옮겨 우리 사회의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훌륭한 인재로 성장해주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가을빛 명절, 경북 자연휴양림에서 자연 품으로 초대합니다

[뉴스스텝] 경상북도는 추석과 긴 연휴를 맞아 자연휴양림에서 가족과 친척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산림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우선, 관광객들의 이용이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는 22곳 자연휴양림에서 안전사고 최소화를 위해 건축·소방·전기·가스 등 분야별 전문가들과 함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선제적인 점검과 환경 정비를 마치고, 방문객 맞이를 위한 준비를 완료했다.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된 만큼, 방문객

경북도, 추석연휴 식중독 예방‘손보구가세’실천 당부

[뉴스스텝] 경상북도는 추석 연휴를 앞두고 도민들이 가족과 함께 안전하고 건강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식중독 예방 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최근 5년간(2020~2024년) 도내 식중독 발생 현황을 분석한 결과, 가을철 발생은 20건(367명)으로, 전체 식중독 환자의 32%를 차지했다.특히, 가을철 식중독 발생의 주요 원인은 살모넬라로, 달걀 조리 과정에서의 위생 부주의가 가장 큰 원인으로 분석됐다.이에

김민석 국무총리, 장흥 벼 깨씨무늬병 피해 현장 방문

[뉴스스텝] 장흥군은 김민석 국무총리가 7일 장흥군 안양면 해창리 일원을 방문해 ‘벼 깨씨무늬병’ 피해 현장을 점검했다고 전했다.이번 현장 방문은 최근 빠르게 확산하고 있는 벼 깨씨무늬병의 피해 상황을 살피고, 정부 차원의 지원책을 마련하기 위해 추진됐다.현장에는 김민석 총리와 김영록 전남도지사, 문금주 국회의원, 김성 장흥군수, 김재승 장흥군의회 의장 등이 함께 참석했다.김 총리는 약 1시간 동안 피해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