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현관 군수, 짧은 장마 인한 폭염·가뭄 대책 현장점검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7-11 15:20:29
  • -
  • +
  • 인쇄
고온 지속 시 벼멸구 확산 우려, 예찰·방제 총력 당부
▲ 명현관 군수, 짧은 장마 인한 폭염·가뭄 대책 현장점검

[뉴스스텝] 명현관 해남군수는 11일, 짧은 장마로 인한 때 이른 폭염과 가뭄이 발생할 것으로 우려됨에 따라 멸구류 및 가뭄 피해 우려 현장을 방문하여 피해 최소화와 확산방지를 위한 방제에 총력을 기울여 줄 것을 당부했다.

이번 점검은 산이면과 황산면 일원의 고추밭과 멸구류 발생 지역 농경지, 황산양수장, 기성저수지 등을 찾아 폭염으로 인한 농작물 병충해와 가뭄 대응 현황을 사전에 확인하고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예방을 종합적으로 점검했다.

먼저 고온 건조한 기후로 인해 벼멸구가 고온으로 인해 증식 속도가 빨라져 후기에 발생이 급증할 것으로 우려되는 곳은 적기에 방제를 통해 피해를 줄여야 한다는 의견이다.

또한 벼멸구 피해 예방을 위해서는 7월 10일부터 20일까지 1차 보완 방제를 시작으로 8월 5~15일 중점방제(2차), 8월 25일~9월 10일 3차 보완 방제 등 시기별 맞춤형 방제를 해야 한다. 방제 시 나방, 멸구류에 등록된 약제를 사용하여 볏대 밑부분까지 약액이 흐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특히 가뭄 대책으로 해남군은 대형관정 및 양수장, 개인 관정 2만 개소를 가동하고 매주 한차례 관내 저수지 저수율 파악, 2025년 배정된 한해대책용 관정개발 착정을 독촉하였으며 한국농어촌공사 관리 양수장 4개소를 이용해 93개 저수지에 양수하는 등의 조치를 했다.

또한 앞으로 가뭄이 계속될 것을 대비, 관내 저수지 저수율을 평균 30% 이상 유지할 예정이며 한국농어촌공사와 양수장 협조체계 강화, 2026년 본예산 사업비 확보로 장기적인 양수 대책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명현관 군수는 “올여름 폭염이 빠르게 시작되어 장기간 지속되고 있어 농작물 병충해, 가뭄, 어르신 안전관리가 매우 중요한 시기”라며“사각지대 없는 촘촘하고 폭넓은 선제 대응으로 피해가 최소화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해남군은 폭염에 가장 취약한 계층인 어르신 안전을 지키기 위해 발빠른 대응에 나서고 있다.

우선 폭염 시 어르신들이 대부분의 여가시간을 보내게 되는 597개 전체 경로당을 무더위 쉼터로 지정해 냉방비를 지원하고, 6월부터 냉방시설을 조기 가동하고 있다. 경로당은 매주 정기적인 안전점검과 함께 에어컨 정비 등을 실시해 어르신들이 건강과 안전을 세심히 살피고 있다.

특히, 어르신들의 안부 확인을 위해 노인맞춤돌봄 생활관리사 205명이 3,115명 대상자에게 매일 유선 및 방문을 통해 철저한 안전 확인을 실시하고 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경산소방서, 화목보일러 화재안전 현장지도점검 추진

[뉴스스텝] 경산소방서(서장 한창완)는 겨울철 화목보일러 사용 증가에 따른 화재 위험을 줄이기 위해 1월 23일 경산시 하양읍 대동리 일대 화목보일러 사용 가구를 대상으로 현장 안전점검과 화재 예방지도를 실시했다. 이날 점검에는 한창완 서장을 비롯한 소방공무원 5명과 대동1리 마을이장이 함께 참여해 대동1리 화목보일러 사용 2가구의 화목보일러 관리 상태를 확인하고, 화재 예방 요령 교육과 소화기 사용법

여수소방서, 안전한 겨울나기 위한 생활안전수칙 집중홍보

[뉴스스텝] 여수소방서(서장 서승호)는 겨울철 한파로 인한 각종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시민들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겨울철 생활안전수칙 집중 홍보에 나섰다고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기온 급강하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심뇌혈관 질환, 저체온증 등 건강 피해를 예방하고 안전한 겨울나기를 돕기 위해 마련됐다. 여수소방서는 시민들이 쉽게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카드뉴스를 제작해 배포하며, 이른 새벽과 아침 시간

여수소방서, 화재 취약계층 보호 위한‘119 화재안심콜 서비스’홍보

[뉴스스텝] 여수소방서(서장 서승호)는 화재 발생 시 신속한 대피 안내와 구조를 지원하기 위한 ‘119 화재안심콜 서비스’ 이용 활성화를 위해 집중 홍보에 나섰다. 119 화재안심콜 서비스는 자력 대피가 어려운 돌봄공백 아동, 장애인, 고령자, 독거노인 등 화재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화재 발생 신고 접수 시 등록된 정보를 활용해 보다 신속하고 정확한 맞춤형 대응을 제공하는 서비스다. 특히 119종합상황실에서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