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향교, 춘기 석전 봉행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3-14 15:25:32
  • -
  • +
  • 인쇄
공기 2575주년 맞아 유교 성현들에게 제향 봉행
▲ 진주향교, 춘기 석전 봉행

[뉴스스텝] 진주향교는 공기 2575주년을 맞아 14일 진주향교 대성전에서 공자를 비롯한 유교의 성현들에게 올리는 춘기 석전을 지역유림 및 시민 등 1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봉행했다.
 
이번 춘기 석전은 초헌관에 조규일 진주시장, 아헌관에 최신용 진주시의회 부의장, 종헌관에 이외숙 진주교육지원청 교육장이 선임되어 경건한 분위기 속에서 성복, 인사, 집사분정표 낭독, 축사, 기념 촬영, 춘기 석전 봉행 순서로 진행됐다.
 
석전은 국가무형유산로 지정되어 있으며, 성현들이 전하는 소중한 가치인 인·의·예·지 사상이 우리의 일상생활에 정착되어 전통문화의 소중한 가치를 계승 발전시키고 점점 희미해져 가는 도덕성을 회복하기 위해 봉행되고 있다.

진주향교는 공자를 포함한 성현 25위를 모시고 있는 문묘(대성전)에서 매년 2회 제향을 봉행하고 있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조규일 진주시장은 “진주향교에서 인성교육, 전통예절 교육, 각종 문화 강좌 등 유교 문화의 계승과 발전을 위해 노력해주셔서 감사하다. 전교님을 비롯한 유림의 어르신들께서 민족 고유의 전통사상이 후손들에게 이어지도록 계속 힘써 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진주향교는 경상남도 유형문화유산으로 지정되어 있으며, 문묘인 대성전에 공자를 주벽으로 배향 4성, 종향 20현으로 총 25성현의 위패를 모시고 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NH농협은행 고성군지부, (재)고성교육재단에 3천만 원 기탁

[뉴스스텝] 고성군의 장학사업을 이끌어가고 있는 (재)고성교육재단에 관내 금융권의 교육발전기부금 기탁행렬이 이어지고 있다.11월 30일 동고성농협이 교육발전기부금 500만 원을 기탁한 데 이어, 12월 2일 NH농협은행 고성군지부가 3,000만 원을 고성군 학생들의 교육환경 개선과 지역인재 양성을 위해 써달라며 교육발전기부금으로 (재)고성교육재단에 기탁했다.NH농협은행 고성군지부는 (사)고성군교육발전위원회

곡성군, 임대형 스마트팜 청년농 첫 딸기 수확

[뉴스스텝] 전남 곡성군은 지난 2일 입면 송전리에 소재한 임대형 스마트팜에서 첫 딸기를 수확하고 청년 농업인들과의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고 3일 전했다. 군은 청년농의 안정적 농업 정착을 돕기 위해 2024년부터 2025년까지 2년 동안 총사업비 33억 원을 투입해 스마트팜 6동 공사를 완료했으며, 6명의 청년농업인이 1인당 400평 규모의 온실을 임차해 딸기를 재배 중이다. 이 자리는 임대형 스마트팜

광주광역시교육청, 청렴시민감사관 1년 성과 공유

[뉴스스텝] 광주시교육청은 3일 본청 중회의실에서 청렴시민감사관, 감사 담당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제4회 청렴시민감사관 정기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정기회의는 지난 1년간 청렴시민감사관의 활동을 돌아보고, 향후 활동 방향과 개선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올해 청렴시민감사관은 광주시교육청중앙도서관을 포함한 4개 기관 대상 종합감사와, 19개 사립유치원 특정감사 등에 참여해 교육 현장의 투명성과 청렴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