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특별자치도, 추석 연휴 종합대책 가동… 안전하고 편안한 명절 지원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9-29 14:35:07
  • -
  • +
  • 인쇄
“추석 연휴 7일간 전화 콜센터 24시간 운영해 민원 신속 대응”
▲ 강원특별자치도, 추석 연휴 종합대책 가동

[뉴스스텝] 강원특별자치도가 10월 3일부터 9일까지 7일간 이어지는 추석 연휴 동안 도민과 귀성객이 안전하고 편안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추석 연휴 종합대책’을 추진한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대책은 △민생경제 활력, △안전·보건 강화, △관광·복지 제공, △교통·생활 편의 4개 분야 19개 과제로 마련됐으며, 연휴 기간 도와 시군은 4,600여 명이 참여하는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긴급 상황에 신속히 대응한다.

먼저, 민생경제 활력을 높이기 위해 물가안정과 소비촉진에 총력을 기울인다.

우선, 9월 17일부터 ‘물가대책 종합상황실’을 운영하며 성수품 22개 물가를 집중 관리하고 바가지요금 근절을 위해 시군별 바가지요금 신고센터 운영과 가격표시제 이행실태를 점검한다.

또한, 도내 63개 전통시장 소비촉진 캠페인, 강원상품권 발행 확대(40→60억 원, 5%할인) 및 강원더몰·우체국쇼핑몰·하나로마트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한 강원특산품 할인 행사를 추진한다.

아울러, 9월 22일부터 지급되는 민생회복 2차 소비쿠폰의 신속한 지급을 위해 군부대 등 찾아가는 신청을 추진하고, 소비촉진 주간(9.22.~10.31.) 등을 운영한다.

두 번째로 24시간 재난안전상황실 운영 및 의료·방역 체계를 강화한다.

재난 대응을 위해 4개반(재난안전상황실, 소방상황반, 산불대책반, 경보통제반)을 운영하며, 연휴기간 비상진료체계 유지를 위해 문여는 병의원·약국(964개소)을 확보한다.

벌초, 성묘객 안전을 위해 진드기·모기 매개 감염병 에방 홍보를 강화하고, ASF·AI·구제역 등 가축전염병 차단을 위해 방역대책상황실(26개소)과 19개의 거점 소독시설을 24시간 운영한다.

세 번째로 도내 관광 활성화 및 소외계층 나눔과 취약계층 돌봄 공백 해소로 모두가 즐기고 함께 나누는 명절을 추진한다.

10월 추천 여행지(철원, 정선) 방문 할인을 비롯해 디지털 관광주민증(126개소)과 강원생활도민증(272개소) 발급 대상자에게 입장료 할인 등 혜택을 제공하고, 태백제와 인제가을꽃축제 등 지역축제를 개최한다.

또한, 도·시군 공무원 등 4,800여 명이 사회복지시설 및 소외계층을 위문하고, 지자체와 시설 간 24시간 비상연락체계를 유지한다.

끝으로, 도민의 편안하고 쾌적한 추석 연휴를 위해 교통·생활편의 대책 등도 마련한다.

수도·경기권 시외버스 76대 146회 증차 운행을 하고

연휴 기간 도-시군상황반 및 기동청소반을 운영하여 쓰레기 민원 처리 및 다량 쓰레기 발생 지역을 신속하게 관리한다.

김진태 도지사는 “긴 추석 연휴 도민이 안전하고 편안하게 보낼 수 있도록 종합대책을 마련했다”며, “특히 민생안정을 위해 물가관리에 집중하고, 연휴 7일간은 전화 콜센터를 사람과 AI로 24시간 가동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부여군, 추석·백제문화제 대비 친절·안전 운행 결의대회 개최

[뉴스스텝] 부여군은 추석 명절과 제71회 백제문화제를 앞둔 지난 30일, 친절하고 안전한 교통서비스 제공을 위한 친절·안전 운행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결의대회는 많은 관광객이 방문할 것으로 예상되는 시기를 맞아 부여를 찾는 관광객과 군민에게 더욱 안전하고 친절한 교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이날 행사에는 부여여객 소속 전 운전기사와 관리 직원들이 참여해 안전 운행을 서약하며, “내가 바로 부

부여군 차량 무상점검과 함께, 안전한 백제문화제

[뉴스스텝] 부여군은 제71회 백제문화제 기간인 오는 10월 12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3시까지 부여읍행정복지센터 앞에서 자동차 무상점검 서비스를 운영한다고 밝혔다.이번 서비스는 충남자동차전문정비사업조합 부여지회(지회장 김용관) 소속 자동차 정비사 약 40명이 자발적인 봉사활동으로 참여하며, 차량 배기가스 측정과 타이어 공기압 점검 등 기본 점검부터 워셔액 보충, 엔진오일·와이퍼 교환 등 소모품 교환 서비

배움에 대한 갈증 해소해 드립니다, 군산시‘오식도평생학습센터’, 주민들에 호평

[뉴스스텝] 작년에 개관한 군산산단복합문화센터에서 운영되는 오식도평생학습센터가 지역 주민들을 위한 ‘배움의 오아시스’로 각광받고 있다. 그간 군산 도심과 떨어진 오식도 산업단지는 교육·문화 인프라 접근성이 제한적이었으나 오식도평생학습센터 운영 이후 지역 주민들이 가까운 거리에서 다양한 배움의 기회를 제공받으면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2024년 시범 운영으로 시작한 오식도평생학습센터는 올해 강좌 수를 대폭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