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0회 대한민국대학영화제(UNIFF), 오는 11월 7일 개막! ‘제1회~19회 본선진출작 명작 회고전’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1-04 15:00:07
  • -
  • +
  • 인쇄
▲ 김영준 감독, 임세미 주연 [사진=퍼니콘 제공]

[뉴스스텝] 국내 대표 대학생 영화 축제인 제20회 대한민국대학영화제(UNIFF)가 오는 11월 7일 개막을 앞두고 있다.

금년 영화제에는 ‘제1회~19회 본선진출작 명작 회고전’을 20주년 특별행사로 개최하여 관객들의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번 회고전에는 독립영화 배급사 퍼니콘(Funnnycon)의 작품 17편이 초청되어 특별 상영된다.

퍼니콘의 작품들이 한 섹션에 다수 선정된 것은 이례적인 일로, 대학영화제의 지난 19년을 대표하는 명작 중 상당수가 퍼니콘을 통해 탄생했다는 점을 방증한다.

이번 회고전에는 한동희 감독의 〈올해의 가족〉, 김미지 감독의 〈생일선물〉, 이정민 감독의 〈여진〉, 정지운 감독의 〈개장수의 딸〉, 강승희 감독의 〈평양냉면〉, 김원호 감독의 〈서울손님〉, 김종헌 감독의 〈구름이 다소 끼겠습니다', 김영준 감독의 '해피 버스데이 투' 등 시대와 세대를 아우르는 대학생 창작 영화들이 상영될 예정이다.

각 작품은 대학영화제의 본선 무대를 거쳐 이후 다양한 국내외 영화제에서 호평받았던 단편들로, 젊은 창작자들의 실험정신과 독창성을 엿볼 수 있다.

특히 '해피 버스데이 투'와 '구름이 다소 끼겠습니다'는 당시 심사위원들로부터 “대학생 감독으로서의 완성도를 뛰어넘은 감각적 연출”이라는 찬사를 받은 바 있다.

퍼니콘 관계자는 “이번 회고전은 지난 10여 년간 대학 영화인들과 함께 쌓아온 창작의 역사를 되돌아보는 뜻깊은 시간”이라며 “대학 영화제가 단순한 경연의 장을 넘어 젊은 영화인들의 등용문으로 자리 잡았음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대한민국대학영화제는 매년 전국 대학생 감독들의 단편·다큐·애니메이션 작품을 발굴하고 상영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대학 영화 축제로, 올해로 20회를 맞는다.

이번 회고전은 20주년을 기념하는 특별 행사로, 관객들에게 대학영화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잇는 특별한 감동을 선사할 예정이다.

한편, 퍼니콘은 그동안 수많은 신인 감독과 배우들의 첫 무대를 지원해온 독립영화 배급사로, “창작자 중심의 건강한 영화 생태계”를 목표로 활발히 활동 중이다.

퍼니콘은 ‘ONE TAKE’ 출품·온라인배급 서비스로 매년 400여 편의 독립영화를 극장과 티빙, 웨이브와 같은 OTT플랫폼에 배급하고 있으며, 이번 회고전 참여를 계기로 또 한 번 젊은 영화 문화의 중심에서 주목받을 전망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2026년 신년사] 김주수 의성군수 신년사

[뉴스스텝]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50만 출향인 여러분!그리고 공직자 가족 여러분!희망의 기운이 가득한 병오년(丙午年) 새해가 밝았습니다.새해에는 정열과 생동의 기운을 지닌 붉은 말의 해를 맞아힘차게 도약하는 기세로계획하시는 모든 일들이 이루어지는희망과 성장의 한 해가 되시길 기원드립니다.오늘 저는 2026년 새해를 맞이하여의성이 걸어온 길을 되돌아보며다가올 미래, 그리고 남은 민선8기의 과제를함께 나누

밀양시, 새해 충혼탑 참배로 2026년 힘찬 출발

[뉴스스텝] 밀양시는 2일 붉은 말의 해인 병오년(丙午年) 새해를 맞이해 충혼탑 참배로 새해 첫 공식 일정을 시작했다.이날 참배에는 안병구 시장을 비롯한 간부 공무원과 허홍 밀양시의회 의장, 도의원, 시의원이 함께했다. 참석자들은 엄숙한 분위기 속에서 헌화와 분향, 묵념을 올리며 나라를 위해 헌신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숭고한 넋을 기리고 새해를 맞아 시민의 행복과 안녕을 기원했다.안병구 시장은 “병오년

전남대 여수캠퍼스, 최첨단 분석장비 도입으로 분석 고도화 나서

[뉴스스텝] 전남대학교 여수캠퍼스 공동실험실습관이 첨단 고가 기자재를 대거 확충하며 지역 연구 분석 기술의 고도화에 나섰다.여수공실관은 최근 세계적인 분석기기 전문 기업 'EA Korea'와 협력연구실 지정 및 현판식을 갖고, 4억 원 상당의 대용량 및 소용량 원소분석기를 신규 도입했다고 밝혔다.이번 도입으로 여수공실관은 총 7종의 원소분석기와 2종의 TOC(총유기탄소) 분석기 라인업을 갖추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