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대‧중견기업 함께하는 ‘서울 관광새싹기업 교류의 날’ 열려…최대 1억 사업화 자금 지원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7-14 14:20:42
  • -
  • +
  • 인쇄
우수 협업사례 발굴해 기업당 최대 1억 원 규모의 기술 검증(PoC) 사업화 자금 지원 예정
▲ ‘2025 서울 관광스타트업 Open Innovation Meet-up Day’ 포스터

[뉴스스텝]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이 관광 새싹기업의 새로운 도약을 지원하기 위해 ‘2025 서울 관광새싹기업(스타트업) 개방형 혁신전략(Open Innovation) 교류의 날(Meet-up Day)’을 7월 15일 롯데 스카이31 컨벤션(송파구 올림픽로 300, 롯데월드타워 31층)에서 개최한다.

올해 행사는 새싹기업(스타트업)의 유연한 기술력과 창의성에다 대·중견기업의 풍부한 관계망(네트워크)과 시장성을 결합해 실질적인 시너지를 끌어낼 개방형 협업사례를 발굴하고자 마련됐다.

교류의 날(Meet-up Day)에는 국내외 대·중견기업 10개 사가 참여하며, 서울 관광 새싹기업(스타트업)의 혁신적인 기술을 제안받는 비즈니스 미팅을 진행하고 구체적인 협업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참여 민간기업은 ▴글로벌텍스프리(AI 기반 쇼핑 문화정보 제공) ▴아모레퍼시픽(뷰티 플래그십 스토어 고객 모객 솔루션) ▴CJ ENM(인바운드/글로벌 관광 상품 판매 및 홍보 마케팅, 서비스 제휴) ▴CJ CGV(영화관 유휴공간 활용 및 관광 콘텐츠 제작 협업) ▴VNTG(AI 및 빅데이터 기술 활용 협업) ▴NICE지니데이타(데이터 활용 고도화) ▴타이드스퀘어(인바운드 관광상품 판매 및 글로벌 홍보/마케팅) ▴마펑워코리아 (중국인 여행객 대상 현지화 콘텐츠 및 마케팅 솔루션) ▴트립닷컴 (관광상품 및 콘텐츠, 홍보마케팅) ▴롯데월드(롯데월드 서비스 제휴 및 협업 콘텐츠 개발) 등이 있다.

주요 프로그램으로 ▴대·중견기업과 관광 새싹기업 간 1:1 회의(Meet-up), ▴전문 투자상담회, ▴CEO 교류 네트워킹 등이 마련되어 있어 참여기업은 실질적인 상생 협업 기회를 얻을 수 있다.

먼저 ‘1:1 회의(밋업)’는 대·중견기업 기업이 사전에 협업을 희망하는 분야를 제시하고, 이에 대해 새싹기업(스타트업)이 맞춤형 제안서를 제출하면 행사일에 실질적인 협업 방안을 논의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투자(CVC)상담회’는 롯데벤처스, SM컬쳐파트너스 등 기업주도형 벤처캐피탈(CVC,Corporate Venture Capital)이 참여해 관광 새싹기업의 성장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1:1 투자 상담 프로그램으로 진행한다.

‘CEO 네트워킹’은 행사에 참여한 우수 관광 새싹기업(스타트업) CEO들이 자유롭게 교류하며 공동사업 발굴과 협업을 모색할 수 있는 교류의 장으로 운영된다.

이외에도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은 행사에서 도출된 협업 제안 중, 기술검증(PoC) 협약서 또는 업무협약(MOU) 체결 등과 같이 실제 협업 성과가 확인된 우수 사례를 별도로 선정해, 기업당 최대 1억 원 규모의 사업화 자금을 지원할 방침이다. 지원받은 자금은 기술 검증(PoC), 파일럿 프로젝트 운영, 신규 관광 서비스 기획, 서비스 고도화, 사업 제휴 등 공동 사업화 추진에 활용할 수 있다.

구종원 서울시 관광체육국장은 “급변하는 관광산업 시장에서 기존 기업의 자본과 스타트업의 혁신 기술이 결합해 만들어 내는 ‘연결의 가치’는 시장의 새로운 가능성을 여는 열쇠”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주체가 함께 협업하고 성장하는 ‘개방형 혁신전략(Open Innovation)’을 추진해 지속 가능한 서울 관광 생태계를 만들어가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한국수자원공사 재생에너지본부장, 상주시 수열에너지 사업 현장 방문

[뉴스스텝] 상주시는 1월 16일 한국수자원공사(K-water) 재생에너지본부 오봉근 본부장이 낙동강 수열에너지단지 조성사업 현장을 방문해 사업 추진 현황을 점검했다고 밝혔다.수열에너지는 여름철 수온이 대기보다 낮고, 겨울철에는 높은 특성을 활용하여 물을 열원으로 히트펌프를 통해 냉난방하는 시스템으로, 상주시는 낙동강의 풍부한 수자원과 기존 취수시설을 활용하여 농업분야(스마트팜)에 최초로 수열에너지를 도입

아산시 온양4동, 제2기 주민자치회 공식 출범

[뉴스스텝] 아산시 온양4동은 지난 16일 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제2기 주민자치회 위촉식 및 정기회의’를 개최하고 주민자치회의 공식 출범을 알렸다.이날 행사에서는 공개모집을 통해 선발된 주민대표 24명에게 위촉장이 수여됐으며, 이어 열린 정기회의에서는 주민자치회 운영을 이끌 임원진을 선출했다. 이번에 구성된 임원진은 회장 1명, 부회장 1명, 감사 2명, 사무국장 1명, 재무 1명으로, 조직의 체계적인 운

한국도자재단, 창작부터 사업화까지 잇는 공예문화산업 정책 본격 추진

[뉴스스텝] 한국도자재단은 공예인의 창작 활동이 산업 성과로 이어지고 도민 참여가 공예문화산업의 기반이 되는 선순환 구조를 구축하기 위해 올해 관련 정책을 본격 추진한다고 19일 밝혔다.재단은 경기공예창작지원센터 주요 사업을 중심으로 공예교육 체계 개편 창작–시제품–사업화 연계 강화 센터 공방·장비 개방 확대 공공·기관 맞춤형 공예 굿즈 사업 추진 공예주간·공예품대전의 성과 구조화를 2026년 핵심 추진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