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상담회, 창업경진대회…서울시, 14만 G밸리 인(人)을 위한 3일간의 G밸리 축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2-09-27 15:0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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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월28일~30일 3일간 G밸리에서 수출상담회, 창업경진대회 등 다양한 기업 참여행사
▲ G밸리 Week 포스터

[뉴스스텝] 1960년대 한국 수출을 책임지던 우리나라 최초의 국가산업단지인 지(G)밸리는 2022년 현재, 정보통신(IT) 벤처기업, 애니메이션 제작사, 온라인 게임기업 등 첨단 기업 1만 3천여 개, 14만여 명의 근로자가 모여 있는 첨단 정보 지식산업을 이끌고 있다.

서울시는 지(G)밸리 입주 기업의 활성화를 지원하고, 다양한 기업간의 교류, 투자유치, 수출상담회 등을 지원하기 위한 지(G)밸리의 대표 행사 ‘G밸리 Week’를 9월 28일부터 30일까지 3일간 개최된다고 밝혔다. 수출상담회는 3년 만의 현장개최로 진행된다.

G밸리(서울디지털산업단지)는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지정된 국가산업단지로 구로동(구로구), 가산동(금천구)에 위치하고 있다. 서울시 전체 면적의 0.3%에 불과하지만 고용인원이 약 14만명에 달한다.

올해로 제7회를 맞는 ‘2022년 G밸리 Week’는 해외구매자 수출상담회, 창업경진대회, G밸리 우수기업 온라인 채용박람회, 실시간방송판매(라이브커머스) 데이로 진행된다.

서울시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위축된 G밸리 입주기업의 활성화를 지원하기 위해 한국산업단지공단, 서울산업진흥원, 금천구, 구로구와 함께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했다.

해외 유망 구매자(바이어) 20개사가 참여하는 수출상담회, 제6회 G밸리 창업경진대회(시연회 및 시상), G밸리 입주기업 1개 사가 참여하는 실시간방송판매(라이브커머스 데이), 온라인 채용박람회 등 G밸리 입주기업을 위한 산업행사가 3일간 진행된다.

① 판로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벤처기업에 해외시장 개척을 지원하는 수출상담회가 9월 28일 하루 동안 진행된다. 코로나로 인해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됐으나, 올해는 현장에서 직접 기업과 기업간 만남이 이뤄진다.

해외 구매자-참가기업 간 1:1 수출상담을 위한 개별 공간과 통역이 지원되고, 참가기업 제품 전시를 위한 현장 전시실이 구축된다. 올해는 말레이시아, 베트남, 필리핀 등 해외 유망 구매자(바이어) 20개 사와 G밸리 등 서울 소재 기업 41개 사를 연결해 참여기업을 지원한다.

’21년에는 해외구매자(바이어) 30개사와 81개 기업이 참여하여 63건의 수출상담을 통해 수출상담액 1천 233만 9천불을 달성하고, 3만불 상당의 업무협약(MOU) 1건을 체결하는 등의 성과를 얻었다.

② 유망한 창업아이템 발굴을 위한 창업경진대회도 진행된다. 총 8개팀이 결선에 진출해 9월 29일 현장에서 최종 순위 결정전을 진행하며, 이어서 시상을 진행한다. 순위에 따라 서울특별시장상,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 등 상장과 총 3,500만원 상당의 상금이 수여된다.

6월부터 183개팀이 참여해, 서류 및 발표(PT)심사를 통해 총 8개 기업이 결선에 올랐다.

③ G밸리 입주기업과 구직자 간 채용 맞춤 연결 지원을 위한 채용박람회도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5월부터 상시 운영 중으로, 정보기술(IT), 의료, 제조 등 다양한 업종 330여 개 구인기업이 참여하며, 구직자는 채용박람회 전용 누리집(홈페이지)를 통해 참가신청할 수 있다.

④ G밸리 기업의 제품을 직접 소비자에게 소개하는 실시간 방송판매(라이브 커머스) 프로그램도 진행된다. 9월 29일 생방송으로G밸리 기업의 우수상품을 소개하고 판매한다. 올해는 여행용품 1개 업체에서 캠핑용품을 판매하며 소비자와 소통할 예정이다.

각 행사의 행사 일정, 세부내용 및 참여방법 등 보다 자세한 사항은 G밸리 공식 블로그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황보연 서울시 경제정책실장은 “3년만의 G밸리 Week 현장 개최로 코로나19로 인해 위축된 G밸리가 활성화되고 기업들이 재도약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수출상담회, 창업경진대회 등의 다양한 기업 행사를 통해 G밸리 입주기업들이 해외진출을 모색하고 소비자와 소통하며 새로운 판로를 확보할 수 있는 장으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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