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양문화원, 지난 한해 왕성한 활동으로 향토문화 증진에 기여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1-02 15:25:22
  • -
  • +
  • 인쇄
작년 한해 문화학교 25개 강좌 등 다양한 문화사업 운영
▲ 양양문화원, 지난 한해 왕성한 활동으로 향토문화 증진에 기여

[뉴스스텝] 양양문화원이 2023년 한해에도 왕성한 활동을 통해 지역 향토문화 증진에 힘썼다.

양양문화원에서는 향토문화 선양과 군민들의 문화예술 함양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다양한 프로그램과 행사를 운영했다.

제13회 전국동구리 전통민요경창대회 개최(11.7.~11.8.)
제8회 전국한시지상백일장 개최(심사 5.11.)
제6회 가을날의 문화공연 개최(10.19.)
문화학교 25개 교실 운영(3월~12월)
허억봉선양 대금교실운영(4월~12월, 양양양수발전소지원사업)
청소년과 함께하는 도자기페인팅체험(11.15.)
제45회 양양문화제 개최(6.8.~6.10.)
‘양양문화’ 제35호 발간, 향토사 자료 수집 및 책자발간
역사문화 조사발굴 및 DB구축사업(6월~12월)
양양의 역사 책자 발간

양양문화원은 군민들의 문화갈증 해소와 전통문화 계승·발전을 위해 매년 문화학교를 운영해오고 있다. 올해는 3월부터 10개월 간 한시와 서예, 사물놀이, 수채화, 민화, 인두화, 통기타, 취타대, 태평소 등 총 25개 문화강좌를 운영해 297명의 수료생을 배출했다.

이에 따라, 지난 11월 28일 ‘문화학교의 수료식’과 ‘작품 전시회’가 일출웨딩홀과 양양문화원에서 300여명의 군민이 함께한 가운데 열렸다.

이날 수료식에서는 태평소·취타대, 한가람풍물패와 해당화울림, 여울소리민요단, 블랙엔젤, 색소폰앙상블, 양양600합창단 등 문화학교 동아리 공연이 펼쳐져 흥겨운 무대가 연출됐다.

작품 전시회에서는 한시, 한문서예, 한글서예, 한국화, 수채화, 민화, 인두화, 고전 강좌 수강생들이 작품 100여점을 전시하여 관람객들의 시선을 사로잡기도 했다.

또한, 문화학교 여울소리민요단은 강원특별자치도 어르신문화동아리경연대회에서 ‘은상’을, 한가람풍물패는 제28회 강원특별자치도사물놀이 경연대회에서 ‘장려상’을 수상했다.

이밖에도 한글서예와 한국화 부문에서 다수의 회원들이 크고 작은 대회에 입상해 명예를 높였다.

양양문화원 부속 양양학연구소는 양양지역의 역사에 대한 조사를 통해 양양의 역사 책자를 발간했으며, 지난 6월 열린 제33회 강원특별자치도 지역학연구발표대회에서 '양양남대천(襄陽南大川)에 대한 고찰(考察)' 이라는 논문을 발표해 장려상을 수상한 바 있다.

한편, 코로나 19로 제례행사만 진행하다 4년만에 개최한 제45회 양양문화제는지역한마당 경연대회 및 고치물제와 성황제를 시작으로 3일간의 막이 올랐으며, 시가행진, 만세운동재현행사, 각종시범, 6개읍면농악경연, 각종전시 및 체험행사를 진행하여 군민들의 화합과 성원속에 성대히 마무리 할 수 있었다.

2024년 양양문화원은 지난 6월에 추진한 역사문화 조사발굴 및 DB구축사업을확대 추진하여 양양지역의 향토 자료 축적과 관리체계를 확보하고 공공기록물보존 관리 및 데이터 활용 기반을 구축할 계획에 있다.

박상민 양양문화원장은 “군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성원 속에 양양문화원이 2023년 한해 향토문화 선양을 위한 사업들을 추진할 수 있었다”며, “2024년에도 군민 여러분의 문화예술 향유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광주동부 초등학생의회 의장에 오아란 학생 선출

[뉴스스텝] 광주광역시동부교육지원청은 29일 본관 대회의실에서 개최된 ‘2025학년도 2학기 동부초등학생의장단 선거(3차 정기회)’에서 광주교육대학교부설초등학교 오아란(6학년) 학생이 의장으로 선출됐다고 밝혔다.이번 선거에는 3명의 후보가 출마해 온라인 선거운동과 현장 연설을 통해 공약과 운영 방안을 발표했다. 특히 오아란 의장을 비롯한 의장단과 학생의회 집행부를 구성했다.선거 후에는 치평초등학교 김경희

고성군-강원대학교 지역 해양산업 활성화 업무협약 체결

[뉴스스텝] 평화 경제 거점 도시 고성군과 강원대학교는 지역 해양산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9월 26일 강원대학교에서 체결된 이번 업무협약은 지역의 풍부한 생태 해양 지원을 활용한 공동사업 추진 등을 목표로 양 기관의 상호 발전을 도모하며, 석호 및 해양 산업 분야 취업 기회 확대 및 일자리 창출 협력, 연어자원관리(바이오 헬스케어), 육상 양식의 산업화를 협력하기로 했다. 특히, 군은 연어를

포항교육지원청, 과학으로 한마음 되는 정주학교와 우리 마을

[뉴스스텝] 포항교육지원청은 2025년 9월 27일 관내 초등학생, 학부모, 지역민 1,000여 명을 대상으로 ‘2025학년도 제18회 포항과학사랑축제’를 개최했다.이번 행사는 단순한 체험을 넘어 과학적 탐구심을 바탕으로 스스로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는 힘을 기르는 다양한 과학활동의 확장과 더불어 과학을 통한 미래 인재 육성의 밑거름을 만들기 위해 마련했다.특히 교육을 통한 지역과의 상생을 도모하기 위해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