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디지털재단, 앱 병원 예약·병원 키오스크 등 쉽게 배우는 '어디나 5분클래스' 교육 오픈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10-21 14:55:55
  • -
  • +
  • 인쇄
올해 신규 교육은 건강분야 6종 … 건강보험, 병원 키오스크, 손목닥터9988 등 활용법
▲ 교육 영상 화면(손목닥터9988편)

[뉴스스텝] 어플을 통한 병원 예약, 진단서 발급 등 일상에서 필요한 서비스들이 비대면으로 전환되며 고령층 사이에 디지털 격차가 심화되고 있다. 이에 서울디지털재단은 어르신에게 손쉬운 디지털 기기 활용법을 알려주는 '어디나 5분 클래스'의 ‘건강관리 분야’ 및 ‘챗GPT’ 교육 6종을 10월 21일 새롭게 공개했다고 밝혔다.

올해 새롭게 공개되는 '어디나 5분 클래스'의 건강관리 분야는 ▲손목닥터9988 ▲The건강보험(국가건강검진) ▲디지털헬스케어(체성분체중계) ▲병원키오스크 ▲똑닥(원격병원예약) 등 5개 콘텐츠가 포함된다.

‘손목닥터9988’편은 걸으면서 건강도 챙기고, 포인트도 챙길 수 있는 서울시민 헬스케어 지원 프로그램 ‘손목닥터9988’의 가입 및 참여 방법을 소개한다. ‘The건강보험’편은 국가 건강검진에 대해 알아보고, 검진대상 여부 조회 및 검진기관 검색, 민원서류 발급, 장기요양 인정신청 기능 등을 소개한다. ‘디지털헬스케어’편은 체성분 체중계를 이용한 체지방율, 근육량 등 상세한 건강정보 분석 및 건강관리 방안을 소개한다. ‘병원 키오스크’편은 대학병원 등에 설치되어 있는 접수·수납 및 제증명서 출력을 도와주는 키오스크 사용법을 소개한다. ‘똑닥’ 편은 스마트폰을 이용해 주변병원의 진료과목, 운영시간을 조회하고, 원격으로 예약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이외에도 특별편에서는 성능이 개선된 ▲챗GPT의 내용들을 소개하며, 서울시민의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주제를 다루고 있다. ‘챗GPT’ 편은 사용자의 말과 대화의 흐름을 이해하고, 대화형으로 답변을 제공하는 생성형 AI, ChatGPT의 새로운 처리능력 향상, 이미지 활용, 실시간 대화 지원 등의 개선점들을 소개한다.

'어디나 5분 클래스'는 어르신들이 디지털 환경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서울디지털재단 어르신 전문 강사인 ‘어디나지원단’이 인기 교육 주제를 선별해 5분 내외의 핵심 내용만 담아 제작한 영상 시리즈다. ’21년부터 지금까지 총 94종의 교육 영상을 제공하고 있다.

‘어디나지원단(어르신 디지털 나들이 지원단)’은 서울디지털재단이 2019년부터 운영중인 대표적인 어르신 디지털 교육 프로그램으로, IT역량이 뛰어난 55세 이상 강사가 고령층 교육생을 1:1 교육하는 노노(老老)케어 방식이 특징이다. 2024년 현재까지 770명의 강사를 양성했으며, 62,819만명 어르신에게 디지털 교육을 제공해왔다.

서울디지털재단은 기존 오프라인으로 운영하던 ‘어디나지원단’의 물리적 한계을 극복하고자, 현장에서 어르신들의 수요가 높은 교육 주제를 선별해 유튜브로 교육을 제공하는 '어디나 5분클래스'를 신규 진행하게 됐다.

올해 신규 교육을 포함한 총 94종의 '어디나 5분클래스'는 서울디지털재단 유튜브에서 볼 수 있으며, SK Btv구독자들은 TV를 통해서도 손쉽게 시청할 수 있다.

강요식 서울디지털재단 이사장은 “병원 예약과 원격 진료 등 일상 속 필수 서비스들이 디지털화 되면서 오히려 고령층이 소외되는 안타까운 현실이 이어지고 있다”며, “이번 '어디나 5분클래스'가 어르신들이 디지털 기기와 서비스를 익히는 데 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서울디지털재단은 앞으로도 고령층의 디지털 격차해소를 위해 다양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포용적인 디지털 사회를 만들기 위해 힘쓸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포항시, 민생회복 소비쿠폰 1차 접수 12일 마감…마지막까지 신청 지원 총력

[뉴스스텝] 포항시는 오는 12일로 다가온 민생회복 소비쿠폰 1차 접수 마감을 앞두고 아직 신청하지 못한 시민들이 기한 내 신청을 마칠 수 있도록 총력 지원 체계를 가동한다고 9일 밝혔다.9월 1일 기준 지급 대상자 48만 5,852명 중 48만 411명에 대한 지급이 완료돼 지급률은 98.9%에 달했다. 시는 미신청자를 대상으로 우편 안내와 개별 전화, 이·통·반장 협조 등을 통해 전수 안내를 이어가는

여수시, ‘제2회 국제 웹드라마 영화제’ 9월 10~12일 개최

[뉴스스텝] 여수시는 오는 9월 10일부터 12일까지 3일간 여수세계박람회장 엑스포컨벤션센터 일원에서 ‘제2회 여수 국제 웹드라마 영화제’를 개최한다. 이번 영화제에는 국내외 웹콘텐츠 관계자와 시민, 관광객이 함께할 예정이다.지난해 ‘제1회 여수 국제 웹페스트’가 성황리에 치러진 데 이어 올해는 “Wave of Web drama, YEOSU”를 슬로건으로 영화제 규모를 더욱 확대했다.특히 여수시는 웹드라마

인천시 중구, ‘2025년 장애인 자립 지원 인식 개선 교육’ 실시

[뉴스스텝] 인천시 중구는 지난 5일 중구청 서별관 회의실에서 장애인 자립 지원 네트워크 실무자, 동(洞) 보건복지팀 팀장·담당자를 대상으로 ‘2025년 장애인 지역사회 자립 지원 인식 개선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인천시 2차 장애인 지역사회 자립 지원 5개년 계획’에 따라, 장애인의 안정적인 지역사회 정착을 위한 인식 개선을 이루고자 인천 중구와 장애인주거전환지원센터가 마련한 자리다. 한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