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 동구의회 이지애 의원 발의 ‘무장애 도시 조례안’ 상임위 통과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1-04 15:00:51
  • -
  • +
  • 인쇄
“급경사·노후시설 많은 동구, 교통약자 이동권 보장 시급”
▲ 동구의회 이지애 의원 발의 ‘무장애 도시 조례안’ 상임위 통과

[뉴스스텝] 광주 동구의회는 이지애 의원이 발의한 '광주광역시 동구 무장애 도시 조성에 관한 조례안'이 31일 제321회 임시회 상임위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이번 조례는 장애인, 고령자, 임산부, 어린이 등 모든 구민이 물리적·제도적 장벽 없이 이동권과 접근권을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과 '장애인·노인·임산부 등의 편의증진 보장에 관한 법률'에 따른 지자체의 역할을 구체화한 것이다.

동구는 65세 이상 고령인구가 19.8%로 광주시 평균(17.2%)보다 높고, 등록 장애인이 9,847명(2024년)에 달한다.

그러나 구도심의 노후화된 기반시설과 경사지역이 많아 교통약자의 이동 환경이 열악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이번 조례안은 지역 특성을 반영한 실질적 개선 방안을 마련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조례에 따르면 구청장은 4년마다 무장애 도시 조성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연도별 시행계획을 추진한다.

무장애도시조성위원회를 설치해 기본계획, 제도 개선, 사업 평가 등을 심의하며, 기존 장애인복지위원회와 통합 운영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동구 지역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사업을 우선 추진한다.

△경사지역(학동, 산수동 등) 안전손잡이, 미끄럼방지시설, 경사로 설치 △공원 · 쉼터 편의시설 확충 △공공건축물의 무장애 환경 개선 △5·18민주광장·충장로 등 무장애 관광 안내체계 구축 △도시재생사업 지역 무장애 환경 조성 등이다.

구민 참여도 강화된다.

모니터링 참여단을 운영해 현장 의견을 수렴하고, 매년 사업 성과를 평가해 결과를 공개할 예정이다.

이지애 의원은 “동구는 구도심 특성상 급경사 지역과 노후 기반시설이 많아 교통약자의 이동권 보장이 무엇보다 시급하다”며 “이번 조례로 물리적·제도적 장벽을 제거한 포용적 도시환경을 만들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경사지역 손잡이 설치부터 공공건축물 개선, 역사문화공간 관광 안내체계 구축까지 동구 맞춤형 사업이 체계적으로 추진될 수 있게 됐다”며 “구민 모니터링을 통해 현장의 목소리가 청책에 반영되고 실질적인 개선이 이뤄지도록 지속적으로 점검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제주시 절물생태관리소, 간벌목 활용 자연형 수로·휴식공간 조성

[뉴스스텝] 제주시 절물생태관리소는 ‘2025년 국유림 숲가꾸기’ 사업 추진 과정에서 발생한 간벌목을 적극 활용해 절물자연휴양림 내 자연형 수로·친환경 휴식공간 조성 사업을 12일 완료했다.이번 사업은 숲가꾸기 작업 과정에서 확보한 간벌목을 우기철 빗물이 모이는 구간에 설치해 토사 유출을 예방하고, 일부 간벌목은 탐방객을 위한 친환경 의자로 제작해 휴양림 곳곳에 배치하는 사업이다.사업 추진 과정에서는 주변

거창군, 2025년 하반기 회계실무 교육 실시

[뉴스스텝] 거창군은 지난 12일 거창군청 대회의실에서 계약‧사업 담당 공무원 50여 명을 대상으로 2025년 하반기 회계실무 교육을 실시했다.이번 교육은 직원들의 전문성 강화를 통한 책임 있는 회계제도 운영을 위해 마련됐으며, ㈜공공계약연구원 조양제 원장님을 초빙하여 예산편성 및 지출 등 회계 일반사항과 계약실무, 다양한 유권해석과 감사사례 등을 통해 업무 담당자들의 실무능력을 높이는 데 중점을 두고

소중한 가족, 반려동·식물이 함께 힐링하는 시간 제5회 창원 반려동·식물 문화축제

[뉴스스텝] 창원특례시는 11월 15일 용지공원(포정사, 성산구 용호동 3)에서 시민 모두가 소통하고 힐링할 수 있는 ‘제5회 창원 반려동·식물 문화축제’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반려동물 문화축제와 반려식물 문화축제를 통합 개최하여 반려인과 비반려인 모두에게 반려동물과 반려식물이 주는 의미와 가치를 공유할 수 있는 특별한 기회를 제공한다.'반려동물 문화축제 : 함께 즐기는 반려생활' 반려동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