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의회 상수원보호구역·개발제한구역 해제! 아시아드CC 공공형 체육시설 대중제로 전환!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9-06 14:40:25
  • -
  • +
  • 인쇄
부산광역시의회 박종철 의원, 제324회 임시회 시정질문
▲ 박종철 의원(기장군1, 국민의힘)

[뉴스스텝] 부산광역시의회 복지환경위원회 박종철 의원(기장군1, 국민의힘)은 6일 열린 제324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에서 회동 상수원보호구역과 개발제한구역 행위제한으로 수십년간 주민들의 재산권이 박탈당하고, 지역발전이 저해되는 상황을 지적하고, 시에서 추진 중인 아시아드컨트리클럼(주)(이하‘아시아드CC’) 민영화 과정의 문제점과 향후 운영방향에 대해 시정질문을 진행했다.

박 의원은 “1991년 수도법 개정으로 상수원보호구역 유하거리가 11Km에서 7Km로 완화됐음에도 불구하고 회동 상수원보호구역은 60년이 넘도록 적용을 못 받고 있다”라며, 부산시가 상수원보호구역 지정범위를 완화하여 변경하기 위한 노력을 게을리했던 것을 질타하고, 내년 3월 완료되는 연구용역 결과에 따라 신속하게 해제해 나갈 것을 촉구했다.

이어 개발제한구역 내 집단취락지구에 대하여 2002년 개발제한구역 해제기준이 ‘주택 수 20호, 호수밀도 20호’에서 ‘주택 수 10호, 호수밀도 10호, 상수원보호구역인 경우 호수밀도 5호’까지 완화됐지만 지형과 인구 분포 특성상 호수밀도가 낮을 수밖에 없는 지역의 경우 그 혜택을 전혀 누릴 수 없음을 문제점으로 지적했다. 이처럼 비정형 취락지구의 경우에도 개발제한구역 해제 적용을 받을 수 있도록 해달라며 부산시의 정책적 관심과 노력을 요구했다.

마지막으로 현재 부산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아시아드CC 민간 매각과 관련하여 공개입찰로 매각을 진행해야 하는 공유재산법과 주주에게 우선매수권이 있는 아시아드CC 주주협약과 상충하여 사실상 당장 매각하는 것은 법률적으로 무리가 있다며 문제점을 짚었다.
또, 이제 막 흑자로 전환되어 자산 가치가 상승하고 있으므로 성급하게 매각을 추진할 것이 아니라 본디 지방출자공공기관 설립 목적에 맞게 경영방식을 개선하고, 정부의 공공형 골프장 확대 정책에 발맞춰 현재 회원제로 운영하고 있는 아시아드CC를 대중제로 전환하여 운영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마지막으로 박 의원은 △상수원보호구역 유하거리 완화 및 비점오염 없는 취락지구 전면 해제, △비정형 취락지구 개발제한구역 해제 적용, △아시아드CC 공공형 대중제 전환 방안 모색을 요구하고 시정에 적극 반영할 것을 당부하며 시정질문을 마쳤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경상원 김민철 원장, 안성·의왕 등 ‘통큰 세일’ 현장 방문…“민생 회복의 도약 계기”

[뉴스스텝]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이 뜨거운 호응을 얻으며 도민들의 발걸음이 끊이지 않는 ‘2025년 하반기 경기 살리기 통큰 세일’ 현장을 찾아 홍보 열기를 이어가고 있다. 경상원은 지난 25일 김민철 원장이 안성맞춤시장, 의왕도깨비시장 등을 방문해 통큰 세일에 동참하고 있는 상인들을 격려하고 시장을 방문한 도민들에게 페이백 행사를 알렸다고 전했다. 안성맞춤시장은 전통시장과 청년 상인들로 구성된 ‘청년생

군포시의회, ‘시민이 느끼는 의회’ 조사

[뉴스스텝] 군포시의회 의원연구단체 ‘시민과 함께하는 해피투게더 2’(대표의원 이훈미, 소속의원 이길호․박상현, 이하 해피투게더 2)가 시의원과 시의회에 대한 시민 인식을 조사하는 활동을 펼쳤다.군포시의회에 의하면 해피투게더 2는 27일 산본로데오거리 원형광장에서 올해 5번째 시민과의 만남을 진행했다.이날 해피투게더 2는 ‘군포시의원들을 만나는 방법’, ‘군포시의회를 검색하는 매체’, ‘군포시의회를 생각하

편리해진 통큰 세일 페이백 ‘인기’…시흥시 페이백 3일 만에 조기 종료

[뉴스스텝] 지난 22일 개막식을 시작으로 30일까지 9일간 진행되는 ‘2025년 하반기 경기 살리기 통큰 세일’ 행사가 도민들의 많은 관심으로 일부 지자체에서는 예산이 조기 소진됐다.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은 시흥시 ‘통큰 세일’ 페이백 예산이 행사 3일째인 지난 24일 모두 소진됐다고 전했다. ‘통큰 세일’은 경기도 전통시장, 골목상권 등 420여 곳에서 동시에 개최되는 소비 촉진 행사로, 사용 금액에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