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우리복지관, 발달장애인 쉼터·배움터 역할 ‘톡톡’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8-29 15:20:27
  • -
  • +
  • 인쇄
지난해 우리복지관 준공 이후 올해 4월부터 발달장애인 프로그램 운영
▲ 우리복지관 프로그램 운영(실내체육관)

[뉴스스텝] 제주도내 첫 발달장애인 전문복지관인 ‘우리복지관’이 발달장애인들의 쉼터이자 배움터의 역할을 하며 발달장애인들의 삶의 질 향상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우리복지관은 발달장애인들의 행복한 삶을 지원하기 위해 ‘함께, 통합, 성장, 존중’을 핵심가치로 한 사람중심생각 기반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지난해 총 사업비 153억 원을 투입해 제주시 아라동 일대에 4,680.5㎡, 지하1층 · 지상3층 규모의 우리복지관을 준공해 올해 4월부터 본격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우리복지관 내에는 체육관, 다목적실, 실내놀이터, 직업훈련시설, 교육활동실, 프로그램실, 세미나실, 동아리실, 부모자조모임실, 평생교육실, 식당 등 발달장애인들을 위한 종합공간이 마련돼 장애인의 개별욕구와 장애특성을 고려한 서비스를 전문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복지관에서는 △언어·심리·작업 진단 및 재활·작업치료 △발달장애 청소년 대상의 진로탐색과 문화예술 활동 지원 △성인 발달장애인 대상의 자립생활체험과 낮 활동 지원 △가족 상담 및 교육 △스포츠교실 운영 등 발달장애 영유아부터 노년에 이르기까지 생애주기에 따른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강인철 제주도 복지가족국장은 “우리복지관은 사람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역사회의 통합을 지원한다”며 “우리복지관이 신뢰받는 발달장애인 전문복지관으로서 발달장애인은 물론, 가족들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우리복지관은 발달장애인 전문복지관의 개관을 알리고 발달장애인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도내외에 공유하기 위해 오는 9월 1일 오전 10시 ‘우리복지관 초대의 날’ 행사를 개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전주의 새로운 변화 이끌 ‘제10기 청년희망단’ 출발!

[뉴스스텝] 전주지역 청년들이 직접 참여하는 ‘청년희망단’이 2026년 새해 전주의 새로운 변화를 이끌어가기 위해 청년들의 눈높이에서 필요한 정책을 발굴·제안하기 위한 본격적인 활동에 나섰다.전주시는 30일 청년이음전주에서 지역 실정에 맞는 청년정책을 발굴하고 성공적인 활동을 이어가기 위한 ‘제10기 청년희망단’ 발대식을 개최했다.제10기 청년희망단은 ‘전주시 청년희망도시 구축을 위한 조례’에 따른 공개모

이재명 대통령, 또 럼 베트남 당서기장 연임 축하 통화

[뉴스스텝] 이재명 대통령은 오늘 오후 청와대에서 '또 럼(To Lam)' 베트남 당서기장과 통화를 갖고, 최근(1.19.-23.) 개최된 베트남 공산당의 제14차 전당대회에서 또 럼 당서기장이 연임된 것을 축하했다. 또한, 이 대통령은 또 럼 당서기장의 리더십 하에 베트남이 고도 성장을 거듭하고 국제사회에서의 위상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확신한다면서 이 과정에서 포괄적 전략 동반자인 한국이

익산시 겨울 시티투어 전국 관광객 사로잡아

[뉴스스텝] 익산시가 겨울방학을 맞은 가족들을 위해 야심 차게 준비한 시티투어 '백제에 반하다, 방학엔 백반여행이지'가 전국적인 관심 속에 진행된다. 익산시는 30~31일 양일간 운영되는 이번 시티투어에 서울·경기, 대전·세종, 충청, 전남, 경남 등 전국 각지에서 130여 명의 관광객이 참여한다고 밝혔다. 이번 투어는 익산역을 기점으로 아이들의 모험심을 자극하는 다이노키즈월드와 자연 속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