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구군, 청년 혁신주거타운 조성을 위한 착수보고회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12-28 14:46:18
  • -
  • +
  • 인쇄
▲ 양구군, 청년 혁신주거타운 조성을 위한 착수보고회 개최

[뉴스스텝] 양구군은 28일 오후 군청에서 청년 농업인의 성공적인 영농과 정착을 지원하기 위한 ‘청년혁신주거타운 기본 실시설계 용역’ 착수보고회를 열었다.

착수보고회에는 서흥원 양구군수와 최계자 농업기술센터소장을 비롯해 수탁사업자인 한국농어촌공사 홍천·춘천지사 관계자, 용역사 등 10명이 참석한 가운데, 추진 방향에 대한 설명을 듣고 다양한 의견을 수렴했다.

청년혁신 주거타운 조성 사업은 양구군이 지방소멸 위기에 대응하고자 추진하고 있는 임대형 스마트팜에 입주하는 청년 농업인들에게 주거 공간을 제공하여 지속적인 정착을 유도하고, 나아가 귀농 귀촌을 활성화하기 위해 추진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은 2023년부터 2026년까지 4년차 사업이며, 총사업비 61억 6000만 원(지방소멸대응기금 48억 원, 군비 13억 6000만 원)이 투입돼 해안면 후리 일원에 건축면적 1,093.82㎡, 연면적 1,112.82㎡ 규모로, 가족형 4호와 공유형 10호 등 총 14호의 공공임대주택으로 조성될 예정이다.

양구군은 사업 추진을 위해 지난 2월 한국농어촌공사와 위수탁 협약을 맺고 3월부터 8월까지 건축기획 용역을 추진했고, 이달부터 내년 4월까지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을 거쳐 내년 5월경 공사를 시작, 2026년 12월 준공할 예정이다.

양구군이 이와 연계하여 추진하고 있는 ‘지역특화 임대형 스마트팜 조성사업’은 해안면 이현리 일원에 4.0ha의 규모로 총 9개 구역의 스마트팜 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으로, 스마트팜에는 신재생에너지를 기반으로 한 작물 재배용 첨단온실과 스마트팜 장비, ICT 융·복합시설 장비 등이 들어서게 된다.

양구군은 스마트팜 조성을 통해 청년 농업인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면서 첨단농업 기술을 활용한 농업 재배 역량 향상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또한 이와 연계해 청년 농업인의 정착을 위한 청년 혁신 주거타운 조성 사업으로 인구감소와 고령화에 따른 지방소멸 위기에 대응하면서 농업경쟁력 향상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중소벤처기업부, 국내 외국인 유학생의 지역 중소기업 연계 지원 모집 공고

[뉴스스텝] 중소벤처기업부는 30일 인력난을 겪는 중소기업에 국내 외국인 유학생의 취업 연계를 확대하기 위해 ‘글로벌 인재 취업 선도대학’ 참여대학 및 ‘K-수출전사 아카데미’ 운영기관을 모집한다고 밝혔다.‘글로벌 인재 취업 선도대학’은 국내 외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취업 맞춤형 교육, 인턴십·현장실습 등 기회를 제공하여 중소기업 취업을 지원하는 사업이다.‘K-수출전사 아카데미’는 해외 현지 이해도가 높은

중소벤처기업부, 스타트업·벤처의 유니콘 도약을 돕는 성장사다리 '유니콘브릿지' 참여기업 모집

[뉴스스텝] 중소벤처기업부는 2026년도'유니콘브릿지 사업'을 신설하고 참여할 기업을 1월 30일부터 모집한다고 밝혔다.유니콘브릿지 사업은 ‘유니콘 육성’이라는 국정과제 달성을 위해 올해 신설한 사업으로, 짧은 기간 내 유니콘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업을 선별하여 2년간 16억원의 정부지원금과 최대 200억원의 특별보증을 단계별로 제공한다.① (1차년도) 선정기업 50개사는 1차년도에 글로벌시

거창군, 변압기 제조기업 (주)테크윈과 투자협약 체결

[뉴스스텝] 거창군은 지난 30일 전력용 변압기 전문 제조기업인 ㈜테크윈(대표 김성욱)과 총 38.8억 원 규모의 투자협약을 체결했다.전남 나주시 혁신산업단지에 본사를 둔 ㈜테크윈은 거창승강기농공단지 내에 38.8억원을 투자해 제2공장을 신축하고, 12명의 신규 인력을 고용해 올해 8월 공장 가동을 목표로 하고 있다.2022년 설립된 ㈜테크윈은 배전용 변압기의 설계·제조·검사·납품 전 과정을 자체적으로 수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