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양문화원, 지난 한해 왕성한 활동으로 향토문화 증진에 기여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1-02 15:25:22
  • -
  • +
  • 인쇄
작년 한해 문화학교 25개 강좌 등 다양한 문화사업 운영
▲ 양양문화원, 지난 한해 왕성한 활동으로 향토문화 증진에 기여

[뉴스스텝] 양양문화원이 2023년 한해에도 왕성한 활동을 통해 지역 향토문화 증진에 힘썼다.

양양문화원에서는 향토문화 선양과 군민들의 문화예술 함양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다양한 프로그램과 행사를 운영했다.

제13회 전국동구리 전통민요경창대회 개최(11.7.~11.8.)
제8회 전국한시지상백일장 개최(심사 5.11.)
제6회 가을날의 문화공연 개최(10.19.)
문화학교 25개 교실 운영(3월~12월)
허억봉선양 대금교실운영(4월~12월, 양양양수발전소지원사업)
청소년과 함께하는 도자기페인팅체험(11.15.)
제45회 양양문화제 개최(6.8.~6.10.)
‘양양문화’ 제35호 발간, 향토사 자료 수집 및 책자발간
역사문화 조사발굴 및 DB구축사업(6월~12월)
양양의 역사 책자 발간

양양문화원은 군민들의 문화갈증 해소와 전통문화 계승·발전을 위해 매년 문화학교를 운영해오고 있다. 올해는 3월부터 10개월 간 한시와 서예, 사물놀이, 수채화, 민화, 인두화, 통기타, 취타대, 태평소 등 총 25개 문화강좌를 운영해 297명의 수료생을 배출했다.

이에 따라, 지난 11월 28일 ‘문화학교의 수료식’과 ‘작품 전시회’가 일출웨딩홀과 양양문화원에서 300여명의 군민이 함께한 가운데 열렸다.

이날 수료식에서는 태평소·취타대, 한가람풍물패와 해당화울림, 여울소리민요단, 블랙엔젤, 색소폰앙상블, 양양600합창단 등 문화학교 동아리 공연이 펼쳐져 흥겨운 무대가 연출됐다.

작품 전시회에서는 한시, 한문서예, 한글서예, 한국화, 수채화, 민화, 인두화, 고전 강좌 수강생들이 작품 100여점을 전시하여 관람객들의 시선을 사로잡기도 했다.

또한, 문화학교 여울소리민요단은 강원특별자치도 어르신문화동아리경연대회에서 ‘은상’을, 한가람풍물패는 제28회 강원특별자치도사물놀이 경연대회에서 ‘장려상’을 수상했다.

이밖에도 한글서예와 한국화 부문에서 다수의 회원들이 크고 작은 대회에 입상해 명예를 높였다.

양양문화원 부속 양양학연구소는 양양지역의 역사에 대한 조사를 통해 양양의 역사 책자를 발간했으며, 지난 6월 열린 제33회 강원특별자치도 지역학연구발표대회에서 '양양남대천(襄陽南大川)에 대한 고찰(考察)' 이라는 논문을 발표해 장려상을 수상한 바 있다.

한편, 코로나 19로 제례행사만 진행하다 4년만에 개최한 제45회 양양문화제는지역한마당 경연대회 및 고치물제와 성황제를 시작으로 3일간의 막이 올랐으며, 시가행진, 만세운동재현행사, 각종시범, 6개읍면농악경연, 각종전시 및 체험행사를 진행하여 군민들의 화합과 성원속에 성대히 마무리 할 수 있었다.

2024년 양양문화원은 지난 6월에 추진한 역사문화 조사발굴 및 DB구축사업을확대 추진하여 양양지역의 향토 자료 축적과 관리체계를 확보하고 공공기록물보존 관리 및 데이터 활용 기반을 구축할 계획에 있다.

박상민 양양문화원장은 “군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성원 속에 양양문화원이 2023년 한해 향토문화 선양을 위한 사업들을 추진할 수 있었다”며, “2024년에도 군민 여러분의 문화예술 향유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이재명 대통령 "과학기술 존중하는 사회가 성장·발전의 기회 있어"

[뉴스스텝] 이재명 대통령은 12일 "실용적인 사고, 과학기술을 존중하는 사회라야 성장·발전의 기회가 있다는 생각인 든다"고 말했다.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세종시 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개인정보보호위원회·방송미디어통신위원회 업무보고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역사적으로 그렇지만 과학기술을 존중하는 사회 또는 국가 과학기술에 투자하는 국가는 흥했다"라며

전주시청 배드민턴팀, 동호인 대상 재능기부 나서

[뉴스스텝] 전주시청 직장운동경기부 배드민턴팀이 지역 생활체육 활성화와 배드민턴 저변 확대를 위해 클럽 동호인을 대상으로 한 원포인트 레슨에 나섰다.전주시청 배드민턴팀은 12일 오후 7시 30분, 올클래스 배드민턴 체육관에서 올클래스 클럽 동호인 50명을 대상으로 재능기부 프로그램을 진행했다.전주시 배드민턴팀은 지난해 창단 이후 지역사회와의 소통을 꾸준히 강화해왔으며, 올해만 총 7차례에 걸쳐 재능기부 활

광주시 서구청소년문화의집, 스스로 만든 청소년 성장스토리, 다람즈와 전동킥보드게임방

[뉴스스텝] 함께여서 즐거운 청소년들의 마을활동플랫폼 서구청소년문화의집 ’시소센터‘는 청소년들의 건강한 몸과 마음의 성장을 위해 매해 ’청소년 자기주도형 봉사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청소년 자기주도형 봉사활동이란 청소년이 지역사회의 문제점을 스스로 조사·분석하고, 그 해결을 위해 기획·실행·평가 전 과정을 주도적으로 이끌어 가는 봉사활동을 말한다. 시소센터에서는 이러한 취지를 바탕으로 청소년동아리 ‘다람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